DA-Arts 공연예술 홈 > 공연예술 > (제1회) 전국무용제 ; 학의 노래

<작품해설>

「학의 노래」는 시대적 변혁기에서 필연적으로 변질되고 상실당하는 삶의 주체를 광대놀이패(사당패)의 한 노인을 통하여 구원에 이르는 방향으로 조명한 작업이다.

갈등과 모순의 삶의 종국이 한으로 남길 수는 없는, 새로운 삶의 지평을 향한 주체적 에너지로 수용하기를 희망하면서 노인은 춤판에서 죽어 간다.

미완의 기인적 예도의 삶이 완성에 이르는 구원을 노인은 몸소 표양으로 남길 것일까! -노인은 죽어서 학이 되고 싶었다.-

육체적인 표현만으로 메시지를 전달한다는 것이 얼마나 가능한가에 처하면서도 책임회피적인 '실험적 행위표현'이나 시대동향에 편중되어 설익은 '절제의 관념적 표현' 기법을 배제하려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

무용이 상황변화에 대처하는 언어표현의 연극이나 음악에 주제테마를 침식당하지 않으면서 '우리춤'스럽기 위하여 가능한의 극적 스토리 전개에 매달려 수용적인 요소를 잃지 않으려고 현장국악장단을 최대로 선택하였다.

이제 무용은 추상성과 현실성, 양자의 관념적 표현과 국적불명의 미로에서 벗어나야 한다.

무용이 무용전문인들만의 전유물이 아닌, 춤을 통하여 삶의 풍요로운 감각적 에너지를 축적하려는 많은 대중들과 공동의 일체감을 조성할 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