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Arts 공연예술 홈 > 공연예술 > (제1회) 전국무용제 ; 학의 노래
(제1회) 전국무용제 ; 학의 노래
(제1회) 전국무용제 ; 학의 노래
공연단체 성남무용단
공연장소 부산문화회관
장소상세 대강당
공연날짜 1992.9.23 ~ 1992.10.1
장르 한국무용
연출 정금란
출연 김종해, 장운섭, 조성란, 정영희, 이현영, 윤정희 외 10 명 더보기
제작진 김정진, 윤병진, 이삼수, 미스터 리, 김월순
행사명 (제1회) 전국무용제
작성자 (사)한국무용협회

공연설명

성남무용단

<작품해설>
「학의 노래」는 시대적 변혁기에서 필연적으로 변질되고 상실당하는 삶의 주체를 광대놀이패(사당패)의 한 노인을 통하여 구원에 이르는 방향으로 조명한 작업이다.
갈등과 모순의 삶의 종국이 한으로 남길 수는 없는, 새로운 삶의 지평을 향한 주체적 에너지로 수용하기를 희망하면서 노인은 춤판에서 죽어 간다.
미완의 기인적 예도의 삶이 완성에 이르는 구원을 노인은 몸소 표양으로 남길 것일까! -노인은 죽어서 학이 되고 싶었다.-
육체적인 표현만으로 메시지를 전달한다는 것이 얼마나 가능한가에 처하면서도 책임회피적인 '실험적 행위표현'이나 시대동향에 편중되어 설익은 '절제의 관념적 표현' 기법을 배제하려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
무용이 상황변화에 대처하는 언어표현의 연극이나 음악에 주제테마를 침식당하지 않으면서 '우리춤'스럽기 위하여 가능한의 극적 스토리 전개에 매달려 수용적인 요소를 잃지 않으려고 현장국악장단을 최대로 선택하였다.
이제 무용은 추상성과 현실성, 양자의 관념적 표현과 국적불명의 미로에서 벗어나야 한다.
무용이 무용전문인들만의 전유물이 아닌, 춤을 통하여 삶의 풍요로운 감각적 에너지를 축적하려는 많은 대중들과 공동의 일체감을 조성할 때이다.

출연진

김종해(젊은초상), 장운섭(노인), 조성란(춤패1), 정영희(춤패2), 이현영(춤패3), 윤정희(춤패4), 이선아(춤패5), 강은주(춤패6), 최미숙(춤패7), 이춘희(춤패8), 정은파(춤패9), 조효주(아역), 김삼용(아역), 한동엽(아역), 김의식(아역), 백승렬(아역)

제작진

김정진(진행), 윤병진(미술), 이삼수(조명), 미스터 리(의상), 김월순(효과)

(제1회) 전국무용제 ; 학의 노래 콘텐츠

(제1회) 전국무용제 ; 학의 노래 아카이브 현황
  • 이미지 자료 : 1건
  • 영상자료 : 2건
  • 음원자료 : 0건
  • 문서자료 : 1건

footer

서울시 서초구 남부순환로 2406 예술의전당 한가람디자인미술관 3층
TEL : 02-760-4750 / E-MAIL : artsarchive@arko.or.kr 이용약관 / E-MAIL 무단수집거부

qr코드 한국예술디지털아카이브 모바일사이트 이동 http://www.daarts.or.kr/index.jsp?browse=mob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