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Arts 공연예술 홈 > 공연예술 > (제9회) 전국청소년민속예술제 ; 은율 탈춤

공연설명

황해도 서쪽지대의 중심지였던 은율은 쌀, 사과, 참외 등의 농사가 풍부하고 서해의 어물과 구월산 등에서 나오는 임산물이 비교적 풍부한 곳이다. 약 2~3백년전 반란 때 난리를 피했던 사람들이 섬에서 나오면서 얼굴을 가리기 위해 탈을 썼다고 하는데 그로부터 은율탈춤이 유래되었다고 전해진다. 이와 함께 풍수적인 유래도 전해지는데 은율지방의 지리적 형세로 인해 탈춤을 하면 탈(병, 재난)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하여 탈춤을 하였다고도 한다. 이렇듯 은율탈춤의 유래는 시대적 상황논리에 입각한 유래와 향토성을 잘 드러내는 신앙적 용도가 결합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탈춤은 주로 4월 초파일, 5월 단오, 7월 백중, 추석, 섣달 그뭄, 설날 등이었으며 보통 저녁을 먹고 시작하여 자정에 끝났다.

놀이마당은 모두 여섯마당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등장인물은 말뚝이, 사자, 상좌, 목중, 최괄이, 노승, 새맥시, 원숭이, 미얄영감, 미얄할미, 무당 등이고 여기에 쓰여지는 가면은 귀면형의 탈과 인물탈 24종류가 있다. 은율탈춤에 나오는 고둑이타령, 대곶타령, 병신난봉가, 나니가타령 등은 황해도 지방의 향토색이 짙은 민요들이며 쓰이는 장단도 타령, 잦은 돔부리, 염불, 돌장단, 굿거리 등으로 역시 향토색이 깊은 음악성을 보이며 춤동작은 활발하고 씩씩한 황해도 탈춤의 남성미를 풍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