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Arts 공연예술 홈 > 공연예술 > (제9회) 전국청소년민속예술제 ; 울산 학춤

공연설명

울산학춤은 신라 52대 효공왕 5년, 서기 901년 계변천신(戒邊天神)이 금신상을 입에 문 쌍학(청학, 백학)을 타고 학성에 내려와 수록을 주창한 계변천신 설화 즉, 울산의 탄생설화에서 유래한 울산의 전통적인 춤이다. 학의 나래짓, 고갯짓, 걷는 자태, 먹이 고르는 짓, 구애짓, 기지개켜는 짓 등 학의 움직이는 여러 가지 모양을 춤으로 표현한 것이며 외형상으로는 정ㆍ중ㆍ동의 표현과 내면적으로는 호연지기 선비정신을 나타낸 우아함의 극치를 이룬 것으로 다른 춤에서 찾아 볼 수 없는 민족의 정서와 혼이 내재된 한국 정통춤의 정수이다. 음악은 굿거리 장단을 기본으로 빠르고 느리게 펼쳐지는 춤사위를 끌어내며 춤사위 하나 하나의 놀림이 학을 닮아 가는 것이 아니라 춤추는 사람이 바로 고고하고 우아한 학이 되는 것이다. 또는 학춤에는 기쁨과 환영 그리고 경사스러움으로 나아간다는 진경의 뜻이 내포되어 있는 춤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