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Arts 공연예술 홈 > 공연예술 > (제9회) 전국청소년민속예술제 ; 청주 농악

공연설명

청주농악은 충청북도 지방의 대표적인 농악으로 지역적 특색을 그대로 간직하고 명맥을 유지하고 있으며, 특히 충청북도 무형문화재 1호로 지정된 청주농악은 상쇠 이종환 옹과 청주농악보존회 및 충북공업고등학교가 지역문화의 발전을 위해 청주농악을 보전ㆍ발전시키고 있다.

청주농악의 특징은 가락이 단순하고 투명하고 순수하며 잔 가락이 많고 빠르며 투박한 춤사위의 움직임이 크다. 상모를 뒤통수로 쳐서 머리에 쓰는 모양이 머리 뒷부분과 수평이 되게 하는 것도 특징이다. 또한 북이 작고 가락이 단순하며, 태평소의 선율이 메나리제를 대표하는데 이는 타 지역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청주농악만의 독특한 특징으로 내세워진다. 청주농악의 판굿놀이는 태평소를 불고 자드래기, 칠채가락을 치는데 태극기 모양을 만들고 나선형으로 돌아감는 칠채오방진굿, 원자를 되돌려 풀면서 한패씩 안으로 돌아 감는 꽃붕오리굿, 열지어 늘어서서 앞뒤로 발을 맞추어 움직이는 좌우치기 법고놀이와 삼성ㆍ십자ㆍ사성놀이ㆍ새조시 놀이 등 12여가지 형태로 구성되어 행하여 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