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Arts 공연예술 홈 > 공연예술 > 회상

줄거리

작품의 배경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인 1942년으로 독일 점령 하에 있는 폴란드의 수도 바르사바시 이민지역에 위치한 유태 고아들을 무대로 펼쳐진다.

제2차 세계대전의 승세가 연합군 쪽으로 기울고 패운의 여세가 독일로 몰리고 있을 때 나치의 점령국가 내에서 살고 있는 유태민족에 대하여 목욕탕을 이용한 가스 사용이 급증되고 어린 유태 고아들마저 가스실로 몰아넣는 독일의 정책에 저항하며, 또한, 이를 받아들이면서 민족적이고 종교적인 차원으로 승화시켜 영원성의 문제로 이겨내려는 유태민족의 강인한 민족성과 전통성을 테마로 전개된다.

전쟁의 수난과 어려움 속에서 유태 고아원 66명 어린이들은 지키려는 고아원 원장이며 소아과의사인 코르작크 박사의 진실 된 고민과 삶에 대한 번민이 이 고아원을 말살시키려는 게슈타포의 양심적 내면의 자아와 신분이나 직책상 수행해야만 하는 게슈타포의 외면적 자아가 표출되며 이 작품은 상승되기 시작한다.

이 작품이 요구하고 있는 것은 전쟁이 얼마나 비참한 것인가를 보여주며 종교의 문제, 삶과 죽음의 문제, 진실과 거짓의 문제, 민족의 정통성의 문제 등 광범위한 것을 시공을 초월하여 넘나들면서 관객으로 하여금 관념의 통일을 요구한다. 인간이 추구해야 되는 생의 근본은 무엇인가를 강력히 제시하고 진실한 삶의 형태를 예술적으로 승화시키며 카타르시스를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