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Arts 공연예술 홈 > 공연예술 > (제27회) 중요무형문화재 마당종목 발표공연 ; 수영야류 (수영야유) ; 양주소놀이굿

<수영야류 (수영야유)>

수영야류는 부산 수영동에 전승되고 있는 탈놀이이다. 수영이나 동래 지방에서는 탈놀음을 '야류', 또는 '야루'라고도 부르고 있다. 이것은 원래 '들놀음', '놀이'라는 우리말을 한자로 야유(野遊)라고 적은 것이 음운변화로

야류, 야루 등으로 불리게 된 것이다.

<양주소놀이굿>

양주소놀이굿은 단순한 농경의례나 무속에서 벗어나 무당과 원마부·곁마부 사이의 대화와 타령(가사)으로 진행되며, 연희의 성격을 갖춘 놀이이다. 따라서 일찍이 농경국가로 정착해 온 우리나라의 농경의례에서 발전한 연희의 하나로 주목할 만한 문화유산이다. 중요무형문화재 제70호. 소굿·쇠굿·소놀음굿·마부타령굿 등으로 불리기도 하며, 경사굿의 일부로 제석거리에 이어 행해진다.

(제27회) 중요무형문화재 마당종목 발표공연 ; 수영야류 (수영야유) ; 양주소놀이굿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