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Arts 공연예술 홈 > 공연예술 > 바람의 나라 (2006, 초연)
바람의 나라 (2006, 초연)
바람의 나라 (2006, 초연)
공연단체 (재)서울예술단
공연장소 예술의전당 토월극장
공연날짜 2006.7.14 ~ 2006.7.23
장르 뮤지컬
연출 이지나
출연 고영빈,김산호, 홍경수,김법래, 도정주, 유나영, 고미경, 조정석 외 3 명 더보기
제작진 구소영, 와이킷 탕, 홍미화, 이유정, 구윤영, 신정엽 외 8 명 더보기
작성자 (재)서울예술단

공연설명

온라인 게임(1996년), 뮤지컬(2001), 소설(2004) 로 탄생한 김진 만화 원작 '바람의 나라'가 2006년 문화 트렌드 ‘고구려’ 바람을 이어 뮤지컬 ‘바람의 나라’-무휼 로 새롭게 탄생한다.
초기 고구려의 영토 및 세력 확장의 과정을 소재로 한 김진 원작의 만화 '바람의 나라'는 93년도부터 현재까지 단행권 22권까지 출간된 대작으로 세계 최초의 그래픽 온라인 게임(1996), 뮤지컬(2001), 소설(2004)로 탄생하며 현재까지도 다양한 팬 층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작품이다. 2006년 새롭게 올려질 이번 무대는 현재 MBC의'주몽'의 인기몰이에 이어 공연 무대위에서도 ‘고구려’ 바람을 이어간다. 고구려의 시조 주몽의 손자 3대 고구려 대무신왕 ‘무휼’을 주인공으로 원작 1~6권의 스토리를 기본 골격으로 고구려 초기의 전설적인 인물 ‘무휼’의 사랑과 전쟁, 아들 호동과의 살(殺)에 관한 이야기를 담는다. 

극중 과거와 현재, 환상과 현실 그리고 만화와 무대의 Cross Over 환상적인 이미지 뮤지컬 '바람의 나라'
총 11개의 씬으로 재구성하여 딱딱하기 쉬운 역사 이야기를 임팩트한 드라마 구조로 변환한 이번 무대는 대사의 분량을 줄여 이미지 중심의 판타지와 리얼리즘으로 관객의 상상력을 극대화 할 영상 및 입체적인 효과들로 환상적인 무대를 펼친다. 특히, 주인공을 수호하며 명운을 같이 하는 신수(청룡, 주작, 백호, 현무, 봉황)의 등장은 이 작품에 있어서 가장 큰 매력을 지니고 있으며, 플라잉(와이어)이 투입되어 보다 역동적이고 판타지하게 표현한다.

12분 동안 진행되는 전쟁 씬은 이 작품의 최고 하이라이트! 다이나믹하다! 재미있다! 
최고의 명장면이 될 2막 첫 전쟁씬은 음악과 춤으로만 이뤄지며 기존에 볼 수 없었던 테크닉과 아름다운 액션을 선보인다. 모든 출연진이 무대에 서는 이 장면을 위해 세계 최고의 무술기획자인 홍콩출신의 Stage Combat Director (무술) 와이킷탕(Waikit Tang)이 지난 공개오디션(4/3)때부터 스테이지컴뱃 지도를 했으며 안애순의 절제된 안무는 물론 이시우 작곡가의 빠르고 긴장감이 넘치는 음악은 관객들에게 상상 속의 장면을 뛰어넘는 새로운 재미를 선사할 것이다.


2006년 제12회 한국뮤지컬대상 안무상(안애순), 기술상(조명, 구윤영)
2007년  더뮤지컬어워즈 안무상(안애순), 조명음향상(구윤영)

<시놉시스>

1. 명림숲
무휼은 군사를 얻기 위해 자신의 죽은 형인 해명의 군사들과 귀신들이 있는 명림숲으로 온다. 명림숲에 사는 무녀이자 해명과 연인이었던 혜압은 해명이 죽기 전 자신과의 슬픈 하루의 사랑과 비극적인 자살을 회상한다. 혜압을 중심으로 해명의 충성스런 장군이었던 마로와 해명의 군사들은 무휼을 따르기로 결심한다.

2. 과거의 일들
괴유는 자신의 숙명을 예견하고 천제의 딸이었지만 지상에 괴유의 친동생으로 태어났다가 살해당하고 불노불사의 꽃으로 다시 태어난 가희와 이별하고 해명과 조우한다. 해명은 자신의 미래를 예언하고 마로, 괴유는 해명에게 그의 동생 무휼을 따를 것을 약속한다. 그리고 해명, 세류, 괴유, 마로는 무휼을 따라 부도로 향해 갈 것을 결의한다.

3. 사신 등장
해명의 군사들을 얻은 무휼은 하늘의 뜻에 따라 사신의 도움으로 자신의 힘을 더욱 강화한다.

4. 숙청
무휼은 구신을 통해 군사를 얻는 조건으로 이지와 정략결혼한다. 후에 무휼은 이지를 원비로 받아들인 후 구신과 무리들을 잔인하게 숙청한다.

5. 사랑하는 자들의 꿈
이지와의 첫날밤에도 무휼은 여전히 연을 잊지 못한다. 다른 공간에서는 연이 부여에서 온 자객들로부터 끝까지 호동을 보호하다가 죽임을 당하는 과거의 장면이 재현된다.

6. 전쟁의 신
호동은 전쟁이 두렵고 공포스럽다. 그렇지만 아버지 무휼이 꿈꾸는 부도를 따라 가고 싶어한다. 호동은 혜압으로부터 무휼이 준 칼을 받는다.

7. 살
무휼은 자신의 신수인 청룡과 상극인 호동의 신수 병아리를 제거하기 위해 활을 쏜다. 해명과 혜압은 무휼과 호동의 부자지간에 낀 살을 예견한다.

8. 싸우는 자의 이름
무휼의 전쟁 역사(삼국사기의 내용을 중심으로)

9. 하늘의 길과 땅의 길
호동은 자신이 꿈꾸는 부도와 아버지의 부도가 다름에 갈등하고 호동의 신수 봉황과 무휼의 신수 청룡이 충돌한다.

10. 꽃의 저주
이지는 끝까지 자신의 사랑을 받아주지 않는 무휼을 증오하기 시작하고 호동은 이지의 모략으로 자살한다.

11. 그리하여, 예고되는 것들
무휼은 그 모든 허무한 것들을 기억하며, 또 다시 전장을 향해 나아간다. 사람들은 그를 대무신왕이라고 불렀다.

출연진

고영빈,김산호(무휼), 홍경수,김법래(해명), 도정주(이지), 유나영(연), 고미경(혜압), 조정석(호동), 신영숙(세류), 김영철(괴유), 이채경(가희)

제작진

구소영(음악감독), 와이킷 탕(스테이지 컴뱃(무술연기) 감독), 홍미화(의상디자인), 이유정(무대디자인), 구윤영(조명디자인), 신정엽(영상디자인), 김기영(음향디자인), 구유진(분장디자인), 강민숙(소품디자인), 서한우(타악구성), 서형일(무대감독), 최영길(기술감독), 윤희석(조연출), 방원식(프로듀서)

바람의 나라 (2006, 초연) 콘텐츠

바람의 나라 (2006, 초연) 아카이브 현황
  • 이미지 자료 : 1,018건
  • 영상자료 : 18건
  • 음원자료 : 20건
  • 문서자료 : 15건

인기자료

인기자료
바람의 나라 (2006, 초연)
바람의 나라(2006) 공연 영상
영상
(재)서울예술단
생성일 : 2012-10-29
이전 1/3 다음

footer

서울시 서초구 남부순환로 2406 예술의전당 한가람디자인미술관 3층
TEL : 02-760-4750 / E-MAIL : artsarchive@arko.or.kr 이용약관 / E-MAIL 무단수집거부

qr코드 한국예술디지털아카이브 모바일사이트 이동 http://www.daarts.or.kr/index.jsp?browse=mob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