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Arts 공연예술 홈 > 공연예술 > (2013)박명숙의 춤_황금가지,혼자 눈뜨는 아침Ⅱ

공연설명

‘황금가지’는 인간의 삶과 죽음의 순환성, 개인 또는 집단간의 갈등과 투쟁, 끝없는 욕망추구로 인한 인간관계의 황폐화, 생산성 없는 性, 구원 등의 문제를 스냅사진 같은 정지된 이미지와 동적인 춤을 동시에 다발적으로 펼쳐 주제성과 형식미를 제고하고, 프롤로그로 부터 에필로그에 이르기 까지 점진적으로 증폭시켜 하나의 교향악곡처럼 구성한 작품이다.

'혼자 눈뜨는 아침Ⅱ‘가 표방하고 있는 핵심은 흔히 지난 세기가 남성의 수직적 위계구조에 의한 계단식 사고의 시대였다면 수평적 네트워크에 의한 거미집 사고, 21세기는 여성적 사고의 시대라고 말한다. 이는 오랜 동안 가부장적 남성이데오르기가 지배해왔던 우리 사회가 변화하고 있음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우리 사회에 잔재해 있는 결혼, 또는 남성 판타지를 역설적으로 반증한 것이기도 하다.

여전히 견고한 남성 이데오르기 구조의 토대에서 다수의 여성들이 주어진 역할을 죽은 듯이 살아내는 동안 한 개인의 인권, 자아는 눈에 띄지 않게 마멸되거나 매장되는 것은 여전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