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Arts 예술단체 홈 > 예술인 > 성파

5. 구술자 관련 주요 예술사적 사건

∙성파스님은 한국 전통문화의 창조적 계승에 일가를 이룬 독보적 인물이다. 특히 단절된 전통 미술의 재료와 기법 등 재현 작업에 일가를 이루었다. 그와 같은 공력은 전통한지, 염색, 옻칠, 도자기 등의 전통기법 재현과 창작으로 이어졌다. 특히 사경과 같은 전통문화에 이어 도자기 기법에 의한 팔만대장경 제작, 구체적으로 18만매의 도판 대장경 제작과 장경각 건립 불사, 그리고 도자기 삼천불 조성 등은 독보적인 업적이다. 더불어 서화에 일가를 이루어 서예전 개최는 물론 국내외에서 산수화 개인전 등 작가활동에도 일가를 보였다. 근래는 옻칠문화에 주력하면서 옻칠 채색화 보급에 앞장서고 있다. 더불어 스님은 야생화 군락단지의 조성, 전통 발효식품의 재현과 보급, 영축학원 운영에 의한 교육사업, 문학상 운영 등 문학 분야에도 기여도가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