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Arts 예술단체 홈 > 구술채록 > 김채현
구술인
김채현(金采賢, 본명 김종원)
출생1954
분야무용
사이트예술인상세
본적서울시 마포구 연남동
활동분야무용평론
연구자장지원
시리즈번호265
  • 1. 수련과정
     ∙ 1973 동래고등학교 졸업
     ∙ 1977 서울대학교 철학과 졸업
     ∙ 1984 서울대학교 대학원 미학과 졸업

    2. 일반/수상경력
     1) 일반
      ∙ 1986 ~ 1993 서원대학교 무용학과 교수 역임
      ∙ 1993 ~ 1996 중앙대학교 무용학과 교수 역임
      ∙ 1996 ~ 현재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이론과 교수
      ∙ 2006 한국춤예술연대 의장

     2) 수상
      ∙ 1986 서울문화예술 평론상
      ∙ 2003 21세기 저명 지식인 1천인, 21세기 창조자 5백인 선정
      ∙ 2004 전세계 필생의 과업수행 100인 선정(IBC, 영국)

    3. 활동경력
     ∙ 1986 월간 ‘춤’ 비평문 발표, 춤 비평 등단
     ∙ 1988 ~ 2010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창립 회원
     ∙ 1990 ~ 2010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민족춤위원회 위원장
     ∙ 1992 ~ 1996 한국춤평론가회 회장
     ∙ 1994 민족춤제전 창설 기획 주관
     ∙ 1995 ~ 2002 민족춤제전 기획 주관
     ∙ 2000 ~ 2008 국립발레단 이사
     ∙ 2003 ~ 2005 국립극장 운영자문위원
     ∙ 2005 민족춤제전 기획 주관
     ∙ 2010 ~ 2012 한국춤비평가협회 공동대표
     ∙ 2013 ~ 현재 한국춤비평가협회 운영위원

    4.구술자 저작물
    1) 단행본
      ∙ 1985   『다다』, 미진사
      ∙ 1989   『춤과 삶의 문화』, 민음사
      ∙ 2001   『Contemporary Dance Scenes of Korea』, 국정홍보처
      ∙ 2001   『우리 무용 100년』,현암사
      ∙ 2002   『2002년 한국의 무용가』, 댄스포럼
      ∙ 2003   『춤』, 청년사
      ∙ 2004   『발레와 현대무용』, 시공사
      ∙ 2008   『남과 북을 만든 라이벌』, 역사비평사
      ∙ 2008   『춤, 새로 말한다 새로 만든다』, ㈜사회평론
      ∙ 2011   『서울공연예술사』, 서울시사편찬위
      ∙ 2014   『한국춤통사』, 보고서
      ∙ 2014   『Dance of Korea』, National Gukak Center
      ∙ 2015   『예술: 대중의 재창조』, 프로제

    2) 역서 / 단행본
      ∙ 1985   『다다 : 예술과 반예술』, 미진사
      ∙ 1986   『예술 개념의 역사』, 열화당
      ∙ 1988   『사회주의 리얼리즘』, 열화당.
      ∙ 1990   『서양 춤예술의 역사』, 이론과 실천.
      ∙ 1991   『미적체험의 현상학』,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 1992   『모더니즘 이후의 미학』, 열화당.
      ∙ 1996   『춤, 여성 그리고 남성』,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 2000   『예술사회학』, 문학과 지성사.
      ∙ 2003   『춤』, 제랄드 조너스 지음, 김채현 역, 청년사.
      ∙ 2004   『발레와 현대무용』, 시공사.

     3) 논문
      ∙ 1987   「미학적(美學的) 대상(對象)으로서의 춤-무용미학(舞踊美學) 서설(序說)」, 한국무용연구학회
      ∙ 1988   「한국춤의 전환기적 양상에 대한 미학적 고찰」, 대한무용학회
      ∙ 1988   「제의란 무엇인가? : 그 엄밀한 의미」, 한국무용연구회
      ∙ 1991   「춤 멸시 풍조 몰아낼 춤의 해」, 사회발전연구소
      ∙ 1992   「최초의 근대무용가 최승희: 근대무용의 민족적 표현」, 역사비평지, 역사문제연구소
      ∙ 2003   「문명 충돌 속에서 모색되는 한국 춤」, 무용원 이론과 연구자료집,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 2008   「17세기 프랑스 궁정 무용 연구를 통해 본 춤과 음악의 관계 : 미뉴에트와 라 부레 다쉴 분석을 중심으로」, 우리춤연구소

     4) 일간지 및 정간물 기사
      ∙ 1987   냉전시대 3 도시화 시대의 팝컬처 등장, 객석 5월호(Vol. 39)
      ∙ 1987   전위예술의 정착, 객석 6월호(Vol. 40)
      ∙ 1987   전위예술의 정착 2 위기의 시대, 예술은 어디로 가야하나?, 객석 10월호(Vol. 44)
      ∙ 1989   민속춤의 시작, 춤패 디딤의 ‘내사랑 한반도’, 객석 5월호 (Vol. 63)
      ∙ 1989   춤패 불림의 ‘이땅의 춤을 위하여’, 객석 6월호(Vol. 64)
      ∙ 1989   프랑스 노르국립발레단 내한공연, 객석 11월호(Vol. 69)
      ∙ 1990   강남에 들어선 춤 전용공간, 한국인, 사회발전연구소
      ∙ 1990   정선혜‧유공자‧박미영 멋 부리기에 앞서야 할 정직성, 객석 1월호(Vol.71)
      ∙ 1990   무용/자세전환과 세밀한 분석이 우선과제, 객석 8월호(Vol. 78)
      ∙ 1990   서울무용제 평이한 소재에 미흡했던 예술성, 객석 11월호 (Vol. 81)
      ∙ 1991   서울시립무용단 중견단원 창작무대, 객석 4월호(Vol. 86)
      ∙ 1991   ‘91 부산여름 무용축제’, 객석 8월호(Vol. 90)
      ∙ 1991   제13회 서울무용제 새롭게 변신해야 할 공공 춤제전, 객석 12월호(Vol. 94)
      ∙ 1992   손인영 창작춤 ‘황사’ 극장춤에 적응시킨 한국춤의 완곡한 형태미, 객석 8월호(Vol. 102)
      ∙ 1992   설치 섬유와 만난 춤 ‘바탕 흐름전’, 객석 9월호(Vol. 103)
      ∙ 1993   집단춤을 통한 한민족의 심성강조, 객석 1월호(Vol. 107)
      ∙ 1993   전통춤의 대중화와 대중화와 공연 양식, 객석 6월호(Vol. 112)1994, 국립국악원 무용단의 ‘콩쥐팥쥐’, 객석 6월호(Vol. 124)1994, 제1회 창무 국제예술제, 객석 11월호(Vol. 129)
      ∙ 1995   춤출 때 ‘여자’는 무엇으로 보일까, 공연과 리뷰, 현대미학사
      ∙ 1995   국립무용단 ‘무천의 아침’ & 서울예술단 ‘고구려의 혼’, 객석 1월호(Vol. 131)
      ∙ 1995   김현자의 생춤, 객석 11월호(Vol. 141)
      ∙ 1995   95 한국 현대춤 안무가전, 객석 12월호(Vol. 142)
      ∙ 1999   새로운 시스템 구축을 간과한 10년, 공연과 리뷰, 현대미학사
      ∙ 1999   문화지성을 가로막은 춤 아마추어리즘, 공연과 리뷰, 현대미학사
      ∙ 1997   한국무용계를 움직이는 사람들- 남정호 소재의 포용성과 춤적 형상화, 객석 4월호(Vol. 158)
      ∙ 1997   강미선 창작춤 공연, 객석 7월호(Vol. 161)
      ∙ 1998   제9회 한일댄스 페스티벌, 객석 12월호(Vol. 178)
      ∙ 1999   국립무용단 제76회 정기공연, 객석 1월호(Vol. 179)
      ∙ 1999   젊은 무용가 초청공연, 객석 5월호(Vol. 183)
      ∙ 2000   최지연의 춤 ‘몸, 신공무도하가’, 객석 10월호(Vol. 200)
      ∙ 2000   국립국악원 무용단 ‘우륵’, 객석 12월호(Vol. 202)
      ∙ 2001   정혜진의 춤 ‘율, 바람과 허심’, ‘무애’, 객석 1월호(Vol. 203)
      ∙ 2001   손인영의 우리춤 공연, 객석 4월호(Vol. 206)
      ∙ 2001   명작, 명안무- 호두까기 인형, 객석 12월호(Vol. 214) 김복희 현대춤 30주년 기념 ‘슬픈 바람이 머문 집’
      ∙ 2002   맥락 속의 춤, 춤 속의 맥락, 민족무용, 세계민족무용연구소
      ∙ 2002   2002년 한국의 무용가, 댄스포럼(김채현, 김태원, 성기숙, 이병옥, 이순열, 이종호, 장광열, 김경애)
      ∙ 2002   안애순 무용단의 ‘굿, 플레이’, 객석 5월호(Vol. 219)
      ∙ 2003   리을 무용단 ‘신작로’, 객석 1월호(Vol. 227)
      ∙ 2003   국립무용단 ‘바다’, 객석 6월호(Vol. 232)
      ∙ 2003   홍신자 데뷔 30주년 기념 공연 30년 구도의 춤, 그 상쾌한 만남, 객석 8월호(Vol. 234)
      ∙ 2003   백향주 무용 공연, 객석 11월호(Vol. 237)
      ∙ 2004   2003 인터내셔널 댄스 미팅 재즈의 상식을 뒤엎은 품격과 열, 객석 1월호(Vol. 239)
      ∙ 2004   손인영 나우무용단 ‘아바타 처용 2’, 객석 7월호(Vol.245)
      ∙ 2006   인터넷 환경 속, 춤 정보와 전문 비평의 문제, 공연과 리뷰, 현대미학사
      ∙ 2007   전국무용제 운영에 대한 두 생각, 공연과 리뷰(김채현, 김태원), 현대미학사
      ∙ 2008   전업 춤작가 사회의 시동을 걸어라, 공연과 리뷰, 현대미학사
      ∙ 2014   ‘사이버 시대’, 춤 위기 해소책은 가능한가, 공연과 리뷰, 현대미학사

    5. 구술자 관련 주요 예술사적 사건
     ∙ 70년대 놀이패 한두레 결성
     ∙ 80년대 초반 강혜숙 춤패, 춤패 신 결성
     ∙ 80년대 중반 이애주
     ∙ 80년대 후반 청주 민족 춤패, 춤패 불림, 춤패 디딤, 배김새, 춤세상, 춤누리 결성
     ∙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민족춤위원회
     ∙ 민족춤제전
     ∙ 참여춤계열 비평작업

김채현님의 콘텐츠

구술채록 회원으로 가입하시면 구술채록문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술채록 아카이브 현황
  • 구술 채록 : 3회
  • 이미지 자료 : 0건
  • 영상 자료 : 0건
  • 음원 자료 : 0건
  • 문서 자료 : 0건

footer

서울시 서초구 남부순환로 2406 예술의전당 한가람디자인미술관 3층
TEL : 02-760-4750 / E-MAIL : artsarchive@arko.or.kr 이용약관 / E-MAIL 무단수집거부

qr코드 한국예술디지털아카이브 모바일사이트 이동 http://www.daarts.or.kr/index.jsp?browse=mob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