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Arts 공연예술 홈 > 공연예술 > 알리바이 연대기

시놉시스

한국전쟁 당시 육군포병학교 장교로 용감히 싸우셨던 아버지께서 공익근무요원으로 근무하기 위해 4주간의 군사훈련을 마치고 나오는 막내아들의 훈련소 앞에서 진한 눈물을 흘리신다. 큰 아버지도 전쟁유공자이시고 사촌형님들과 형님들 모두 장교로 훌륭하게 국방의 의무를 마쳤는데 아버지는 왜 막내아들의 훈련소 앞에서 눈물을 흘리셨을까?

아버지가 흘린 눈물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 아버지의 일생을 추적해 본다. 아버지는 해방이후 격동의 세월을 보내며 어떤 알리바이를 숨기고 계셨던걸까?

이 작품은 알리바이를 무너뜨리기 위해서 그러한 알리바이로 점철된 연대기에 대한 과오를 자각하고 성찰하고 고백하기 위해서 반드시 허물어야 하는 벽에 대한 이야기이자, 올바른 공공성에 대한 연극적 성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