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Arts 공연예술 홈 > 공연예술 > 궁리

공연설명

조선의 비와 바람과 구름을 다스리는 진정한 주인이 되고자 하는 세종, 그리고 그를 위해 조선 임금의 별을 하늘 중앙에 옮기겠다는 영실.

이런 장영실이 만들어낸 발명품들은 중국 중심의 사대주의적인 질서를 위협하는 물건들이다.

게다가 양반도 아닌 관노비 출신, 서울 도성 사람이 아닌 부산 사람에 심지어 고려말 원나라 이주민 출신인 영실은 질서를 파괴하는 이단자요 철저한 변방인이다.

<궁리>는 역사 속에서 사라진 영실을 추적함과 동시에 '지금 여기' 남루한 불평등과 차별이 판치는 21세기 대한민국 사회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