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Arts 공연예술 홈 > 공연예술 >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

ㅇ 주최 : 극단 현대극장

앤드류 로이드 웨버와 팀 라이스는 상업적 성공을 노린 하나의 좋은 상품으로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라는 작품을 창작하였다. 그들의 이러한 착상은 70년대 사회상과 인간 본위를 찾아 헤매던 사람들의 마음 속 응어리를 풀어주기에 충분하였다.

이 작품의 초연 당시, 유일신으로서 숭배되어 오던 예수를 유다의 시각으로 본 인간적 해석이 두드러졌다는 점과 창녀 마리아와의 관계를 단순한 연민 이상의 것으로 표현하였다는 점 등이 기독교계로부터 거센 반발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이번 현대극장의 JCS 역시 원작자의 의도대로 종교나 사회상에 중점을 둔 것이 아닌 예술 작품으로서 승화시키는데 노력했다.

예술의 마지막 7일 간의 행적을 표현한 이 작품에서 웨버는 클래식 음악의 전유물로 여겨지던 오페라의 아리아나 레치타티보형식을 록 음악과 접목시켜 짜임새 있고 세련되게 창출해 놓았다.

이 작품의 기본 분위기를 이끌어 나가는 음악으로서, 합창이 유난히 돋보이는 ‘성전(The Temple)’에서는 리드믹한 오스티나토형식을 따름으로서 세속적인 욕심 때문에 성전의 신성함까지 타락시킨 인간들의 마음을 꾸짖는 예수의 의지를 확실하게 표현해 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