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Arts 공연예술 홈 > 공연예술 > (2003) 채윤일 연출시리즈 ; 이상의 날개

공연설명

<李箱(이상)의 날개>는 20세기 우리 한국문학사의 기념비적인 작품으로서 의식세계에 대한 내시적 추구를 과감하게 시도했던 비극적 천재, 절망과 난해의 대명사로 1930년대 우리 문단에 경악과 충격을 안겨주었던 반역아 李箱(이상)의 자화상인 소설「날개」. 일찍이 두 차례나 영화화되었고, 1975년에는 KBS-TV의 로 TV 극화까지 되었으나 수차례에 걸친 몇몇 연극인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희곡화는 어려운 작품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극작가 정하연씨와 연출가 채윤일씨가 2년여에 걸친 집요한 각색작업 끝에 「날개」의 희곡화에 성공하여 그들이 30대였던 1977년 12월, 1978년 1월 두 차례 공연한 바 있으며 26년이 지난 오늘, 이들이 어떠한 시선으로 <李箱(이상)의 날개>를 다시 무대화할지 극계에 주목을 받았다.

해경이라는 남자가 미쓰꼬시 백화점 옥상에서 추락사하였다.

하지만 아무도 그가 왜 죽었는지, 자살인지 혹은 타살인지도 정확히 알지 못한다. 그러나 가장 유력한 용의자로 김해경의 동거녀인 심연심이 지목되어 재판이 열리게 된다.

김해경과 심연심은 부부였다.

그러나 보통 사람들이 생각하는 그런 부부는 아니었다. 심연심은 생계를 위해 몸을 파는 여자였으며, 김해경은 그녀에게 얹혀 사는 처지였다. 김해경은 경제적으로 무능력하였기 때문에 심연심에게 짐이 되는 존재였을 수도 있다. 이러한 까닭에 검사는 심연심을 김해경의 살해범으로 의심하고 있다. 하지만 심연심은 김해경을 사랑했기 때문에, 남편을 죽일만한 동기가 전혀 없다. 그러나 검사는 심연심이 김해경이 죽던 날, 미쓰꼬시 옥상에 같이 있었다는 사실을 밝혀내고 그녀를 범인으로 단정짓는다. 김해경이 뛰어내릴 당시 그녀는 무엇을 하고 있었을까? 하지만 그녀가 그를 뒤에서 떠밀었다는 증거 또한 없다. 여전히 사건은 미궁 속에서 헤어나질 못한다. 여러명의 증인과 상황을 정리해 보았지만 어떠한 결론도 단정지을 수 없다. 다만 연심의 말에 의하면 김해경은 늘 입버릇처럼 날고 싶다고 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