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곡가 컬렉션

윤해중 (尹海重)

출생년도
1929년
작고년도
2017년
수정일
2022-02-21 10:35:49

주요약력

1. 수련과정
 ∙ 1950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입학
 ∙ 1955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졸업
 ∙ 1970~1971  State University College of New York at Buffalo 수학
 ∙ 1974    American Conservatory of Music (Chicago) 대학원 졸업

2. 일반 / 수상경력
 1) 일반
  ∙ 1955~1970    서울시립교향악단 입단 <타악기주자, Double Bass 주자, 도서 책임자, 관현악 편곡자>
  ∙ 1976~1970    한양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서라벌예대 작곡과 시간 강사
  ∙ 1977~2006    서울대, 이화여대, 숙명여대, 경희대, 상명대 등에서 강의
  ∙ 1978~1982    건국대학교 사대 음악교육과 <조교수, 부교수>
  ∙ 1983~1994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부교수, 교수>

 2) 수상
  ∙ 1979    제 3회 대한민국 작곡상 수상
  ∙ 1993    제 6회 대한민국 동요대상 <작곡부문> 수상
  ∙ 1994    교육부장관 음악교육공로상 수상
  ∙ 1997    한국음악상 수상
  ∙ 2000    서울특별시 문화상 수상
  ∙ 2004    한국음악평론가협회상 <서울문화대상> 수상

3. 활동경력
 1) 작곡 관련 활동
  ∙ 1986~1990    창악회 (The Contemporary Music Society in Seoul) 회장 역임
  ∙ 1997~1998    사단법인 한국작곡가협회 이사장 역임
  ∙ 2002~2003    한국 동요 작사 작곡가협회 회장
  ∙ 1993~2009    사단법인 한국음악저작권협회 평의원 부의장 역임
  ∙ 2004~현재     ‘우리 가곡의 날’ 제정 추진위원회 공동대표
  ∙ 2006~2007    사단법인 한국가곡협회 추진위원장 역임
  ∙ 2009~현재     내 마음의 노래 우리가곡운동본부 명예회장
  ∙ 2003~현재     한국예술가곡진흥위원회 창단위원
  ∙ 2005~현재     SCF 서울작곡가 포럼 원로고문
  ∙ 2011~현재     한국예술가곡진흥위원회 공동대표 <김남조(시인), 김신환(성악가), 윤해중(작곡가)>
  ∙ 2010~현재     사단법인 서울 스트링 앙상블 명예후원회원
  ∙ 1999~현재     현재 I.S.C.M. (국제현대음악협회) 한국위원회 명예회원
  ∙ 2016~현재     (사) 한국작곡가협회 고문
  ∙ 1995~2002    서울대학교 총동창회 이사

 2) 단체 및 해외 작품 활동
  ∙ KBS 교향악단, 서울시립교향악단, 코리안심포니, 부천시향, 충남교향악단, 강남심포니, 국립국악원, 레퍼쿠션<캐나다 타악기 합주단>, 카자흐스탄국립교향악단, McGill 챔버오케스트라 <캐나다>와 작품 활동대한민국, 미국, 구소련, 독일, 이태리, 캐나다, 일본, 러시아, 유고슬라비아, 이스라엘, 카자흐스탄, 중국, 홍콩, 대만 등 약 15개국에서 작품 발표 및 작품 중계방송

 3) 대표작품 목록
  ∙ 1959    현악 4중주곡 제 1번
  ∙ 1965    합창과 관현악의 무용을 위한 <관등놀이>
  ∙ 1977    피아노를 위한 4개의 소품
  ∙ 1978    현악 4중주곡 제 3번
  ∙ 1979    바이올린 독주를 위한 소나타
  ∙ 1979    첼로 독주를 위한 소나타
  ∙ 1980    플루트를 위한 세 개의 소품
  ∙ 1980    목관 5중주
  ∙ 1981    4인의 타악기 주자를 위한 음악
  ∙ 1983    플루트, 더블베이스 그리고 마림바를 위한 시
  ∙ 1985    더블베이스 독주를 위한 음악
  ∙ 1985    Elegy for String Orchestra <현악합주를 위한 “哀歌”>
  ∙ 1987    비올라 독주를 위한 <지명(地鳴)>
  ∙ 1990    “UNIFICATION” for two Percussion Players <2人의 타악기 주자를 위한 “結休”>
  ∙ 1994    타악기 협주곡
  ∙ 1994    바이올린, 클라리넷, 바순 그리고 피아노를 위한 4중주 <한과 홍>
  ∙ 1994    “4+2” for Flute & Clarinet (플루트과 클라리넷을 위한 “4+2”)
  ∙ 1994    A Feast for String (현악합주를 위한 “響宴”), (제 26회 서울음악제 위촉)
  ∙ 1994    가곡 호수
            춘향전 서곡
            관현악을 위한 <난파 조곡>
            교향조곡
            시편 교성곡 (영문시에 의함)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품
            현악 4중주곡 제 2번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세레나데
            인성(人聲)과 클라리넷 그리고 피아노를 위한 비경(秘境)
            오보에 독주를 위한 음률(音律)
            금관 5중주와 팀파니를 위한 “力爭” (“Resorting to Force” for Brass Quintet & Timpani)
            Concerto for Percussion (타악기 협주곡)
            바순과 관현악을 위한 “影” (“Young” for Bassoon & Orchestra)
            Concerto for Clarinet & Orchestra
            여창과 대금과 아쟁 그리고 타악기를 위한 “素描”
            Sonata for solo Violoncello (무반주 첼로 소나타)
            Music for solo Double Bass
            Composition for Bassoon Sextet (5 Bassoon & Double Bassoon) (바순 6중주를 위한 合成)
            Music For 4 Percussion Players (4인의 타악기주자를 위한 음악)
            피아노를 위한 네 개의 소품 (Four Pieces for Piano)
            바순 독주를 위한 “詩律”
            피아노를 위한 주제와 6개의 변주곡
            피아노 모음곡
 ※가곡
  ∙ 1959    자장가 (오수경 작사
  ∙ 1959    그리움 (장하보 작사)
  ∙ 1959    대낮 (서정주 작사)
  ∙ 1980    망향 (서창업 작사)
  ∙ 1980    호수 (이형기 작사)
  ∙ 1980    장강의 한 (조일문 작사)
  ∙ 1980    솔 (조일문 작사)
  ∙ 1981    광야 (이육사 작사)
  ∙ 1988    애가 (이창대 작사)
  ∙ 1990    하늘 (박두진 작사)
  ∙ 1994    붉나무 (강길환 작사)
            봄을 기다리며 (서창업 작사)
            옛날 (김억 작사)
            오솔길 (유경환 작사)
            빗소리 (주요한 작사)
            봄길 (이석 작사)
            들국화 (이하윤 작사)
            정년퇴임 (조일문 작사)
            소라 (조병화 작사)
            길손 (석호 작사)
            진달래꽃 (김소월 작사)
            색시 (김영삼 작사)
            산너머 남촌에는 (김동환 작사)
            낙조 (이태극 작사)
            봉 (박두진 작사)
            고사 (황금찬 작사)
            설야 (김광균 작사)
            파도에게 (김규태 작사)
            산수도 (신석정 작사)
            바다여 너는 강자 (박거영 작사)
            바위 (유치환 작사)
 ※동요
  ∙ 1970    달맞이꽃 (장수철 작사)
  ∙ 1970    단바람 꽃바람 (유경환 작사)
            비야 비야 (박경종 작사)
            겨울 개나리 (이양자 작사)
            가을산 (신현득 작사)
            보고파 가고파 (한석준 작사)

4. 구술자 저작물
 1) 단행본
  ∙ 1980,    《Sonata for Violincello Solo》, 문예진흥원
  ∙ 1984,    《Music For 4 Percussion Players》, 재순악보출판사
  ∙ 1987,    《Sonata for Violin Solo》, 수문당
  ∙ 1987,    《Three Pieces for Flute Solo》, 수문당
  ∙ 1987,    《Crystallization for String Quartet 현악 4중주 結晶》, 수문당
  ∙ 1987,    《Four Pieces for Piano》, 수문당
  ∙ 1992,    《달맞이꽃󰡕동요ㆍ합창곡 100곡 , 현대음악출판사
             《‘poem’ for Flute, Marimba & Double Bass》, 예당출판사
             《‘지명(Ji-Myung)地鳴’》 for Viola Solo, 예당출판사
             《Unification 結》, 예당출판사
  ∙ 1994,    《호수》, 현대음악출판사
  ∙ 2003,    《윤해중 가곡집 오솔길》, 현대음악출판사
  ∙ 2016,    《표준어린이찬불동요곡집》, 대한불교찬불가제정위원회

 2) 논문
  ∙ 1983,    「12음 음악이 현대음악에 끼친 영향」, 건국대학교 교육연구소 논문집 제 7집
             「Igor Stravinsky 음악의 침묵」 한음(漢音), 제 2집

 3) 번역서
  ∙ 1988,    「대위법 순해」 長谷川良未 저, 현대음악출판사

 4) 작품발표회
  ∙ 1977,   11월 7일,    《작품발표회》 “Four Movements for Piano Solo”
  ∙ 1978,                제 10회 서울음악제 《실내악의 밤》 무반주 “바이올린 소나타”
  ∙ 1979,                제 3회 대한민국작곡상 시상식 “무반주 첼로 소나타”
  ∙ 1979,   10월 30일,   《작품발표회》, 국립중앙극장 소극장
  ∙ 1980,                제 5회 대한민국음악제 “무반주 첼로 소나타”
  ∙ 1980,   5월 8일,     창악회(創樂會) 《작품발표회》 “무반주 첼로 소나타”
  ∙ 1980,   11월 14일,   한국예술가곡연구회(韓國藝術歌曲研究會) 《한국작곡가의 밤》
  ∙ 1980,   11월 22일,   아세아작곡가연맹(亞細亞作曲家聯盟) 한국위원회 제 4회 작품발표회 “플루트 독주를 위한 소나타”
  ∙ 1981,   10월 19일,   창악회 《작품발표회》
  ∙ 1981,   11월 1~2일,  제 13회 서울음악제 위촉 창작곡 《작품발표회》
  ∙ 1982,   12월 13일,   제 14회 서울음악제 《실내악의 밤》 "무반주 바이올린 소나타"
  ∙ 1983,                아세아작곡가연맹 한국위원회 제 7회 《작품발표회》
  ∙ 1985,   10월 28일,   창악회 《작품발표회》 “독주 콘트라베이스를 위한 음악”
  ∙ 1985,   12월 15일,   코리안심포니 제 5회 정기연주회 “현악합주를 위한 애가”
  ∙ 1986,   2월 25일,    레퍼쿠션 타악기 4중주단 연주회 “4인의 타악기 주자를 위한 음악”
  ∙ 1986,   4월 3일,     한·일 현대음악 피아노작품전 《작품발표》 “피아노를 위한 4개의 소품”
  ∙ 1988,   5월 2~3일,   창악회 창립30주년 기념 《작품발표회》 “비올라를 위한 지명”
  ∙ 1990,   11월 26일,   창악회 한국창작음악을 위하여 “플루트, 마림바, 콘트라베이스를 위한 시”
  ∙ 1992,   5월 14일,    92년 새마당 서울의 봄
  ∙ 1992,   9월 23일,    한국작곡가의 밤 《작품발표회》
  ∙ 1993,   9월 7일,     창악회 《작품발표회》 “플루트 독주를 위한 세 편의 소품”
  ∙ 1994,   9월 6일,     정년퇴임기념 《작품발표회》, 한양대 백남음악관
  ∙ 1997,   5월 2일,     한국의 현대피아노 《작품발표회》
  ∙ 1997,   10월 28일,   향천회 《작품발표회》
  ∙ 1998,   5월 28일,    아시아작곡가연맹 한국위원회 제 21회 《작품발표회》
  ∙ 1999,   11월 3일,    한국현대음악작곡연구회 제2회 《작품발표》
  ∙ 1999,   12월 4일,    한국작곡가협회 주최 《한국·러시아 작품교류의 밤》
  ∙ 2010,   5월 24일,    ACL - Korea 국제음악제 무반주 첼로 소나타, 예술의전당

그는 서울大學校 音樂大學 作曲科를 卒業 後 美國, 아메리칸 音樂院 大學院 作曲科를 卒業했다.
귀국(歸國) 後 그의 作品은 國內는 물론 美國, 日本, 소련, 캐나다, 이태리, 대만(臺灣)에서 폭넓게 연주되었다.
그의 作風은 서구적(西歐的)인 高度의 技法에다 東洋의 심오(深奧)한 內面性을 追求함으로써 진취적(進取的) 自己世界를 表出하려고 努力하고 있다.
現在 그는 漢陽大學校 音樂大學 作曲科 교수(敎授)로 在職中이며 第四大 創樂會 會長職을 역임(歷任)한 바도 있다. (창악회, 1990)

주요약력(영문)

He graduated form the Dept. of Composition, College of Music, Seoul National University.<p>
Entering the Graduate School of the American Conservatory of Music in Chicago, he achieved his M.M. Degree with the instruciton form Professor Irwin Fischer.<p>
His works have been widely performed in the U.S.A, Japan, Soviet Union, Canada, Italy, Hong Kong and Taiwan. not to mention of Korea.His style always tries to express progressive world of his through the pursuit of the profound inner nature of the orient in addition to intensive technigue of Western Style. He is now a professor at the Dept. of Composition, College of Music, Hanyang University in Seoul. He was the 4th presiednt of the Contemporary Music Society in Seoul,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