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채록

고향미(高響美, 본명 이명숙(李明淑))

출생년도
1922년
작고년도
2012년
활동부문
배우
본적
함경남도 함흥 함주군 주서면
채록연구자
이화진
시리즈번호
96

주요약력

1.수련과정
1939         함흥 영생고녀 졸업
1940-1941    경성음악전문학원 수학


2. 활동경력
1941.4       아세아악극단에서 <심청전>에 ‘이아숙(李亞淑)’이라는 이름으로 데뷔. 
            ‘심청’의 어머니 역을 맡음. 아세아악극단이 얼마 지나지 않아 해산된 후,
             라미라가극단에 연구생으로 입단해 수련했다. 
1942         우연히 전옥의 대역으로 무대에 선 후 라미라가극단의 경영주 김윤주와 연출가 박노홍의
                눈에 띄어 장동휘와 함께 <아침부터 밤까지>, <주마등> 등에 단역으로 출연했다.
1943         라미라가극단의 악극 <아리랑>에서 주인공 ‘영진’의 동생 ‘영희’역으로 발탁되었으나,
             박노홍과 결혼하면서 다른 이에게 기회를 넘겨주고, 이후 몇 년 간 무대 활동을 쉬었다.
1945.8.15    해방되는 날, 딸 박미영을 출산했다.
1946.11      태양가극단의 <알뜰한 당신>으로 오랜만에 무대에 복귀했다.
1947.2       태양가극단의 <해조곡>에 출연했다. 태양가극단이 해산된 후 창립된 현대가극단의 
                <물새야 왜 우느냐>에 출연했다. 현대가극단의 <사랑의 북두칠성>(4월), 
             <물새야 왜 우느냐(후편)>(6월), <구원의 정조(원제‘도미의 아내’)>(11월)에 
                출연했다. 
1948         현대가극단의 <사랑의 곡(원제 ‘춘희’)>(10월), <상사몽>(12월)에 출연했다. 
1950.6       한국전쟁 발발 후 피난을 떠나지 못하고, 연출가 박진의 집에서 지내다가 
                서울 수복 후 뒤늦게 피난을 떠났다. 
1951         부산 동아극장에서 군예대의 민간 일반공연 <열녀화>에 출연했다. 이후에도 간간이 
                군예대의 위문공연에 출연했다.
1952.1       서울의 중앙극장에서 현대가극단의 <남매별>에 출연했다. 2월에는 서울의  
                수도극장에서 대도회악극단의 김석민 작․연출 <운명의 백진주>에 출연했다. 
             같은 달 계림극장에서 현대가극단의 <무정한 님>에 5월 대구에서 악극단 가협의 
                창립공연 <라 쿰파르시타>에 출연했다. 
1953.2       대구극장의 전속 희망가극단의 창립공연 <하바네라>에 출연했다. 5월에는 육군본부가
                주최한 전국경연예술대전의 참가작 <야래향>에 출연해, 연기상을 수상했다. 
             5월에는 대구 국립극장에서 공연된 전창근 작․연출 <내가 남은 검둥이>에 출연했다. 
             그 외에도 이 해에는 희망가극단의 <방아타령>(8월), <처녀의 문>(10월) 등에도
                출연했다. 
1954         희망가극단의 <밤마다 꿈마다>(1월), <분홍치마>(3월)에 출연했다. 
             이 무렵 대구 국립극장에서 공연된 <인형의 집>에 출연했는데, 1954년 2월 혹은
                이듬해 5월에 공연된 것으로 짐작된다. 
1955         대구에서 서울로 옮겨왔다. 9월 자유가극단의 창립공연 <꿈의 궁전>에 출연했다. 
             이후 자유가극단에서 <사랑 무한>(11월)에 출연했다.
1956         자유가극단의 <봄 마차>에 출연했다. 이 해에 영화 <자유부인>(한형모 감독,1956)에 
              ‘이월선’ 역으로 출연했다. 
1957         정창화 감독의 영화 <풍운의 궁전>, 한흥렬 감독의 <봉이 김선달>에 출연했다. 
1959         영화 <흥부와 놀부>(김화랑 감독), <밤마다 꿈마다>(이사라 감독), 
             <어머니>(정일택 감독), <동백꽃>(정일택 감독)에 출연했다.
1961.4       박노홍이 조직한 국제친선문화협회가 경복궁 미술관에서 <한국영화 40년사> 전시를
                개관했다.
             그러나 전시 도중 5․16이 발생하여 박노홍은 수천만원의 부채를 짊어지게 되었다.  
1960년대       초반까지 국제쇼에서 활동하다가 가족들 모두 오산으로 이사했다.  
1978-1980    부군 박노홍은 한국연극협회에서 발행하는 한국연극지에 
                「한국대중가요사」(1978.3-5.), 「한국악극사」(1978.6-12, 1979.3-4), 
             「한국극장사」(1979.5-6, 8-9, 11, 1980.2-3)를 연재하고, 1982년 서거했다.  


3.수상경력
1953.5       육군본부 주최, 전국경연예술대전 연기상 (악극 <야레향(夜來香)>) 수상 

작품목록

1.악극
라미라가극단   <아침부터 밤까지>(1942), <주마등>(1942)  
태양가극단     <알뜰한 당신>(1946), <해조곡>(1947)
현대가극단     <물새야 왜 우느냐>(1947), <사랑의 북두칠성>(1947), 
             <물새야 왜 우느냐(후편)>(1947), <구원의 정조(원제‘도미의 아내’)>(1947), 
             <사랑의 곡(원제‘춘희’)>(1948), <상사몽>(1948), <남매별>(1952), 
             <무정한 님>(1952)
대도회악극단   <운명의 백진주>(1952)
악극단 가협    <라 쿰파르시타>(1952)
희망가극단     <하바네라>(1953), <야래향>(1953), <방아타령>(1953), <처녀의 문>(1953),
             <밤마다 꿈마다>(1954), <분홍치마>(1954), <인형의 집>(1954) 
자유가극단     <꿈의 궁전>(1955), <사랑 무한>(1955), <봄 마차>(1956)


2.연극 
전창근 작․연출 <내가 남은 검둥이>(1953)
헨릭 입센 작․최형민 연출 <인형의 집>(1954)


3.영화
<자유부인>(한형모 감독, 1956)
<풍운의 궁전>(정창화 감독, 1957)
<봉이 김선달>(한흥렬 감독, 1957) 
<흥부와 놀부>(김화랑 감독, 1959)
<밤마다 꿈마다>(이사라 감독, 1959) 
<어머니>(정일택 감독, 1959)
<동백꽃>(정일택 감독, 1959)

구술자료

제1차 성장환경과 배우 입문 과정(2007)
채록문
[최종]2007고향미 1차.pdf
구술일자
2007.7.24
채록연구자
이화진
1) 유복한 가정환경과 배우 입문 배경
2) 고향 함흥의 문화적 분위기
3) 상경 당시 서울의 분위기와 멋쟁이 학창시절
4) 상경과 경성음악전문학원 입학
5) 화목한 가족과 함흥의 기독교적 분위기에서 성장
6) 영생고등보통여학교의 라디오 체조와 예배시간
7) 경성음악전문학원의 교수진과 학생들
8) 극장 구경과 영화 취향
9) 아세아악극단 입단
10) 아세아악극단에서 라미라가극단으로
11) 첫무대
12) 전옥의 대역으로 기회를 잡다.
13) 식민지 시기 공연 검열
14) ‘이아숙’, ‘고향심’, ‘고향미’ 등의 예명
15) 라미라각극단에서의 출연작
16) 악극단의 관객들
17) 배우 수당
18) 마지막 무대와 영화 <자유부인> 출연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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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차 1940년대 전반기 악극과 악극단(2007)
채록문
[최종]2007고향미 2차.pdf
구술일자
2007.7.31
채록연구자
이화진
1) 1940년대 초반 연구생 시절
2) 막간극과 ‘아도로크쇼’, ‘바리에테 쇼’
3) 악극단의 구성원들
4) 작곡가와 악단들, 그리고 무대미술가
5) 연출가들
6) 라미라가극단을 인수한 재일사업가 김윤주
7) 관람한 공연들
8) 악극단의 희극배우들
9) 라미라가극단의 공연작품 (1)-<견우직녀>, <콩쥐팥쥐>, <북두칠성>
10) 라미라가극단의 공연작품 (2)-<바보 용칠이>, <오동나무(고향초)>
11) 라미라가극단의 공연작품 (3)-악극 <아리랑>
12) 다른 극단에서의 출연작들
13) 공연 연습
14) 북선(北鮮)과 만주의 순회공연
15) 1940년대 전반기에 활동한 여러 악극단들
16) 납북․월북된 사람들에 대한 기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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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차 남편 고(故) 박노홍(‘이부풍’, ‘이사라’, 1916~1982)에 대한 기억(2007)
채록문
[최종]2007고향미 3차.pdf
구술일자
2007.8.7
채록연구자
이화진
1) 고(故) 박노홍의 예명들
2) 해방 전후의 악극단체들
3) 박노홍의 정확한 출생년도
4) 박노홍의 출생 당시 가정 환경과 형제들
5) 박노홍과 함께 작업한 작곡가와 가수, 히트곡들
6) <고향초> 저작권 소송
7) 빅타레코드에서 현대극장을 거쳐 라미라가극단으로
8) 라미라가극단에서 처음 만난 박노홍
9) 빅타레코드사 문예부장에서 악극단 작가․연출가로
10) 대구극장 전속악극단 ‘희망가극단’ 시절.
11) 박노홍의 악극들 (1)
12) 여성국극에 관계한 연출가들―박노홍, 이진순, 이원경
13) 박노홍의 악극들 (2) - <물새야 왜 우느냐>, <울지 마라 두 남매>
14) 박노홍의 악극들 (3) - <마의태자>, <야래향(夜來香)>, <사랑의 곡>
15) 박노홍의 악극들 (4) - <밤마다 꿈마다>
16) 박노홍의 악극들 (5) - <꿈의 궁전>
17) 1950년대 후반 영화계에서의 활동과 국제친선문화협회 설립 건
18) 임화수의 반공예술인단 불참
19) 세상과 인연을 끊고 오산에 묻혀 살다.
20) 「한국레코드약사」, 「한국악극사」, 「한국극장사」 등의 집필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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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차 해방 직후부터 한국전쟁기까지의 악극단들(2007)
채록문
[최종]2007고향미 4차.pdf
구술일자
2007.8.14
채록연구자
이화진
1) 해방 후에 조직한 태양악극단과 현대악극단
2) 해방 후 김윤주와 라미라가극단 사람들의 행로
3) 미군부대 쇼에서 활약했던 현미
4) 분단으로 헤어진 함흥의 가족들
5) ‘와후쿠(和服)’를 입었던 김윤주와 그 가족들
6) 해방 후에 월북․납북된 사람들
7) 한국전쟁 발발 직후 연출가 박진의 집에 숨다
8) 한국전쟁기 피난지에서의 악극단들
9) 해방 후에 활동한 악극단들
10) 눈물의 여왕 전옥과 함흥 사람들
11) 1940년대에 활동한 악극배우들
12) 악극의 노래와 음악
13) 해방 후의 출연작들
14) 악극작가 김석민과 대도회악극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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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차 전후 악극의 쇠퇴와 한국영화의 부흥(2007)
채록문
[최종]2007고향미 5차.pdf
구술일자
2007.8.21
채록연구자
이화진
1) 전후에 설립된 대규모 악극단 ‘자유가극단’
2) 자유가극단의 창단공연 <꿈의 궁전>
3) 자유가극단의 다른 작품들―<사랑 무한>, <봄마차>
4) 여성국극의 붐
5) 영화 첫 출연작 <자유부인>
6) 그 외 영화 출연작 ― <풍운의 궁전>, <흥부와 놀부>
7) 영화계로 옮겨간 악극단 출신들
8) 전옥의 백조가극단과 ‘신파’
9) 악극의 ‘바리에테 쇼’
10) 국제쇼의 출연자들
11) 악극이 공연된 서울의 극장들
12) 1960년대 초까지 활동했던‘국제쇼’
13) 한국영화의 부흥과 악극의 쇠퇴
14) 다시 태어나도 배우로 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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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록연구 후기(2007)
채록문
채록후기_이화진.pdf
채록연구자
이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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