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채록

문은희(Moon eun hee)

출생년도
1931년
활동부문
한국화
본적
경기도 김포시
채록연구자
신수경
시리즈번호
184

주요약력

1. 수련과정
∙ 1938~1944 교동국민학교 졸업
∙ 1946~1950 풍문고등여학교 졸업
∙ 1948~1950 남관미술연구소에서 수학
∙ 1955~1959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동양화과 졸업

2. 일반/수상경력
∙ 1996~ 홍익여류한국화회 회장 
∙ 1970~1988 신수회 회원
∙ 1960~ 한국미협회원
∙ 1959 ≪제8회 대한민국미술전람회≫에 <뽀뿌라> 입선
∙ 1971 ≪제20회 대한민국미술전람회≫에 <作品> 입선
∙ 1972 ≪제21회 대한민국미술전람회≫에 <콤포지숀②> 입선
∙ 1974 ≪제23회 대한민국미술전람회≫에 <作品A> 입선
∙ 1975 ≪제24회 대한민국미술전람회≫에 <추상사> 입선

3. 전시경력
1) 개인전
∙ 1975.12.9~12.14≪제1회 개인전≫, 신세계미술관, 서울
∙ 1976 ≪제2회 개인전 및 지방순회전≫, 부산호텔화랑, 크리스탈호텔 화랑(마산),
 라이온스회관(순천)
∙ 1984 ≪제3회 개인전 및 지방순회전≫, 경인미술관(서울), 부산호텔화랑(부산), 
 라이온스회관(순천), 가야화랑(진주)
∙ 1985 ≪제4회 개인전≫, 중앙미술관, 대구
∙ 1986.3.26~4.4 ≪小園 文銀姬 展≫, 조선화랑, 서울
∙ 1987 ≪제5회 개인전≫, 조선화랑, 서울
∙ 1987 ≪금호문화재단초청 文銀姬 招待展≫, 카톨릭미술관(광주), 중앙미술관(대구)
∙ 1988 ≪‘東京展’ 特別招待≫, 東京都美術館, 일본
∙ 1989.6.5~6.30 ≪文銀姬 水墨畵展 ‘裸婦百態’≫, 스트라이프하우스미술관, 東京, 일본 
∙ 1991 ≪다다갤러리 개관 초대전≫, 다다갤러리, 서울
∙ 1991 ≪제8회 개인전≫, 조선일보사미술관, 서울
∙ 1992.1.24~1.28≪TIAS- MOON, EUN-HEE≫, 耕仁美術館, 東京, 일본
∙ 1992 ≪개인전≫, 한국문화원, 파리, 프랑스 
∙ 2000.3.22~3.28≪少園 文銀姬 回顧展≫, 공평아트센터, 서울
∙ 2001.5.2~5.10 ≪청주 KBS 초대전≫, 청주 예술의전당, 청주

2) 공모전/단체전/초대전
∙ 1959 ≪여류 7인전≫, 동화백화점 화랑, 서울
∙ 1970 ≪한국미술대상전≫, 경복궁미술관, 서울
∙ 1970~1988 ≪신수회전≫, 서울
∙ 1972 ≪한국 근대 회화전≫, 진화랑 주최, 일본 동경
∙ 1973 ≪한국동양화 10인 초대전≫, 東京, 일본
∙ 1974 ≪미술회관개관기념 초대전≫, 미술회관, 서울
∙ 1974 ≪홍익미술초대전≫, 홍익대학교박물관, 서울
∙ 1975.3.4~3.9 ≪女流東洋畵 9人展≫, 신세계미술관, 서울 
∙ 1977.12.2~12.7≪신수회초대전≫, 견지화랑, 서울
∙ 1978.1.31~2.5 ≪女流東洋畵中堅作家展≫, 신세계미술관, 서울
∙ 1978.2.15~2.21≪東洋畵 中堅作家 16人展≫, 吉畵廊, 서울
∙ 1981.8.25~8.30≪女流作家 초대전≫, 신세계미술관, 서울
∙ 1983 ≪운보 김기창선생 고희기념전≫, 미술회관, 서울
∙ 1983.4.22~4.27≪雲甫金基昶先生 古稀記念 門下生展≫, 문예진흥원 미술회관
∙ 1986 ≪韓․獨 美術家協會展≫, 프랑크푸르트, 독일
∙ 1986 ≪韓․日 現代繪畵展≫, 일본
∙ 1986 ≪예조화랑 개관기념 ‘한국화 8인전’≫, 예조화랑, 서울
∙ 1987.9.18~10.3≪’87年美術の祭典 第13回 東京展≫, 上野・東京都美術館, 東京, 일본
∙ 1987 ≪바탕골 크로키 9人展≫, 바탕골미술관, 서울
∙ 1987 ≪’87 현대미술 초대전≫,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 1987 ≪한독미술가 협회전≫, 미술회관, 서울
∙ 1988 ≪’88올림픽 한국현대미술전≫,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 1988 ≪第2回 韓・日 交流作品展≫, 조선화랑, 서울
∙ 1989 ≪한국 누드 작가전≫, 동덕미술관, 서울
∙ 1989 ≪누드, 선 ― 3인전≫, 관훈미술관, 서울
∙ 1989 ≪’89 드로잉전≫, 제3미술관, 서울
∙ 1990 ≪한독미술가 협회전≫,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 1990 ≪한독미술가협회 소품전≫, 서림화랑, 과천
∙ 1991 ≪누드로 본 오늘의 한국미술≫, 엠아트갤러리, 서울
∙ 1991 ≪’91 現代美術展≫,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 1991 ≪현대미술과 에로티시즘전≫, 엠아트갤러리, 서울 
∙ 1992 ≪東京國際아트쇼≫, Tokyo International Trade Center, Harumi, 東京
∙ 1995 ≪장안회전≫, 조선화랑, 서울
∙ 1996 ≪홍익여류한국화회 창립전≫, 일민미술관, 서울
∙ 1996.4.30~5.5 ≪한국의 현대미술 ― 현재와 미래전≫, 홍익대학교미술관, 서울
∙ 1996 ≪대한민국 원로작가전≫,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 1997.5.13~5.18≪홍익여류한국화회전≫, 일민미술관, 서울
∙ 1997 ≪장안회전≫, 종로갤러리, 서울
∙ 1998 ≪원로작가초대전≫,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 1998 ≪홍익동양화 총동문회전≫, 공평아트센타, 서울
∙ 1998.5.6~5.12 ≪홍익여류한국화회전≫, 동덕아트갤러리, 서울
∙ 1999 ≪원로작가초대전≫,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 2000.6.7~6.13 ≪홍익여류한국화회전≫, 종로갤러리, 서울
∙ 2004.5.15~5.30≪운보를 사랑하는 사람들 展≫, 운보미술관, 청원 
∙ 2005.10.26~10.30≪弘益女流韓國畵會展≫,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 2008.11.11~11.16≪제12회 홍익여류한국화회展≫. 서울시립미술관 경희궁 분관, 서울 

작품목록

1. 작품 목록 (대표작)
∙ 1959		<당인리>, 종이에 먹, 45×145cm, 고인경 소장
∙ 1967		<산수>, 종이에 먹, 140×50cm, 개인소장
∙ 1970		<분출(噴出)>, 종이에 먹, 105×200cm
∙ 1972		<구성>, 혼합재료, 183×90cm
∙ 1973		<용출(湧出)>, 혼합재료, 90×180cm 
∙ 1974		<무속 ― 성황당>, 혼합재료, 140×110cm, 개인소장
∙ 1975		<심상(心象)>, 혼합재료, 127×64cm
∙ 1976		<가을>, 종이에 먹, 67×135cm
∙ 1976		<산>, 종이에 수묵, 126×420cm, 단국대박물관 소장
∙ 1978		<노도(怒濤)>, 종이에 수묵, 180×90cm, 고려대박물관 소장
∙ 1981		<감>, 45×67cm, 종이에 수묵담채
∙ 1982		<감> 10曲展風, 종이에 먹, 등황, 67×420cm
∙ 1983		<섬>, 종이에 수묵채색, 80×170cm
∙ 1984		<노도(怒濤)>, 종이에 수묵채색, 70×140cm
∙ 1986		<추일서정(秋日抒情)>, 종이에 수묵채색, 128×67cm
∙ 1986		<무제(수묵누드)>, 종이에 수묵, 140×70cm
∙ 1987		<무제(수묵누드)>, 종이에 수묵, 130×65cm
∙ 1987		, 종이에 수묵, 90×180cm
∙ 1988		<누드군상>, 종이에 수묵, 70×3200cm
∙ 1991		, 종이에 수묵, 70×140cm, 이철우 소장
∙ 1993		<무제(누드 꼴라쥬)>, 종이에 수묵, 150×210cm
∙ 2000 		<회귀 ― 넋>, 종이에 수묵 180×180cm

구술자료

제1차 화가로의 입문과정, 여성화가로서의 고단했던 삶(2009)
채록문
2009_문은희_1차.pdf
구술일자
2009.8.7
채록연구자
신수경
1) 시작인사, 생년월일 확인
2) 출생과 성장과정
3) 남관미술연구소에 입소
4) 어린 시절 미술에 대한 기억
5) 남관미술연구소 시절, 예술가의 정신을 배우다
6) 대학 시절, 그림 그리기 어려웠던 환경
7) 홍익대학교 동창들
8) 스승 청전과 운보의 갈등
9) 결혼 후에도 포기하지 않았던 미술공부
10) 학창시절 본 스승 천경자와 김기창
11) 9・28 수복 후 결혼
12) 풍문고녀 시절의 미술부와 스승 김경승
13) 스승 이상범의 지도방식과 작품 모사
14) ≪국전≫ 입선작 <뽀뿌라>의 기법과 소장가
15) 스승의 가르침보다는 내 멋대로 했다.
16) 서양화적인 기질이지만 동양화과로 전향
17) 졸업작품 <당인리>에 보이는 새로운 시도
18) 생동감 날 때까지 그린 ‘감’그림
19) 스승 천경자에 대한 기억
20) 여성화가라는 인식에 구애 받지 않고 살았다
21) 남편 뒷바라지로 고단했던 생활
22) 딸 출산 후 다시 그림을 시작하다
23) 삼십년 가까이 맡겼던 표구사
24) 영향을 준 스승과 동기들
제2차 출산과 이혼을 겪으며 이룩한 다양한 작품세계(2009)
채록문
2009_문은희_2차.pdf
구술일자
2009.8.7
채록연구자
신수경
1) 화단의 데뷔, ≪제1회 개인전≫
2) 누적된 감정이 폭발된 1970년대 추상 작품들
3) 대학교 재학시절 작품
4) 절박한 순간 작품이 완성 돼
5) ‘감’을 그리게 된 계기
6) ≪여류 작가 초대전≫
7) 뒤늦게 신수회에 참여
8) 괴로워서 그린 풍경, 노도(怒濤)
9) 반응은 좋았지만 잘 안 팔려
10) 인생무상을 느끼며 그린 스케치
11) 1970년대 작품 활동
12) 신수회에 미친 김기창의 영향
13) 채색화에 대한 생각
14) 10년간 푹 빠졌던 도자 작업
15) 묵화, 필력에 기반 한 즉흥성
16) 함께 도자 작업을 했던 동료들과 애호가
17) 도자기에 그리는 그림
18) 누드를 그리는 이유
19) 재미로 한 지공예
20) 이혼 후 시작한 누드 크로키
21) 수묵 누드화에 대한 일본 화단의 호평
제3차 수묵 누드화 이후 작품세계, 한국화의 현대화에 대한 생각(2009)
채록문
2009_문은희_3차.pdf
구술일자
2009.8.21
채록연구자
신수경
1) 1, 2회차 보충질문
2) 운보 김기창과 주고받은 편지, 필담
3) 운보 김기창의 말년 작업
4) ≪제2회 개인전≫과 신세계미술관
5) 1970년대 단체전 활동
6) 장안회
7) 석도륜의 동양철학 강의
8) 누드를 통해 담고자 했던 것
9) 누드 크로키, 퍼포먼스
10) 누드 습작
11) 누드 모델을 보는 관점
12) 수묵 누드화에 대한 프랑스 화단의 평가
13) 일본화단과 한국화단의 반응 차이
14) 충주에 내려오면서 시작한 콜라주 작업
15) 불교적인 주제를 표현한 콜라주 작품
16) 지공예와 조각에 표현하고자 했던 것들
17) 한국화의 전통 계승과 현대화에 대한 생각
18) 평론, 평론가에 대한 생각
19)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채록연구 후기(2009)
채록문
채록후기_신수경.pdf
채록연구자
신수경
상세목록 펼쳐보기

이미지

 

전체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