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국제다원예술축제 ; 이념적 고물로부터의 뉴스 : 마르크스-에이젠슈테인-자본론

공연설명

역설적이게도, 뉴 저먼 시네마의 '대부'는 더 이상 영화를 만들지 않는다. 변호사이자 사업가이며 텔레비전 제작자이자 정치적 행동주의자인 클루게는 저항과 변혁이 관습적인 수단으로 이루어질 것이라 생각하지 않는다. 그의 말대로 "거대 기업의 상품화와 산업화가 이제 인간이란 존대의 내면에서도 발생"하고 있는 판에, 이에 대한 '대항적 공론의 장'은 기존의 방식보다 더 유기적이고 다각적인 형태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