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채록

원중식(元仲植)

출생년도
1941년
작고년도
2013년
활동부문
서예, 전각
본적
인천
채록연구자
이동국
시리즈번호
185

주요약력

1. 수련과정
∙ 1957 인천중학교 졸업
∙ 1960 인천 제물포고등학교 졸업
∙ 1968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농학과 졸업
∙ 1969 서울시립대학교 농림기사
∙ 1983 서울시 구로구청 공단 녹지과장
∙ 1987 서울대공원 관리사업소 식물과장
∙ 1989 서울시 환경녹지국 조경과 조경관리계장
∙ 1990 의원퇴직

2. 전시경력
∙ 1960~1976 검여 유희강 선생 사사
∙ 1962~1967 대한민국 미술대전 4회입선
∙ 1967~1978 검여 서원전 출품
∙ 1968~1988 한국서가협회전 출품
∙ 1970 제20회 국전낙선전 금상수상
∙ 1972~1988 근역서가회전 출품
∙ 1975 제1집 검여 유희강 서집출간
∙ 1977 제2집 검여 유희강 서집출간
∙ 1978~2008 국제서법예술연합전 출품
∙ 1980~1988 한국서가협회 상임위원
∙ 1980 검여 유희강선생 묘비건립
∙ 1980 제1회 국제서법연합전(홍콩)과 제4회 한중서법교류전(대만) 국가대표 참가
∙ 1983 국립현대미술관 기획전으로 검여 유희강 귀작전 개최와 제3집 서집출간
∙ 1984 통도사 경봉대선사비 휘호
∙ 1984 길영희선생 묘비휘호
∙ 1986~2006 국서연국제본부 이사
∙ 1988~1991 현대미술관 초대작가전 출품(현대미술관)
∙ 1988 삼인행전(구당 여원구, 초정 권창윤, 남전 원중식)
∙ 1988 제3회 전국휘호대회 심사위원
∙ 1990 대한민국 서예대전 심사위원(미협)
∙ 1991~1995 서울시립대학교 국사교육과 한국금석학강사
∙ 1993 동아미술제 서예 운영위원장(동아일보사)
∙ 1993~1999 서울서예대전 출품(서울시)
∙ 1994 충정공 이이장 신도비 휘호
∙ 1994 제1회 국제서법대전(북경) 금상수상
∙ 1994 무등미술제 서예 운영위원장
∙ 1995 동아미술제 서예 운영위원(동아일보사)
 장원서예대전 심사위원장
∙ 1995~2008 시계연서회전 출품
∙ 1995~2007 한국 전각학회전 출품
∙ 1996 대한민국서예대전 운영위원(미협)
 서울 베세토 국제미술전 출품(서울시)
∙ 1997 전북서예비엔날레 출품
∙ 1997~2007 일월서단전 출품
∙ 1998 한국서법대전 심사위원(월간서법예술)
∙ 1999 제1회 서법개인전 개최(예술의전당)
∙ 2000 원중식 서법인천전 개최(인천 종합예술문화회관)
∙ 2002 청년작가전 심사위원장(예술의전당)
∙ 2003 대한민국 서예대전 이차 심사위원장(미협)
∙ 2003~2007 강원서학회전 출품
∙ 2006 인천문회재단 기획 검여 유희강 서거 삼십주년 추모 쉬묵전 및 학술심포지엄 개최
∙ 2006~2007 대한민국서예문인화원로총연합회전 출품
∙ 1995~현재 시계연서회 명예회장
∙ 2006~현재 국서연한국본부 자문위원
∙ 2007~현재 한국전각학회부회장
∙ 2007~현재 서예의 전당 서예 자문위원
∙ 2006~현재 경동대학교 특수중등교육학과 특별 지도교수 및 서예문화원장

구술자료

제1차 작가론, 특히 서예전각가이자 서예교육자로서 생애사 중심으로.(2009)
채록문
2009_원중식_1차.pdf
구술일자
2009.11.3
채록연구자
이동국
1) 시작인사, 구술채록 방향 설명
2) 진정한 작가로 살아가기
3) 대를 이어가는 예도현장과 <시계서실> 역사
4) 20세기 근현대 한국서단 현실Ⅰ, ‘서숙’과 기본 텍스트
5) 고전의 홍수시대 바른 체득의 길
6) 서예교육의 정법, 정통으로 돌아가는 것이 지름길
7) 도구 재료와 텍스트 문제: 붓의 절대성과 고전 재해석
8) 어린이 서예교육 실례 보기
9) 소리․형태․뜻: 영상시대 한자의 진정한 가치
10) 한자, 동아시아공동체 문화 유전자
11) 서화에서 예술로의 20세기 서예교육의 난맥상: 서숙과 공모전
12) 직접, 주체적 입장에서 서구문화 수용․소화
13) 열린 서예로의 지향, 서예 중심에서
제2차 서예교육, 특히 서화에서 미술로의 전이시대 서예교육 문제(2009)
채록문
2009_원중식_2차.pdf
구술일자
2009.11.3
채록연구자
이동국
1) 서로 다른 장르간 작가 소통, ≪백인백상≫
2) 서화 일체에서 분리시대 창작방향과 서화 수련과정과 요체
3) 서예정신의 문화, 대중화를 빙자한 타락의 실체
4) 동서고금 모든 문자자료가 공개된 이 시대가 서예르네상스 기회
5) 선생님의 서화수업 시기구분과 기본 텍스트
6) 스승 검여에 대한 회고, 제자로서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7) 20세기 한국서예․한국서단
8) 프로 서예가로서 살아가기와 현실과 당위의 문제
9) 캘리그라피 또는 손글씨, 정체성과 현실의 괴리문제
10) 21세기 대학 서예교육과 미술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11) 어문정책, 한글전용에서 국한혼용으로
12) 서구화 극복과제, 서예를 통한 동서고금의 통교
13) 선생님 작품세계 소개
제3차 작품론, 고전과 재해석, 서예와 미술의 경계를 중심으로(2009)
채록문
2009_원중식_3차.pdf
구술일자
2009.11.15
채록연구자
이동국
1) 선생님 창작산실, ≪죽정서원≫
2) 서예교육 기본과정과 실제 프로그램
3) 아동 서예교육 사례 소개
4) 서예를 모델로 한 특수중등교육 사례
5) 에코시티와 서예․한자 교육
6) ≪일중대상기념전≫ 준비상황 점검, 제작방향, 각오
7) 글씨와 감정․정신 표현
8) 선생님의 삶과 예술 궤적
9) 다시 출발선에서, 병마극복과 선생님 예술완성
10) 자연으로 돌아가 그림과 글씨가 하나되게
채록연구 후기(2009)
채록문
채록후기_이동국.pdf
채록연구자
이동국
상세목록 펼쳐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