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채록

이숙자(Lee sook ja)

출생년도
1942년
활동부문
한국화
본적
인천광역시 강화군 하점면 창후리
채록연구자
김경연
시리즈번호
186

주요약력

1. 수련과정
∙ 1955 교동국민학교 졸업
∙ 1958 숙명여자중학교 졸업
∙ 1961 서울사범학교 졸업
∙ 1967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동양화과 졸업
∙ 1971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회화과 졸업

2. 일반/수상경력
1) 일반경력
∙ 1977.3〜1983.2 목원대학교 동양화과 강사
∙ 1980.3〜1985.2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동양화과 강사
∙ 1983.4〜1987.8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과 전임강사
∙ 1988.9〜1989.2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동양화과 강사
∙ 1987.9〜1992.9 서울교육대학교 조교수
∙ 1989.3〜1994.2 경희대학교 사범대학 미술교육과 강사
∙ 1993.3〜1994.8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동양화과 강사
∙ 1993.3〜1997.2 고려대학교 미술교육과 부교수
∙ 1997.3〜2000.2 고려대학교 미술교육과 교수
∙ 2000.3〜2007.2 고려대학교 미술학부 교수
∙ 2007.3〜2007.8 고려대학교 조형학부 교수 

2) 수상경력
∙ 1963〜1980 ≪대한민국미술전람회≫ 입선 12회
∙ 1972 ≪제21회 대한민국미술전람회≫ 특선
∙ 1978 ≪제1회 중앙미술대전≫ 장려상
∙ 1979 ≪제28회 대한민국미술전람회≫ 특선
∙ 1980 ≪제3회 중앙미술대전≫ 대상
 ≪제29회 대한민국미술전람회≫ 대상
∙ 1994 제5회 석주미술상 수상

3. 전시경력 
1) 개인전
∙ 1973 ≪제1회 이숙자 한국화전≫, 신세계미술관, 서울
∙ 1974 ≪제2회 이숙자 초대전≫, 진화랑, 서울
∙ 1977 ≪제3회 이숙자 초대전≫, 진화랑, 서울
∙ 1982 ≪제4회 이숙자 회화전≫, 문예진흥원 미술회관, 서울
∙ 1984 ≪제5회 이숙자 畵전≫, 진화랑 초대전, 서울
∙ 1987 ≪제6회 ’87 SEOUL ART FAIR≫, 진화랑 초대, 호암갤러리, 서울 
∙ 1988 ≪제7회 이숙자 작품전≫, 선화랑, 서울
∙ 1990 ≪제8회 이숙자 전≫, 현대백화점 현대미술관 초대, 서울
∙ 1990 ≪제9회 이숙자 초대전≫, 금화랑, 부산
∙ 1994 ≪제10회 이숙자 작품전≫, 선화랑 초대, 서울
∙ 1994 ≪제11회 ’94 SEOUL ART FAIR≫, 남경화랑초대, 예술의전당, 서울
∙ 1995 ≪제12회 MANIF SEOUL ’95≫, 예술의전당, 서울
∙ 1999 ≪제13회 이숙자 전≫, 금화랑 초대, 부산
∙ 2001 ≪제14회 이숙자작품전≫, 선화랑 초대, 조선일보미술관, 선화랑
∙ 2001 ≪제15회 21C 세계로 가는 한국미술≫, Galerie BHAK․
 미술시대 공동기획 초대전, 예술의전당, 서울
∙ 2003 ≪제16회 미술의 시작, 현대미술 어떻게 만들어지나≫, 성곡미술관, 서울
∙ 2003 ≪제17회 MANIF 2003 서울국제아트페어≫, 예술의전당, 서울
∙ 2004 ≪제18회 이숙자 작품전≫, 2004 Seoul Art Fair, 청작화랑 초대,
 예술의전당, 서울
∙ 2005 ≪제19회 이숙자 초대전≫, 부산갤러리, 부산
∙ 2006 ≪제20회 LEE SOOK-JA≫, EVERARTS GALLERY, 파리
∙ 2006 ≪제21회 이숙자—이브의 보리밭≫, EBS SPACE 초대, 서울
∙ 2007 ≪제22회 이숙자 전≫, 선화랑, 서울
∙ 2008 ≪제23회 이숙자의 삶과 색: 한국 채색의 재발견≫, 고양아람미술관, 경기도

2) 단체전/초대전
∙ 1974 ≪한국현대서화전≫, 銀座 松坂屋新館, 도쿄
∙ 1975 ≪춘추회 창립전≫, 양지화랑, 서울
∙ 1976 ≪한국현대동양화대전≫,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 1977 ≪Contemporary Korean Exhibition≫, Caufield Arts Center, 멜보른 
∙ 1977 ≪30, 40대 작가 초대전≫, 현대화랑, 서울
∙ 1978 ≪Charity Exhibition of Contemporary Korean Arts≫,
 Yokyo Art Hall, Gallery Center Building Ginza, 도쿄
∙ 1979 ≪한국의 자연전≫,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 1980 ≪화랑협회 선정 12인전≫, 현대화랑, 서울
∙ 1981 ≪한국미술 81년전≫,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 1982〜1989 ≪한중서화전≫,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과천
∙ 1983 ≪’83 한국현대서화전≫, 중화민국 국립역사박물관, 타이페이
∙ 1983〜1991 ≪현대미술초대전≫,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과천
∙ 1986〜2005 ≪서울미술대전≫ 초대,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 1985 르 싸롱 기획 한국 현대 작가 초대전, 그랑빨레,
 파리(SALON DES ARTISTES FRANCAIS ’85)
∙ 1986 ≪韓國畵 100年展≫, 호암갤러리, 서울
 SALON DES ARTISTES FRANCAIS ’86, 그랑빨레, 파리
∙ 1988 ≪서울올림픽 기념 한국현대미술전≫,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 1989〜1995 ≪’89 서울현대한국화전≫, 서울시립미술관
∙ 1989 ≪’80년대 한국여성미술전≫, 금호미술관, 서울
∙ 1990 ≪자유언론을 위한 47인의 발걸음≫, 백상기념관, 서울
∙ 1992 ≪한중현대미술전≫, 예술의전당, 서울
∙ 1993 ≪한중미술협회전≫, 예술의전당, 서울
∙ 1994 ≪현대미술 40년의 얼굴 - 오늘의 작가 20인전≫, 호암갤러리
∙ 1995〜1999 ≪코리안 평화 미술전≫, 도쿄, 오사카, 나고야 등 
∙ 1996, 1999 ≪MANIF 서울국제아트페어≫, 예술의전당, 서울
∙ 1996 ≪에로스 바로보기전≫, 동산방 화랑, 서울
 ≪과천이전 10주년기념 국전대상수상작가전≫,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한국누드미술 80년전≫, 예술의전당, 서울
∙ 1997 ≪21세기 한국미술의 표상전-아름다운 공룡전≫, 예술의전당, 서울
∙ 1998 ≪국제아트페스티발 한국현대미술전≫, 부산광역시립미술관, 부산
∙ 1999 ≪원로화가 북한 기행전≫, 롯데화랑, 서울
 ≪중앙미술대전 역대 수상작가 초대전≫, 호암갤러리, 서울
 ≪석주미술상 수상자 10주년기념전≫, 갤러리현대, 서울
∙ 2000〜2002 ≪아시아평화미술전≫, 도쿄 에비스가든 플레이스
∙ 2001〜2009 ≪동양화 새천년전≫, 공평아트센터, 예술의전당 등, 서울
 ≪석주미술상 수상작가전≫, 가나아트센터, 서울
∙ 2002 ≪한․불구상회화 특별전≫, 마이아트갤러리, 서울
 SALON D’AUTOME, 파리
 ≪당대 한․중대표작가연합전≫, 세종문화회관 세종미술관, 서울
∙ 2002 The International Exchange Exhibition between India and Korea 
 Lalit Kala Academi’s Gallery, 뉴델리
∙ 2003 ≪제1회 서울특별시 원로 중진 작가전≫,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DE COREE EN CHAMPAGNE, Reims, SALON D’AUTOME, 파리
 ≪미술의 시작전 이숙자 최만린 황용엽≫, 성곡미술관, 서울
 ≪한국․인도 현대작가 교류전≫, 광화문갤러리, 서울
 ≪진화랑 개관 31주년기념전 ≫, 진화랑-진아트센터
 ≪남북작가전≫, 롯데화랑(소공동), 서울
∙ 2004 ≪서울시립미술관 남서울분관 개관전≫, 서울시립미술관, COMPARAISONS, 파리
 ≪제1회 국제현대미술제≫, 서울무역전시장, 서울
 ≪세계평화미술제전 - 상하이 국제예술제≫, Liu Hai Su Art Museum, 상하이
 SALON D'AUTOME, Espace Charenton, 파리
∙ 2005 ≪2005 한국미의 발현전≫, 뉴욕한국문화원 초대, 뉴욕
 ≪2005 한국․인도 현대미술전≫, 뉴델리
 SALON 2005 SNBA, CARROUSEL DU LOUVRE,
 파리(SOCIETE NATIONALE DES BEAUX-ARTS)
∙ 2006 ≪KIAF 2006 한국국제아트페어≫, 코엑스 태평양 홀, 서울
 ≪Pre 국제인천여성미술비엔날레 기획-숨결 respiration≫,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인천
 COMPARAISONS 2006 그랑팔레, 파리
 ≪2006 월드 아티스트 페스티벌≫, 세종문화회관, 서울
∙ 2007 ≪한국화 1953-2007전≫, 서울시립미술관 본관, 서울
 ≪KIAF 2007 한국국제아트페어≫, 코엑스 태평양 홀, 서울
 ≪남북대표작가 선우영․이숙자 전≫, 호암아트홀 로비, 갤러리북, 서울
 ≪2007 아트스타 100인전≫, 코엑스 인도양홀, 서울
∙ 2007 ≪한․불 작가전≫, 선화랑, 서울
∙ 2008 ≪제3회 세계평화미술제전≫, 요코하마
 ≪청마 탄생 100주년기념‘깃발 나부끼는 그리움’전≫,
 거제문화예술회관미술관, 경상남도
 ≪제3회 월드 아티스트 페스티벌≫, 세종문화회관, 서울
∙ 2009 ≪2009 피스드림 아트 페스티벌‘현대미술제: 한국-스페인≫,안달루시아 세비야시
 ≪‘인간, 자연 - 그 생명과 욕망의 메시지’≫, SETEC 서울무역전시 컨벤션센타
 ≪‘우리들의 초상’ 전≫, 가나아트 갤러리
 그외 초대전 및 그룹전 400여회 출품

작품목록

1. 대표 작품 
∙ 1972	<시장>, 순지 5배접에 암채, 210×153cm, 고려대학교박물관 소장
∙ 1976	<팬지와 고양이>, 순지 5배접에 암채, 100×80.3cm, 개인 소장
∙ 1978	<맥파-청맥>, 순지 5배접에 암채, 162.2×130.3cm, 고려대학교박물관 소장
∙ 1979	<고찰>, 순지 5배접에 암채, 145.5×112.1cm, 개인 소장
∙ 1980	<작업>, 순지 5배접에 암채, 145.5×112.1cm,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 1980	<맥파-황맥>, 순지 5배접에 암채, 181.8×227.3cm, 삼성미술관 리움 소장 
∙ 1981	<기원 2>, 순지에 암채, 145.5×112..1cm, 개인 소장
∙ 1982	<백맥-보리이랑>, 순지 5배접에 암채, 181.8×227.3cm,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 1986	<이브 86-1>, 순지5배접에 암채, 130.3×90.9cm, 개인 소장
	<이브 86-2>, 순지5배접에 암채, 145.5×112.1cm, 개인 소장
∙ 1988	<황금보리밭의 소들>, 순지 5배접에 암채, 227.3×728cm, LG전자 소장
∙ 1989	<추상 이브>, 순지 5배접에 암채, 145.5×112.1cm, 개인 소장
∙ 1989	<이브의 보리밭89>, 순지5배접에 암채, 150×200cm, 개인 소장  
∙ 1994	<황맥 훈민정음>, 순지5배접에 암채, 162.1×130.3cm, 개인 소장 
∙ 1995	<망초꽃이 있는 청맥>, 순지5배접에 암채, 220×100cm, 개인 소장 
∙ 1999	<소나무>, 순지5배접에 암채, 162.1×130.3cm, 개인 소장 
∙ 2001	<백두산>, 순지5배접에 암채와 순금분, 227.3×1454.4cm, 개인 소장 
∙ 2004	<푸른 보리밭 - 엉겅퀴, 흰 나비 한 쌍 1>, 순지 5배접에 암채, 97×130.3cm, 서울시립미술관 소장
∙ 2008	<보리밭 사계-황금개구리>, 순지5배접에 암채, 162.1×130.3cm, 개인 소장
∙ 2008	<이브-꽃처럼, 나비처럼>, 순지5배접에 암채, 145.5×112.1cm, 개인 소장

구술자료

제1차 1960년대 : 화가에 대한 열망으로 가득찼던 수업기(2009)
채록문
2009_이숙자_1차.pdf
구술일자
2009.8.10
채록연구자
김경연
1) 인사와 일정 안내
2) 어린 시절 피난지 옥천에서 그렸던 삽화들
3) 숙명여중 윤영자 선생님의 미술수업시간
4) 숙명여중 미술부 활동
5) 어려워진 가정형편으로 서울사범학교 진학
6) 학비 마련에 힘들었던 홍익대학 시절
7) 첫 ≪국전≫ 출품작 <제통소>(1963)
8) 아현시장에서 닭을 스케치해 출품한 <뜰>(1966)
9) 함께 밤을 새우며 작품제작했던 홍익대학 선후배들
10) 서로 누드 모델이 됐던 여성 누드 크로키 그룹
11) 국전 출품작 제작과 대학교 실기수업
12) 대학 4학년 천경자 선생님 수업시간에 제작한 첫 작품
13) 색으로 그리고 싶어 채색화를 선택
14) 천경자 선생님 수업분위기와 홍대 스타일
15) 홍익대학교 대학원 입학과 지도교수 선정
16) 대학원 재학 당시 국전 출품작들
17) 임신한 자신을 모델로 그린 <나부들>(1969)
18) 월전 선생님에게 문인화를 배우다
19) 석사학위논문을 근대동양화에 대한 연구로 결정
제2차 1970년대 전반기 : 작가로서의 성장기(2009)
채록문
2009_이숙자_2차.pdf
구술일자
2009.8.17
채록연구자
김경연
1) 지난 번 구술을 하며 떠올랐던 느낌 : 1960년대, 화가가 되기 위해 몸부림쳤던 시기
2) 일일이 손으로 옮겨적었던 근대동양화 관련 자료들
3) 김은호는 전통 채색화와 현대 채색화의 연결고리
4) 채색화의 정통성을 자각, 한국화의 정립을 추구
5) 한국화에 대하여 김기창 선생님과 나눈 필담
6) 석사학위논문을 󰡔한국근대동양화연구󰡕로 출판
7) 제20회 ≪국전≫ 출품과 대학원 졸업
8) 인사동 김기창 선생님 화실에서
9) 천경자 선생님의 화실 노아노아
10) <고운(古韻) - 반닫이>(1971)
11) 한국적인 미감을 민예품을 통해 추구
12) 천 선생님 화실에서 이루어진 미학 강의
13) ≪국전≫ 추천작가가 되기 위한 관문, 첫 특선 수상
14) 조선시대 여성들의 정서가 배인 민예품을 수집
15) 대한항공이 해외홍보용으로 사갔던 작품들
16) 단순명쾌한 구성 감각을 깨우쳐주신 박생광 선생님
17) 마네킹같은 현대적인 미인을 그리다
18) ‘한국화전’이란 제자(題字)를 써주길 거부한 장우성 선생님
제3차 1973년 첫 개인전과 이후의 작품활동(2009)
채록문
2009_이숙자_3차.pdf
구술일자
2009.8.24
채록연구자
김경연
1) 마치 개인전을 준비하는 듯한 구술작업
2) ‘한국화전’ 명칭을 둘러싼 갈등
3) 제1회 개인전에 출품된 작품들
4) 첫 개인전 오프닝 : 검은 드레스를 입은 주인공의 꿈을 이루다
5) 첫 개인전에서 팔린 작품들
6) 제1회 개인전에 대한 화단의 반응
7) 제 22회 ≪국전≫ 출품작 <박물관과 여인들>
8) 첫 개인전 이후 불거진 천경자 선생님과의 갈등
9) 천경자 선생님과의 화해
10) 1974년 진화랑 초대전
11) 춘추회 창립과 발전
12) 다양한 색상을 연마하는 기회로 삼았던 <팬지와 고양이>(1976)
13) 천주교 영세를 받은 해에 그린 <기원 I>(1978)
14) 남보다 열 배 정도의 노력을 기울여야
15) 보리밭 : 노력과 시간을 쏟아부을 수 있는 소재
제4차 1980년대 이후의 작품활동(2009)
채록문
2009_이숙자_4차.pdf
구술일자
2009.8.31
채록연구자
김경연
1) 인사와 일정 소개
2) ≪국전≫에서 받지 못한 보상을 ≪중앙미술대전≫에서
3) 계속되는 국전 입선과 좌절감
4) 긴 터널을 빠져나온 듯했던 ≪국전≫ 두 번째 특선
5) ≪중앙미술대전≫과 ≪국전≫에서 한꺼번에 대상 수상
6) 그림에 나를 꽁꽁 묶어둘 수 있도록 거작에 몰입
7) <이브> 전시를 반대하신 천경자 선생님
8) <이브의 보리밭>: 전통 에로티시즘의 세계를 여는 문
9) 이브 속에 표현된 여성으로서의 자의식
10) 다양한 형식 실험을 통해 변화를 추구
11) 한국화란 민족혼에 의해서 울림이 울려지는 작품
12) 1990년대 한국성을 구체화시킨 작품들
13) 작품 소장가들
14) <백두산>(1992∼2001)
15) 앞으로는 자유롭고 편안하게 그리고 싶다
16) 보리밭 제작 시연(試演)
채록연구 후기(2009)
채록문
채록후기_김경연.pdf
채록연구자
김경연
상세목록 펼쳐보기

이미지

 

전체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