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철가 프로젝트

거드렁거리며 놀 듯이 사느냐, 일에 쫓기며 죽은 듯이 사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사철가 프로젝트>는 '삶을 어떻게 살 것인가'라는 화두를 탐색하는 과정으로, 다양한 장소에서 부른 '사철가'의 영상들이 프로젝트의 시작이 되었다. 2010년부터 여러 장소에서 불려진 '사철가'를 통해 공간에 따라 매번 새롭게 형성되는 관계명을 찾기 시작한 이 작품은, '사철가'를 통해 삶을 새롭게 바라보고, '사철가'에 나오는 '거드렁거리며 놀아보자' 즉, '할 일을 하면서 놀아보자'는 의미를 조아라의 방식대로 찾아가는 과정에 대한 추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