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채록

구히서(具熙書)

출생년도
1939년
활동부문
연극평론
본적
서울시 서대문구 교북동
채록연구자
김수미
시리즈번호
234

주요약력

1. 학력 및 주요경력
 ∙ 1957년        경기여고 졸
 ∙ 1961년        이화여자대학교 문리대 사학과 졸
 ∙ 1962~1970년   문화재관리국 연구원, 문화재연구소 연구원, 이대 80년사 편찬실 연구원, 여성사 편찬실 연구원
 ∙ 1970~1994년   일간스포츠, 한국일보, 주간한국, 일간스포츠 공연담당 기자 (*일간스포츠 문화부장 직대로 퇴직)
 ∙ 1977~1992년   대한민국연극제(87년부터 서울연극제로 변경) 심사위원
 ∙ 1989~2001년   춘천인형극제조직위원(어린이연극 희곡심사)
 ∙ 1994~1998년   한국연극평론가협회 회장
 ∙ 1994~2002년   우리음악연구회 회장
 ∙ 1995~2013년   전국어린이연극잔치 심사위원
 ∙ 1999~2013년   사단법인 한울림 산하 청소년 예술단 '새울림' 단장
 ∙ 1999~2014년   김상열연극상 심사위원장
 ∙ 現            연극평론가, 메타기획컨설팅 고문, 히서연극상 심사위원장

2. 수상경력
 ∙ 1985년   백상예술대상 연극부분 기자상(백상재단․일간스포츠)
 ∙ 1992년   동랑연극상
 ∙ 2004년   문화훈장(문화관광부)
 ∙ 2009년   올빛상(한국여성연극인협회)
 ∙ 2010년   비추미여성대상(삼성생명공익재단·여성가족부),
           서울연극제 공로상

3. 활동경력
 1) 희곡번역
  ∙ 1977년 07월   <나비처럼 자유롭게>(레오나드 거쉬, 김영렬 연출, 극단 현대극단)
  ∙ 1978년 11월   <아일랜드>(아돌 후가드, 존 카니·윈스턴 엥초나 출연, 윤호진 연출, 실험극장)
  ∙ 1978년 12월   <시즈위 밴지는 죽었다>(아돌 후가드, 박용기·오종우 연출, 극단 고향)
  ∙ 1979년 03월   <부도덕행위로 체포된 어느 여인의 증언>(아돌 후가드, 김도훈 연출, 극단 뿌리)
  ∙ 1980년 09월   <브라드 낫트>(아돌 후가드, 김동훈 연출, 실험극장)
  ∙ 1980년 11월   <그리고 리어든 양은 조금씩 마시기 시작했다>(폴 진델, 양성진 연출, 실험극장)
  ∙ 1981년 07월   <이듬해 이맘 때>(버너드 슬레이드 작, 박찬응 연출, 극단 뿌리)
  ∙ 1982년 11월   <라롱드>(아서 슈니츨러, 김동훈 연출, 실험극장)
  ∙ 1983년 06월   <황홀한 밤>(므로체크, 유충렬 연출)
  ∙ 1987년 04월   <황금연못>(에너스트 톰슨, 이해랑 연출, 극단 신협)
  ∙ 1988년 12월   <어느 뜨거운 겨울>(버나드 슬라이드 작, 덕우기획)
  ∙ 1989년 06월   <마지막 한 잔을 위하여>(해롤드 핀터, 실험소극장)
  ∙ 1990년 06월   <섬>(아돌 후가드 작, 박성원 연출, 극단 전설)
  ∙ 1991년 06월   <쿠크 박사의 정원>(아이라 레빈, 윤호진 연출, 실험극장)

 2) 창작대본
  ∙ 1985~2003년   퍼포먼스 <울타리 굿>(강영걸 연출, 강준혁 구성, 산울림(85), 호암아트홀(89), 국악당(91), 연강홀(93), 아비뇽페스티벌(98), KOREA-EU 40주년 기념 축하공연 브뤼셀/ 암스테르담(2003))
  ∙ 1988년 09월    발레 <왕자 호동>(최동선 연출, 임성남 안무, 국립발레단)
  ∙ 1991년 06월    의상발표회 ‘우리옷의 옛과 지금’ (강영걸 연출, 이애주 춤구성, 허영 의상)
  ∙ 1991년 10월    연극 <왕자호동>(극단 자유)
  ∙ 1991년 11월    무용 <강강술래 91>(오문자 안무, 서울가림다현대무용단)
  ∙ 1994년 11월    무용 <무천의 아침> (조흥동 안무, 허영 의상, 국립무용단)
  ∙ 1998년 06월    가무악 <비나리 98> (조흥동 안무, 서울예술단)
  ∙ 1999년 03월    무용극 <물길 땅길 하늘길> (차범석 연출, 국립국악원)
  ∙ 2001년 12월    극적 칸타타 <백범 김구> (강준일 작곡, 최준호 연출, 부천시민회관(‘01.12)/해오름극장(’02,2))
  ∙ 2003년 12월    김혜란 경서도 소리극 <배따라기>(심재찬 연출, 김혜란 작창, 국립국악원)
  ∙ 2004년 06월    정가풍류극 <선가자(善歌者) 황진이>(구히서 원안, 조태준 대본, 김석만 연출, 이준호 작곡, 국립국악원)
  ∙ 2006년 10월    국악칸타타 <우리 임금 세종 임금> (이병욱 작곡, 국립국악원)

 3) 기획/구성 및 작사
  ∙ 1984년 10월    ‘한국명무전’(국립극장극장) 기획
  ∙ 1994년 12월    경기민요 김혜란의 창작노래 <배띄워라>(박범훈 작곡) 外 다수 가사 작사
  ∙ 1995년 03월    국립극장 <차세대 명인전>의 경기소리 <벼> 공연 구성(이성부 시, 우리음악연구회 주최, 경기소리 이수자 출연)
  ∙ 1998년 02월    콘서트라마 <사물이야기>(구히서 노랫말, 강영걸 연출, 강준혁 기획, 사단법인 한울림(김덕수))
  ∙ 2006년 12월    판소리 <용비어천가>, <호질> 재구성 (정회석 작창, 정회석 창)
  ∙ 2008년 01월    굿놀이 연극 <단군본풀이>(엄인희 원작, 구히서 각색, 이용이 연출, 극단 현빈)

 4) 의상디자인
  ∙ 1988년 09월    민중극단 영어뮤지컬 <춘향전>(윌리엄 클리어리 작, 정진수 연출)
  ∙ 1995년 02월    연극 <불>(최현묵 작, 박은희 연출)
  ∙ 1995년 07월    국립극단 <허생전>(박귀재 대본, 고승길 연출)
  ∙ 1996년 09월    뮤지컬 <님의 침묵>(김상렬 연출)
  ∙ 2001년 11월    김상열연극사랑회 연극 <언챙이곡마단>(김상열 작, 김석만 연출)
  ∙ 2008년 10월    김상열연극사랑회 연극 <길>(김상열 작, 장승세 연출)

4. 구술자 저작물
 ∙ 1975년    『스팅』(로버트 웨버카, 구히서 역, 인문출판사)
 ∙ 1978년    『맨발의 이사도라:나의 예술과 사랑』(이사도라 던컨, 구히서 역, 민음사)
 ∙ 1978년    『하버드대학의 공부벌레들』(존 오스본, 구희서 역, 일월서각)
 ∙ 1979년    『아일랜드』(아돌 후가드· 존 카니· 위스턴 엥초나, 구히서 역, 연우사)
 ∙ 1980년    『나비처럼 자유롭게』(레오나드 거쉬, 구히서 역, 극단 민중극장)
 ∙ 1981년    『잠 못 이루던 시절: 50년대 미국의 음모』(릴리언 헬만, 구히서 역, 일월서각)
 ∙ 1985년    『한국의 명무』(구히서 글, 정범태 사진, 한국일보사)
 ∙ 1989년    『70년대 연극평론 자료집 1』(한국연극평론가협회 편)
 ∙ 1990년    『무대 위의 얼굴』(시민)
 ∙ 1992년    열화당 총서 ‘춤과 그사람’ 저술(전10권)(이매방:승무, 한영숙:살풀이, 안채봉:소고춤, 김숙자:도살풀이, 김천흥:춘앵전, 강선영:태평무, 이동안:신칼대신무, 김덕명:양산 사찰학춤, 하보경:밀양북춤, 유경성:왜장녀춤)
 ∙ 1994년    『이사도라 던컨: 나의 예술과 사랑』(이사도라 던컨, 구히서 역, 민음사)
 ∙ 1999년    『연극읽기』1-3(metaa)
 ∙ 2003년    『김혜란 경서도소리 작창집』(구히서 작시, 김혜란 작창, Hwaeum)
 ∙ 2008년    악보집『우리 임금 세종 임금』(이병욱 작곡, 구희서 대본, 아브라함음악사)

작품목록

1. 구술자 저작물
∙ 1975		⌜스팅⌟(로버트 웨버카, 구히서 역, 인문출판사)
∙ 1978		⌜맨발의 이사도라:나의 예술과 사랑⌟(이사도라 던컨, 구히서 역, 민음사)
∙ 1978		⌜하버드대학의 공부벌레들⌟(존 오스본, 구희서 역, 일월서각) 
∙ 1979		⌜아일랜드⌟(아돌 후가드· 존 카니· 위스턴 엥초나, 구히서 역, 연우사)
∙ 1980		⌜나비처럼 자유롭게⌟(레오나드 거쉬, 구히서 역, 극단 민중극장)
∙ 1981		⌜잠 못 이루던 시절: 50년대 미국의 음모⌟(릴리언 헬만, 구히서 역, 일월서각)
∙ 1985		⌜한국의 명무⌟(구히서 글, 정범태 사진, 한국일보사)
∙ 1989		⌜70년대 연극평론 자료집 1⌟(한국연극평론가협회 편)
∙ 1990		⌜무대 위의 얼굴⌟(시민)
∙ 1992		열화당 총서 ‘춤과 그사람’ 저술(전10권)
		(이매방:승무, 한영숙:살풀이, 안채봉:소고춤, 김숙자:도살풀이, 김천흥:춘앵전, 강선영:태평무, 
		이동안:신칼대신무, 김덕명:양산 사찰학춤, 하보경:밀양북춤, 유경성:왜장녀춤) 
∙ 1994		⌜이사도라 던컨: 나의 예술과 사랑󰡕(이사도라 던컨, 구히서 역, 민음사)
∙ 1999		⌜연극읽기⌟1-3(metaa) 
∙ 2003		⌜김혜란 경서도소리 작창집⌟(구히서 작시, 김혜란 작창, Hwaeum)
∙ 2008		악보집⌜우리 임금 세종 임금⌟(이병욱 작곡, 구희서 대본, 아브라함음악사)

구술자료

제1회차 성장 배경과 환경 및 1960년대 전후의 극장 풍경(2014)
채록문
2014_생애_ 연극 구히서_1차채록문.pdf
구술일자
2013.7.20
채록연구자
김수미
1) 일제강점기에 보낸 유년시절
2) 1940∼50년대 성장환경 : 서대문 근처의 풍경
3) 유년시절 문화적 환경
4) 1.4후퇴 때 텅 빈 서울 거리에서
5) 어린 시절의 관극경험
6) 신문사 입사 이전의 연구원 활동
7) 그리운 대학시절

제2회차 기자활동 시기(1970∼1990년대)의 연극계 변화(2014)
채록문
2014_생애_ 연극 구히서_2차채록문.pdf
구술일자
2013.8.14
채록연구자
김수미
1) 은사에 대한 추억
2) 일간스포츠 기자 생활
3) 연극기자의 삶으로부터 얻은 것과 잃은 것
4) 타 장르에 대한 이해와 연구
5) 한국연극평론가협회 초창기 모임의 성격과 분위기
6) 70~80년대의 연극 평론계의 풍경과 변화
7) 치우치지 않고 중심잡기, 그 고독한 싸움
8) 초기 비평가들에 대한 인상 & 1980년대까지의 연극계 변화
9) 공간사랑에 대한 기억
제3회차 1990년대 중반 이후 저널리스트 비평가가 만난 연극계 모습(2014)
채록문
2014_생애_ 연극 구히서_3차채록문.pdf
구술일자
2013.8.22
채록연구자
김수미
1) 공간사랑부터 울타리굿까지
2) 공간사랑의 관객
3) 연극을 대하는 자세, 그렇게 만난 히서연극상
4) 196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 기억에 남는 작품들
5) 카페 떼아뜨르, 드라마센터, 그 외 극장들
6) 저널리스트와 평론가 사이에서
7) 가족 같은 연극인, 그들과의 사랑
제4회차 다양한 장르의 창작 작업(번역, 작사, 극작 외 )(2014)
채록문
2014_생애_ 연극 구히서_4차채록문.pdf
구술일자
2014.2.21
채록연구자
김수미
1) 번역작업에 대해
2) 작가로 만난 무용과 국악
3) 작가로 만난 연극
4) 전통예술과의 특별한 인연
5) 무대 의상을 디자인하며
6) 허영 의상쇼 :《우리옷의 옛과 지금》 영상 설명
제5회차 기타 추가 답변들과 못 다한 이야기들(2014)
채록문
2014_생애. 연극 구히서_5차 채록문.pdf
구술일자
2014.9.12
채록연구자
김수미
1) 병세의 악화와 호전
2) 중요한 영상 자료와 히서연극상
3) ‘관객이란 것, 관객이 된다는 것’은 무엇인가
4) 연극인으로서 연극 주변에서 살기
5) 어린이연극에 대한 각별한 관심
6) 국립극단의 해체와 실존의 의미
7) 강준혁과 공간사랑의 못 다한 이야기
8) 모든 예술은 외국어다, 그러나 연극은 모국어다
구술채록후기(2014)
채록문
2014_김수미 채록후기.pdf
채록연구자
김수미
상세목록 펼쳐보기

이미지

 

전체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