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채록

강석희(姜碩熙)

출생년도
1934년
활동부문
작곡
채록연구자
서정은
시리즈번호
248

주요약력

1. 수련과정 
 ∙ 1946년 경성공립공업학교 (현 서울 공업고등학교) 토목과 입학 
 ∙ 1951-53년 6.25 전쟁 중 안동으로 피난, 그 곳에서 안동고등학교 졸업 
 ∙ 1955년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입학 
 ∙ 1960년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졸업 
 ∙ 1970-71년 독일 하노버 음악대학에서 수학 
 ∙ 1971-75년 독일 베를린 공과대학 통신공학과 및 예술대학 작곡과 수학 

2. 일반/수상경력 
 1) 일반 (주요경력만 열거함) 
  ∙ 1960-66년 정신여고 음악교사로 재직
  ∙ 1969-70년 서라벌 예술대학, 이화여자대학교에서 강의 
  ∙ 1969년 제1회‘서울 현대음악 비엔날레’ 기획 및 음악감독
  ∙ 1971년 제2회‘서울 현대음악 비엔날레’ 기획 및 음악감독 
  ∙ 1976-92년 ‘판 음악제’(Pan Music Festival) 기획 및 음악감독 
  ∙ 1976-77년 연세대학교에서 강의 
  ∙ 1976-79년 서울대학교에서 강의 
  ∙ 1977-79년 한국 자동차 보험회사 홍보과장으로 근무
  ∙ 1980-81년 독일 학술교류처(DAAD) 예술가 프로그램 초청 작곡가로 활동 
  ∙ 1982-99년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교수로 재직 
  ∙ 1984-90년 국제현대음악협회(ISCM) 부회장 
  ∙ 1988년 서울올림픽 폐회식 음악감독 
  ∙ 1990년 국제현대음악협회(ISCM) 스위스 취리히 세계음악제 심사위원 
  ∙ 1994년 일본 국제교류기금(Japan Foundation) 초청 작곡가 
  ∙ 1994-97년 ‘서울-베를린 페스티벌’ 주관 
  ∙ 1994-98년 폴란드 크라코프 ‘Mosaico Festival’을 작곡가 펜데레츠키와 공동기획
  ∙ 1996년 프랑스‘도메인 드라 프레(Domain de la Prée)’ 초청 예술가
  ∙ 2000년 계명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특임교수 
  ∙ 2000년 ‘새로운 예술의 해’ 추진위원장(문화관광부 선정) 
  ∙ 2005년-현재 아츠 페스티발 디멘션(Arts Festival Dimension) 주관

 2) 수상 
  ∙ 1976년 (유네스코 주관) 파리 국제작곡가제전에서 한국인 최초 입상 (수상작: 플루트와 현악4중주를 위한 <변용>) 
  ∙ 1978년 국제현대음악협회(ISCM) 세계음악제 입선 (수상작: 플루트와 피아노를 위한 <농>)
  ∙ 1978년 대한민국작곡상 문화공보부 장관상 수상 (수상작: 칸타타 <용비>)
  ∙ 1979년 대한민국작곡상 대통령상 수상 (수상작: 관현악곡 <ᄃᆞᆯᄒᆞ>)
  ∙ 1979년 대종상영화제 음악상 수상 (수상작: <망명의 늪>) 
  ∙ 1979년 (한국일보주관) 한국 연극영화예술상 기술상 (수상작: 영화음악 <화려한 외출>) 
  ∙ 1980년 국제현대음악협회(ISCM) 세계음악제 입선 (수상작:플루트와 현악4중주를 위한<변용>)
  ∙ 1982년 제4회 대한민국 무용제 음악상 수상 (수상작: <청동무늬>) 
  ∙ 1984년 국제현대음악협회(ISCM) 세계음악제 입선 (수상작: 독주 플루트와 14명의 플루트 합주를 위한 <만파>) 
  ∙ 1989년 (한국음악협회 주관) 올해의 음악가상 수상 
  ∙ 1990년 (문화체육부 주관) 대한민국 문화예술상 수상
  ∙ 1997년 (영창문화재단 주관) 영창문화상 수상
  ∙ 1998년 대한민국 정부의 보관문화훈장 서훈 
  ∙ 1999년 INMC (International New Music Consortium) 작곡상 수상 
  ∙ 2002년 제7회 우경문화예술상 수상 ∙ 2004년 제53회 서울사랑시민상 (구 서울시문화상) 수상

3. 구술자 저작물
 1) 단행본
 ∙ 강석희. 『나는 음악을 설계하는 작곡가』. 서울: 삶과꿈, 1998.

 2) 정간물 및 일간지 기사
 ∙ 강석희. “나의 작품을 말한다.” 『낭만음악』 통권7호(1990), 5-40쪽.
 ∙ 강석희-김원 대담. “보편타당과 극단의 이상은 왜 통하는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발행 계간지 <문화예술> 겨울호(2007), 122-141쪽.
 ∙ 강석희. “未来前衛(미래전위)음악이란.” 1967년 11월 11일자 경향신문 5면 칼럼 ‘음악시론.’
 ∙ 강석희. “별 것도 아닌데.” 1977년 10월 17일자 경향신문 5면 칼럼 ‘생각하는 갈대.’
 ∙ 강석희. “교통전쟁 시대.” 1977년 10월 31일자 경향신문 5면 칼럼 ‘생각하는 갈대.’(그 외 다수의 정간물 및 일간지 기사 저작)

4. 주요 구술자관련 예술사적 사건
 ∙ 1966년        한국최초의 전자음악 <원색의 향연> 발표.
 ∙ 1968-69년     동백림 사건으로 한국에 수감 중이던 윤이상에게 작곡 수업 받음(당시 윤이상은 병보석으로 서울대학교 병원에 입원 중).
 ∙ 1969년        ‘판 음악제’(Pan Music Festival)의 모태가 되는 제1회 ‘서울 현대음악 비엔날레’ 기획.
 ∙ 1970년        오사카 국제박람회(EXPO)한국관 초청작곡가.
 ∙ 1976-92년     ‘판 음악제’ 기획 및 음악감독.
 ∙ 1976년        유네스코 주관 ‘파리 국제작곡가제전’에서 플루트와 현악4중주를 위한 <변용> 입상 (한국인 최초입상)
 ∙ 1979년        관현악곡 <ᄃᆞᆯᄒᆞ>로 대한민국작곡상 대통령상 수상.
 ∙ 1980년        서독일 방송국(WDR) 주최의 음악제 ‘한국음악과의 만남’에서 <청동시대> 초연 (백남준, 윤이상, 강석희를 중심으로 열린 3일간의 음악제)
 ∙ 1982-85년     베를린 실험음악제 ‘인벤치오넨(Inventionen)’ 공동주관.
 ∙ 1988년        서울올림픽 폐회식 음악감독.
 ∙ 1992년        문화부와 폴란드 작곡가 펜데레츠키의 위촉으로 1992년 8.15 광복절 기념음악 작곡.
 ∙ 1994-98년     폴란드 크라코프 ‘Mosaico Festival’을 펜데레츠키와 공동기획.
 ∙ 2000년        ‘새로운 예술의 해’ 추진위원장 (문화관광부 선정)

작품목록

1964 인성, 플루트, 봉고를 위한 <보릿고개>
1966 전자음악 <원색의 향연 The Feast of Id> 
1968 남성독창, 남성합창, 30인의 타악기 주자를 위한 <예불 Lyé-Buhl> / 한만영, 서울대학교 국악과 위촉.
1968 피아노, 첼로, 타악기를 위한 <응신 Nirmanakaya> / 서울대학교 국악과 위촉. 백남준에게 헌정. 명동국립극장에서 초연. 
1968 피아노를 위한 <피아노 스케치 Piano Sketch>  
1969 관현악을 위한 <생성69 Generation 69> / 국립극장 초연.
1969 일곱 주자를 위한 <원음 Roundtone> / 《오사카엑스포70》 위촉. 
1970 플루트와 피아노를 위한 <농 Nong> / 베아테-가브리엘라 슈미트에게 헌정(동일 연주자의 초연).
1971 관현악을 위한 <반사 Reflexionen>  
1972 피아노를 위한 <정점 Apex> / 일본 도쿄 Yamashita 위촉. 독일 브레멘에서 초연.
1973 네 대의 첼로를 위한 <구조 Strukturen>
1973 여덟 주자를 위한 <반야 Banya>
1974 플루트와 오르간을 위한 <패로디 Parodie> / Studio Neue Musik의 위촉.
1974 플루트와 현악4중주를 위한 <변용 Metamorphosen> / 김창국 위촉. 
1975 관현악을 위한 <사슬 Catena> / R. Heldwein에게 헌정. 독일 졸링엔 심포니오케스트라 위촉 및 초연.
1976 플루트, 현악오케스트라, 타악기를 위한 <변용 Metamorphosen>   
1976 인성과 다섯 주자를 위한 <부루 Buru> / 1976 베를린 메타음악제 위촉. Walter Bachauer에게 헌정.
1977 비올라와 피아노를 위한 <대화 Dialog>
1977 영화음악 <화려한 외출> (감독: 김수용)
1977/78 세 사람의 독창자, 낭독자, 두 개의 혼성합창 그리고 대편성 관현악을 위한 <용비 Fliegender Drache> / 1978 세종문화회관 개관기념 음악회 위촉. 대한민국 작곡상 수상.
1978 대편성 관현악을 위한 <ᄃᆞᆯᄒᆞDálha> / 한국국립교향악단 위촉. 서울국립극장 초연, 홍연택 지휘.
1978 네 개의 훈, 대금, 가야금, 탐탐을 위한 <명 Myung>
1978 영화음악 <망명의 늪> (감독: 김수용)
1979/80 대편성 관현악을 위한 <긴 노래 Mega-Melos> 1.생성(生成) 2.구원(久遠) / 베를린음악제, 베를린 RIAS 방송국 위촉. 베를린 라디오심포니 오케스트라 초연, 원경수 지휘.  
1978/80 1인의 타악기 주자와 전자음향, 영상을 위한 <청동시대 Bronzezeit> / 쾰른 서독일 라디오방송국(WDR) 위촉. 마이클 란타(Michael Ranta)가 쾰른방송국 음악제에서 초연.
1980 클라리넷, 트롬본, 첼로, 피아노, 테이프를 위한 <달아 Dahla>
1981 전자음악 <모자이코 Mosaico>
1981 전자음악 <향흔 Klangspuren>
1981 인성, 기타, 전자음향을 위한 <비전 Vision> 
1981 기타 독주를 위한 <아니리 I-a Aniri I-a> / Siegfried Behrend에게 헌정.
1981 기타 독주를 위한 <아니리 I-b Aniri I-b> / Rolf Kaiser에게 헌정.
1981 독주 플루트와 14명의 플루트 합주를 위한 <만파 Man-Pa> / 동경 플루트 아카데미 위촉.
1982 24주자와 전자음향을 위한 <항변 Mutatio Perpetua> / 국제현대음악협회(ISCM) 세계음악제 위촉. 
빈 콘체르트하우스 모차르트홀에서 앙상블 콘트라 풍크테 초연.
1982 독주 플루트와 테이프를 위한 <만파> : 1981년작 <만파>의 다른 편성
1982 콘트라베이스플루트를 위한 <탈 Thal> / 베아테-가브리엘라 슈미트에게 헌정.
1983 인성과 테이프를 위한 <아니리 II Aniri II> / Michiko Hirayama의 위촉.
1983 대관현악을 위한 <교향적 진혼곡 Symphonic Requiem> / KBS 교향악단 위촉. Walter Gillessen 헌정.  
1983 <현악4중주곡 제1번 String Quartet No.1> / 베를린독일음악교육협회(VDMK)의 ‘현대음악스튜디오(Studio Neue Musik)’ 위촉.
1984 피아노와 라이브 전자음향을 위한 <인벤티오 Inventio> / Folkmar Hein에게 헌정.
1984 클라리넷 독주와 현악합주를 위한 <만파식적> : <만파>의 새로운 버전 / 서울 앙상블 위촉. Situ & Joachim Bühler 헌정. 
1984 칸타타 <태양의 제전 The Rite of Sun> / KBS관현악단 위촉.
1984 구체음악 <오디세이 Odysse> / 베를린 ‘한여름밤의 꿈’ 페스티발 위촉. 
1984 인성을 위한 <아니리 III Aniri III>
1985 대편성 관현악을 위한 <계기 Succession> / 1985 베를린 호리존테 페스티발 위촉. 베를린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연주, 임원식 지휘.
1985 방송음악극 <펜테질레아 Penthesilea> / 쾰른 서독일 방송국(WDR)과 베를린 예술가 프로그램(DAAD) 공동위촉.
1986 피아노를 독주를 위한 <소나타바흐 Sonate-Bach> / 박은희에게 헌정. 판음악제에서 박은희 초연.
1986 필름과 전자음향을 위한 <용 Lung> / 1986 판음악제 초연. 문예회관 연주.
1987 하프를 위한 <아니리 Ⅳ Aniri Ⅳ> / 비엔나 국제하프페스티벌 (Harfe Festival Wien) 위촉.
1987 국악 관현악을 위한 <취타향 吹打響> / 국립국악원 위촉.
1988 컴퓨터음악 <프로메테우스 오다 Prometheus’s Arrival> 1. 불의 전설(Fire Legend), 2. 조화(Harmony) / 1988올림픽 성화음악. 
1988 필름과 전자음향을 위한 <봉황 Feng Hwang>
1988 대관현악을 위한 <갈라> / 예술의전당 위촉 (예술의전당 개관기념음악제). H. J. Nagel에게 헌정.
1989 피아노를 위한 <겟 백 Get Back> / 일본 TOCE레코드, 아키 다카하시 (Aki Takahashi)에게 위촉. 
1989 관현악을 위한 <계기들 Successions> : <계기>의 새로운 버전 / 예술의전당 위촉. 
1990 컴퓨터음악 <석사자 Stone Lion>
1990 호른과 하프를 위한 <아니리 Ⅳ-a, Aniri Ⅳ-a> 
1990 열 두 첼로를 위한 <놀이 Nori> / 조선일보사 위촉.
1991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파사칼리아 Passacaglia> / 도시 이치야나기 (T. Ichiyanagi) 위촉. 동경문화회관 초연.
1991 관현악을 위한 <가을의 축제 The Feast of Autumn> / MBC 위촉. 리틀엔젤스 콘서트홀에서 서울필하모닉 연주, 박은성 지휘.
1991 관현악을 위한 <작은 춤곡 소품 A piece of a little Dance> /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연주.
1992 합창과 대편성관현악을 위한 칸타타 <햇빛 쏟아지는 지구의 평화 Peace on the Brilliant Green Earth> / 문공부의 8·15광복절 기념위촉. 펜데레츠키에게 헌정. 예술의전당, 펜테레스키 지휘, KBS 심포니오케스트라 연주.
1993 여섯 명의 플루트주자를 위한 <변용 Metamorphosen> / 김창국에게 헌정  
1993 바이올린, 피아노과 전자음향 (Live Electronic) 을 위한 <새로운 파사칼리아 Passacaglia> / 남서독일 방송국 (SWF) 위촉. J. H. Choe에게 헌정. 
1994 플루트와 베이스클라리넷을 위한 <즉흥곡 Impromptu> / 베를린 현대음악 비엔날레 위촉. 베를린 콘체르트하우스에서 초연. 
1994 오페라 <초월 Transcendence> / 동경 실내오페라극단 위촉. 동경 야마하홀 시연회(1995.3.) 예술의전당, 한일합동 세계초연(1997.10.1.-3).
1995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를 위한 <물랭 당데 Moulin D’andé > / 세종문화회관에서 꼴로르 현악4중주단 초연.
1995 바이올린 독주와 현악 합주를 위한 <환타지 Fantasies> : <만파>의 다른 버전 / Korean Chamber Ensemble 위촉. 파리 앙상블 리체르카레 연주
1996 현악합주를 위한 <탈춤 Danse des Masques> Jacques Reiller에게 헌정.
1996/97 <피아노 협주곡 Piano Concerto> / 파리 라디오 위촉. 백건우에게 헌정. Presence Festival of Radio France에서 초연(1998): 부르노페르난디스 지휘, 백건우 피아노, 파리 라디오심포니 연주
1997 클라리넷, 바이올린, 첼로, 피아노를 위한 <전설 Lègende> / 구니하루 아키야마에게 헌정. 일본 요코하마 아끼 다카하시 앙상블 초연(요코하마 콘서트홀, 1997.8)
2000 피아노와 현악 앙상블을 위한 -<계기>와 <소나타 바흐>을 토대로 
2000 가야금을 위한 <다섯 개의 정경> / 이지영에게 헌정. 
2001 실내 관현악을 위한 <오 텔 미 O tell me> / 서울바로크합주단 위촉.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피오트르 보르코프스키 지휘로 초연 (2001.5.28.)
2001 실내 관현악을 위한 <환영 Mosaicum Visio> / 서울바로크합주단 위촉. 김민에게 헌정.
2002 음악극 <보리스를 위한 파티 Ein Fest für Boris> / 삶과꿈 위촉. 삶과꿈 싱어즈 10주년 기념페스티발에서 초연. (LG 아트센터, 2002.11.28.)
2002 첼로 협주곡 <베를린 Berlin> / 판음악제 30주년 기념위촉. 이명진에게 헌정.
2003 관현악 협주곡을 위한 <연쇄반응 Chain Reactions> / 통영 국제음악제 위촉. 창원 심포니오케스트라 초연. 
2004 피아노와 4인의 타악주자를 위한 <보르텍스 Vortex> : <연쇄반응>을 토대로 서울대학교 Studio2021 위촉.
(강석희교수 70세기념음악회 “강석희와 그의 동시대 작곡가들”) 서울대 예술관 콘서트홀에서 주희성 피아노, SNU Percussion Players의 타악기, 최경환 지휘로 초연 (2004.10.2.)
2004 오케스트라를 위한 <협주곡 Concerto> / Folkmar Hein에게 헌정. 
2005 기타를 위한 <다섯 개의 소품 Five pieces> / 정일련에게 헌정. 
2005 피아노와 첼로를 위한 <협주곡 신포니코 Concerto Sinfonico> / 미래악회 30주년 기념음악회. 이명진에게 헌정. 예술의전당에서 초연(2005.10.8)
2006 바이올린,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상호작용 Interaction> / 허트리오 위촉. 예술의전당에서 초연(2006.4.27)
2006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파사칼리아 C Passacaglia C >
2006 바이올린 솔로와 현악앙상블을 위한 <평창의 사계 Pyeong-Chang’s Four Seasons> / 2006년 대관령 국제음악제 위촉. 강효에게 헌정. 스테판 밀렌코비치 바이올린, 세종솔로이스츠의 초연   
2007 오페라 <지구에서 금성천으로 From the Earth to Vinus-heaven> / 삶과꿈싱어즈 창단15주년 기념 위촉.
신갑순 여사에게 헌정. 피요트르 보르코프스키 지휘, 수원시립교향악단 연주로 초연(LG아트센터, 2007.6.23-24)
2008 플루트, 클라리넷, 트럼본, 타악기, 피아노, 비올라, 첼로를 위한 <신화 The Myth> / TIMF 앙상블 연주, 김영언 지휘로 초연(2010 고양아람누리 새라새극장) 
2012 여덟 연주자를 위한 <옥타곤 Octagon> / 동경 EIT (Ensemble Interactive Tokyo) 위촉. EIT 초연(2012.11.2.)
2013 음악극 <남한산성>
2013 바이올린, 피아노를 위한 <환타지 Fantaisies> / 다니엘 조 바이올린, 제시카 오스본 피아노로 파리 루브르 박물관에서 초연(2013.4.11.)
2014 비올라 솔로를 위한 <샤콘느 Chaconne> / 서울대 Studio2021 위촉. 비올리스트 요시코 하냐(Yoshiko Hannya)에게 헌정. 서울대 예술관에서 초연(2014.10.18.)

구술자료

제1회차 유년시절과 학창시절, 그리고 이후 처음 작곡가로 활동을 시작한 1960년대의 삶의 기록들(2015)
채록문
1회차 강석희_2015 생애사.pdf
구술일자
2015.7.22
채록연구자
서정은
1) 어린 시절의 기억(가족, 학창시절)
2) 구술자가 어린 시절을 보낸 서울의 환경 및 모계 쪽 선조들
3) 음악을 전공하게 된 계기
4) 서울대학교 작곡과 재학시절
5) 오케스트라 팀파니주자 활동 및 첼로를 배운 경험
6) 현대음악을 접하게 된 계기
7) 대학시절 경험한 한국작곡가들의 상황
8) 1960년대 정신여고 교사생활 및 당시의 작품활동상황
9) (첫) 결혼과 가족에 대한 기억
10) 투병생활과 입원
11) 한국최초의 전자음악 작품창작
12) 1960년대 구술자의 진보적인 예술관, 그리고 윤이상과의 만남
13) 독일유학 전 국내활동: 현대음악제 기획과 작품발표 및 대학 출강
제2회차 1970-75년 독일 체류기간, 그리고 귀국 후 1970년대 후반의 활발한 국내외적 활동에 대한 기록(2015)
채록문
2회차강석희2015생애사.pdf
구술일자
2015.7.29
채록연구자
서정은
1) 1970년 《오사카 만국박람회》 초청작곡가, 그리고 저서 『세계음악의 현장을 찾아서』 출판
2) 독일유학시절: 한국과 독일을 오가며 펼쳤던 다양한 활동
3) 작곡가 강석희의 음악세계에 대하여
4) 1970년대 한국작곡계에 끼친 영향: 작곡가, 현대음악제 기획자로서의 본격적인 활동상황
5) 1970년대 수상(受賞)기록들
6) 1976년의 재혼
7) 계속되는 국내외 작품활동 및 《범 음악제》(Pan music festival) 음악감독활동
8) 유럽 주요출판사에서의 악보출판
제3회차 독일학술교류처 초청으로 다시 독일에 다녀온 후 서울대에서 교직생활을 시작한 1980년대의 기록(2015)
채록문
3회차강석희2015 생애사.pdf
구술일자
2015.8.5
채록연구자
서정은
1) 독일학술교류처(DAAD) 예술가 프로그램의 초청으로 다시 도독
2) 베를린 공과대학 전자음악 스튜디오에서의 다양한 작업들
3) 언론에서 주목한 전자음악작곡가 강석희
4) 88올림픽 성화음악
5) 1980년대 말의 전자음악 작품활동
6) 1980년대 독일시절의 사진설명
7) 1980년대의 순수기악음악 작품활동
8) 1980년대 교육자로서의 경험: 국내외 제자들을 가르침
9) 《범 음악제》(팬 뮤직 페스티발) 음악감독
10) 작곡가란 홀로 작업하는 것
제4회차 국내외적으로 한층 더 활발한 작품활동을 펼쳤던 1990년대의 삶의 기록(2015)
채록문
4회차강석희2015생애사.pdf
구술일자
2015.8.19
채록연구자
서정은
1) 1990년대의 다양한 국내활동: 작품창작과 초연
2) 1990년대의 다양한 국내활동: 《범 음악제
3) 《ISCM 세계음악제》의 서울 유치와 기획
4) 일본국제교류기금 예술가초청프로그램으로 일본 체류하며 작품활동
5) 그 외 일본과 관련된 활동
6) 국내 및 해외에서 열린 회갑기념 ‘작곡가의 초상’(portrait) 음악회들
7) 도메인 드 라 프레(Domain de la Prée) 예술가초청 프로그램 등으로 프랑스 체류
8) 미국 뉴욕대학교(NYU) 객원교수시절 및 해외강연의 기록들
9) 저서 출판: 『나는 음악을 설계하는 작곡가』
10) 1990년대 수상(受賞)기록
11) 2000년 ‘새로운 예술의 해’ 추진위원장
12) 다양한 예술계 인사들과의 친분
제5회차 서울대 정년퇴임 이후 계속해서 다양한 활동을 벌였던 2000년 이후의 기록(2015)
채록문
5회차강석희2015생애사.pdf
구술일자
2015.8.26
채록연구자
서정은
1) 『작곡가 강석희와의 대화』에 수록된 사진 설명
2) 파키스탄 모헨조다로 유적, 그리스 신화 등 고대문명과 문화의 전통에 대해
3) 서울대 작곡과 교수로서의 기억과 정년퇴임
4) 정년퇴임 이후에도 끊임없이 지속된 작품창작
5) 2000년 ‘새로운 예술의 해’ 추진위원장, 그리고 현대음악제 《아츠페스티발 디멘션》 기획
6) 2000년 이후의 수상(受賞)기록 및 세계적 음악사전(Grove Dictionary of Music and Musicians)에 등재
7) 여전히 현역인 팔순의 작곡가
8) 예술과 문화에 대하여
9) 참된 예술가에 대하여
상세목록 펼쳐보기

이미지

 

전체 2개

작품 소개 (83)

작품년도 장르 작품명 바로가기
전자음악 (컴퓨터음악) 프로메테우스 오다 바로가기
기악 APEX für Klavier 바로가기
기악 BANYA für Spieler 바로가기
성악 Cantate Peace on the Brillant Green Earth for Soprano, Mezzo Soprano, Bass Baritone, Two Mixed Chorus and Large Orchestra 바로가기
성악 Cantate 햇빛 쏟아지는 푸른 지구의 평화 바로가기
기악 Chaconne for solo Viola 바로가기
기악 Chain Reaction for Orchestra 바로가기
기악 Concerto Sinfonico pour Violoncelle et Piano 바로가기
기악 Concerto for Orchestra 바로가기
기악 Concerto for Piano and Orchestra 바로가기
기악 DAL-A 바로가기
기악 Danse des Masques pour Ensemble à Cordes 바로가기
기악 Deploration 바로가기
기악 Fantaisies pour violon et ensemble à cordes 바로가기
기악 Fantasies pour violon et piano 바로가기
기악 Four Seasons for Solo Violin and String Ensemble 바로가기
기악 GET BACK 바로가기
기악 INVENTIO 바로가기
기악 Impromptu pour flute et clarinette basse 바로가기
기악 Man-Pa Konzert für solo Flöten 바로가기
기악 Marimba Concert 바로가기
기악 Metamorphosen for Flute and String Quartet 바로가기
기악 Metamorphosis for String Quartet 바로가기
전자음악 Mosaico(Elektronischemusik) 바로가기
기악 Mosaicum Visio for Chamber Orchestra 바로가기
전자음악 Mutatio Perpetua for 24 Players and Tape 바로가기
기악 Nori-a für Sechs Violoncello 바로가기
기악 O tell me for Chamber Orchestra 바로가기
기악 Octagon for 8 Players 바로가기
기악 Pan for full Orchestra with Soprano solo and Chorus 바로가기
기악 Parodie(Parody) 바로가기
기악 Piano Sketch 바로가기
기악 Reflexionen 바로가기
기악 SONATE BACH 바로가기
기악 Strukturen für vier Violoncello 바로가기
기악 Successions for Large Orchestra 바로가기
기악 Symphonic Requiem for Large Orchestra 바로가기
기악 The Feast of Autumn for Orchestra 바로가기
The Myth 바로가기
기악 The Myth for 7 Players 바로가기
국악기 혼합 가야금을 위한 다섯개의 정경 바로가기
기악 관현악을 위한 달하 바로가기
음악극 교성곡 '태양의 제전' 바로가기
기악 긴노래 바로가기
기악 네 명의 첼로를 위한 습작 바로가기
기악 대편성 관현악을 위한 카테나 바로가기
기악 독주 플루트를 위한 '탈' 바로가기
기악 두 개의 기타와 소프라노를 위한 비젼 바로가기
기악 만파 바로가기
국악기 혼합 명(瞑) 바로가기
기악 바이올린, 첼로, 피아노를 위한 '상호작용' 바로가기
기악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파사칼리아 바로가기
기악 반사 바로가기
기악 비올라와 피아노를 위한 디알로그 바로가기
석사자 바로가기
기악 세 사람의 독창자, 낭독자, 두 개의 혼성합창 그리고 대편성 관현악을 위한 용비어천가 바로가기
기악 시간의 흐르름을 위한 4중주 바로가기
기악 아니리 Aniri Ⅰ-a für Guitarre 바로가기
기악 아니리 Aniri Ⅰ-b für Guitarre 바로가기
기악 아니리 Ⅳ 바로가기
전자음악 엑스페리멘탈 필름 바로가기
전자음악 오디세이 (구체음악) 바로가기
오페라 지구에서 금성천으로 바로가기
음악극 음악극 '남한산성' 바로가기
음악극 음악극 '보리스를 위한 파티' 바로가기
기악 인성과 다섯 주자를 위한 '부루' 바로가기
기악 전설 for Clarinet, Violin, Violoncello and Piano 바로가기
기악 챔버 오페라 '초월' 바로가기
기악 첼로 협주곡 바로가기
기악 첼로 협주곡을 위한 베를린 바로가기
기악 펜테질레아 바로가기
기악 평창의 사계 바로가기
기악 플루트 독주와 현악 오케스트라, 타악기를 위한 변용 바로가기
기악 플루트와 피아노를 위한 농 바로가기
기악 플룻과 14현악합주를 위한 '판타지' 바로가기
기악 피아노 협주곡 바로가기
기악 피아노를 위한 인벤티오 바로가기
기악 피아노를 위한 정점 바로가기
기악 피아노와 네 사람의 타악기 연주자를 위한 소용돌이 바로가기
전자음악 피아노와 테입을 위한 인벤치오 바로가기
전자음악 필름(로버트 대롤)과 전자음악을 위한 '용' 바로가기
기악 현악4중주 제1번 바로가기
기악 현악사중주 1번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