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환

무대미술

김정환

생몰연대
1912 ~ 1973
분야
무대미술
본적
서울

개요

1912년 서울 출생, 휘문고보 졸업. 일찍이 사교계에 발을 들여 모더니스트들과 어울렸으며, 당시 극연의 창립공연 작품인 고골리(Gogoli, 1809~1852)의 <검찰관>의 장치를 입체적으로 제작하는 협력 작업을 통해 두각을 보였다. 1933년 일본 미술학교 응용미술과에서 공부하고, 전시회도 열었으며, 일본에 있는 동안 최승희(崔承喜, 1911~1967)의 공연에 무대와 조명도 해주었다. 1939년 일본 동보(東寶)에서 1년 여간 이론과 실제를 익히며 일을 하다가 1940년 조선악극단의 권유에 의해 귀국, 조선연예주식회사의 미술부장으로, 고협(高協), 황금좌 등의 장치를 도맡아 하며 본격적인 무대미술활동을 펼치기 시작했다. 1945년 국내최초의 서울무대장치소를 설립, 1950년 국립극장 초대미술과장, 1954년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조교수, 1956년 을지로 원각사소극장 설립고증, 1960년 동국대학교 연극학과 교수를 지냈으며, 1961년 드라마센터 설계에 참여한 이후 록펠러 재단 초청으로 예일 드라마스쿨에서 1년간 수학하고, 유럽과 동남아 극장들을 사찰하고 돌아왔다.
1965년 이해랑 이동극장의 버스 설계와 조립을 맡아하며 지역연극 보급에 힘썼고, 1969년 장충동 국립극장 설계에 참여, 말년에는 후학들의 교육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책을 집필하는데 시간을 보내다 1973년 후두암으로 타계했다. 고증에 뛰어났고 해박했던 사람, 막힘없는 달변가, 멋쟁이 신사라는 별명이 잘 어울리고, 제자들을 진심으로 아끼고 사랑했던 사람. 그가 국내 공연현광과 극장사, 무대미술의 기반을 마련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출처: 2012년 예술가의집 명예의전당 기획전 ‘무대명작 <3인의 무대미술가-김정환, 장종선, 최연호>’, 한국문화예술위원회, 19쪽.

무대미술가 문헌(文軒) 김정환(金貞桓, 1912~1973)은 연극 400여 편, 영화 30여 편, TV 드라마 150여 편의 미술(장치)을 담당했다. 김정환의 초창기 무대미술자료를 가장 많이 소장하고 있는 곳은 남해국제탈공연예술촌이다. 무대·의상·소품디자인 스케치 외에도 김정환 선생이 생전에 소장하고 있던 공연대본, 사진, 작업노트, 프로그램 등이 보관되어 있다.

주요약력

[수련과정]

1932 휘문고등보통학교 입학

1937 일본미술학교 응용미술학과 입학 

1939 일본극장 동보영화사(東寶映畫社) 미술과 

1961~1962 록펠러 재단 초청 예일 드라마스쿨 수학

  

[주요경력]

1940 조선연예주식회사 및 조선악극단미술부장

극단 고협(고려영화협회)과 황금좌 무대미술 담당

1944 조선연극문화협회 미술부 심의위원

1945 서울무대장치소 설립

1947 한국무대예술원과 극예술협회 활동

1950 중앙국립극장 초대 무대과장

1954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조교수

1956 을지로 원각사 소극장 설계와 고증

1960 동국대학교 연극학과 교수

동국대학교 실험소극장 설계

1961 드라마센터 설계 참여

1965 이해랑 이동극장 버스 설계, 조립

1969 장충동국립극장 설계 참여

  

[수상내역]

1967 동아연극상 무대미술상

1968 서울시문화상

1969 대한민국 예술원상

작품목록

1932 <검찰관>(고골리 작, 함대훈 역, 홍해성 연출) 장치 제작, 조명
1947 <마의태자>(유치진 작, 이화삼 연출, 국제극장) 극예술협회 
1948 <별>(유치진 작, 허석 연출, 시공관) 극예술협회
     <대춘향전>(유치진 작, 이화삼 연출, 시공관) 극예술협회 
1950 <원술랑>(유치진 작, 허석,이화삼 연출, 부민관) 미술 담당 
     <뇌우>(조우 작, 김광주 역, 유치진 연출, 부민관) 미술 담당
1951 <맥베스>(한노단 역, 이해랑 연출, 대구 문화극장) 신협, 장치 담당
1957 <신앙과 고향>(카알 쇠인헤르 작, 서항석 역, 홍해성 연출, 시공관) 미술 담당 
1958 <소>(나영세 연출, 동양극장)
1959 <젊은 세대의 백서>(하유상 작, 박진 연출, 시공관) 미술 담당 
1960 <여인천하>(박종화 원작, 차범석 각색, 이진순 연출, 국립극장(명동)) 미술담당 
     <빌헬름 텔>(오영진 작, 이해랑 연출) 
1962 <포기와 베스>(듀보스·웨이워드 작, 유치진 연출, 드라마센터) 
     <로미오와 줄리엣>(셰익스피어 작, 이해랑 연출, 드라마센터) 
     <한강은 흐른다>(유치진 작, 이해랑 연출, 드라마센터) 신협
1963 <갈매기떼>(차범석 작, 이해랑 연출)
1964 <서라벌의 별>(박진 연출)
     <춘향전>(유치진 작·연출, 서울연극학교 창설기념공연) 
1965 <여성만세>(하유상 작, 이해랑 연출) 
1966 <그 길고 지루한 여름>(김병원 작, 박진 연출, 국립극장(명동)) 국립극단
     <파우스트>(서항석 연출) 극단 창조
1967 <세자매>(안톤 체홉 작, 백광남 역, 이해랑 연출, 국립극장(명동)) 국립극단, 미술 담당 
     <오이디푸스 왕>(김장호 역, 이해랑 연출, 국립극장(명동)), 신협
1968 <오셀로>(셰익스피어 작, 이해랑 연출배우극장 창립공연)
1970 <원술랑>(이해랑 연출, 국립극장)
     <파우스트>(괴테 작, 서항석 번역, 연출, 국립극장(명동)) 극단 신협
1972 <포로들>(이재현 작, 이기하 연출) 미술 담당 
1973 <백의종군> 서라벌예대
그 외 영화, TV드라마, 여성국극, 창극, 오페라, 무용 등 다양한 장르에서 무대미술가로 활약함.

[저서]

『눈으로 보는 세계극장사』, 『무대미술입문』, 『한국극장발달사』 등을 집필 준비하였으나 미완성

[논문]

「극장원각사의 규모와 구조」, 「셰익스피어 극장」, 「가동성무대에 의한 장치 전환」 등 10편
 
출처: 『무대명작 3인의 무대미술가』, 『한국현대연극100년: 인물연극사』, 문화포털 예술지식백과, 국립극단 디지털 아카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