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곡가 컬렉션

윤소희 (尹昭喜, YOON Sohee)

출생년도
1957년
수정일
2022-02-09 08:13:30

주요약력

◈ 수련과정 ◈
1994년 부산대학교 한국음악학과 작곡전공 졸업
1998년 부산대학교 대학원 한국음악학과 음악학 석사 학위 취득
2006년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음악인류학 박사 학위 취득
  
◈ 활동경력 ◈
1998년 윤소희작곡발표회 개최
1998년 국악작곡축제(한국국악협회 주최)에서 실내악곡 <점잖은 축제> 초연
2000년 제2회 작곡발표회 '새천년의 봄' 개최
2000년 제51회 한국음악창작발표회 '새가락 삼일야'(국립국악원 주최)에서 <신(新) 옹헤야> 초연
2001년 한모음실내악단 제6회 정기연주회에서 거문고 독주곡 <심우도(尋牛圖) Ⅰ>, <심우도(尋牛圖) Ⅱ>, 해금 독주와 무용 <아득히 먼 옛날부터> , 합주와 무용 <회향(回向)> 초연
2003년 제4회 윤소희국악작곡발표회 '염화미소' 개최
2008년 아름다운불교의식을위한 렉쳐콘서트(렉쳐콘서트 추진위원회 주최) 개최
2010년 불교의식의현대화를위한렉처콘서트 참가
2016년 부산시립국악관현악단 제184회 정기연주회 '청소년과 함께하는 우리음악 이야기'에서 <다대포 아리랑> 연주
2013년 제11회 정기연주회 '새로운 소리 여행'(부산국악작곡가회 주최)에서 <청산별곡> 연주
2015년 광복70주년 특별기획 천안시충남국악관현악단 제69회 정기연주회 '魂'(천안시 천안시충남국악관현악단 주최)에서 <지하철연가> 연주
2018년~현재 위덕대학교 학술연구교수
2019년 서울시국악관현악단 제342회 정기연주회 '한약 그리고 서울'에서 국악관현악 <지하철 연가> 연주
  
◈ 수상경력 ◈
2008년 제6회 대원상((재)대한불교진흥원 주최) 특별상 수상
2012년 제4회 ARKO 한국창작음악제(한국문화예술위원회 주최)에서 <지하철 연가> 선정
2015년 제5회 반야학술상((사)반야불교문화연구원 주최)에서 저역상(著譯賞) 부문 수상
2017년 제5회 묘엄불교문화상(묘엄불교문화재단 주최) 수상
  
◈ 대표저서 ◈
김용환, 윤소희 엮고 지음. 『(신라의 소리)영남범패』. 서울 : 정우서적, 2010.
윤소희 외. 『韓劇의 原形을 찾아서 : 불교의례』. 파주: 열화당, 2015.
윤소희 편저. 『(국립문화재연구소 희귀음반) 영남범패연구』. 서울: 정우서적, 2011.
윤소희. "『화엄경』 「입법계품」의 음(音)과 자(字)에 대한 고찰 -인도와 중국의 고대음악문화를 통하여-" 『한국불교학』 76권(2015): 213-253.
윤소희. "경남지역 범패 전승에 관한 연구." 『한국교수불자연합학회지』 14권(2008): 339-356.
윤소희. "남방불교 예불문에 관한 연구 -미얀마의 빤디따라마 사원을 중심으로-" 『동아시아불교문화』 11권(2012): 182-217.
윤소희. "대만 범패를 통해 본 산동 신라교민의 범패." 『동양음악』 29권(2007): 145-164.
윤소희. "대만불교 의식음악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윤소희. "보로부두르 주악도와 백제 불교문화." 『밀교학보』 19권(2018): 77-110.
윤소희. "불교 의례활동과 사원경제- 범어사 어산계보사유공비를 통하여 -" 『동아시아불교문화』 34권(2018): 375-411.
윤소희. "불교음악의 기원과 전개." 『한국음악사학보』 44권(2010): 235-274.
윤소희. "불모산 범패의 선율유형 연구-우담 문중 은파스님을 통하여-" 『동아시아불교문화』 13권(2013): 293-326.
윤소희. "불전(佛典)·범문(梵文)이 정간보 창제에 미친 사적(史的) 배경 - 세종·세조대 악정(樂政)을 중심으로 -" 『한국불교학』 93권(2020): 313-346.
윤소희. "수륙 의례 범문(梵文)을 통(通)한 밀의(密儀) 연구 -삼화사를 중심으로 웃녘·아랫녘 통섭 비교-" 『밀교학보』 20권(2019): 69-94.
윤소희. "수륙재의례와 일반대중 범패 -대만 수륙법회와 산동적산원 불교의식을 통하여-" 『한국선학』 35권(2013): 321-354.
윤소희. "스리랑카 찬팅율조와 공양타주." 『한국음악사학보』 54권(2015): 209-254.
윤소희. "영남범패 분석 연구 -국립문화재연구소 희귀음반 영남범패를 통하여-" 『한국음악사학보』 47권(2012): 211-253.
윤소희. "영남범패 전승에 관한 연구." 『한국음악사학보』 41권(2008): 227-264.
윤소희. "의례범문(儀禮梵文)의 설행유형과 율조 - 아랫녘수륙재를 통하여 -" 『한국불교학』 84권(2017): 339-365.
윤소희. "일본 쇼묘의 악조와 선율 분석: 덴다이쇼묘(天台声明) 구조석장(九條錫杖)을 통하여" 『국악원논문집』 42집(2020): 239-266.
윤소희. "일응 스님 범패 연구." 『한국음악사학보』 50권(2013): 147-176.
윤소희. "일제 강점기의 범어사 범패 전승 실태 - 범어사 보재루와 어산계보가유공비를 통하여-" 『국악원논문집』 34집(2016): 125-148.
윤소희. "짓소리 연구 Ⅰ - 삼귀의 절차와 지심신례(두갑) 분석 -" 『한국음악사학보』 58권(2017): 137-188.
윤소희. "짓소리의 개념과 음악적 실체 -경제,완제,영제를 비교하여-" 『한국음악사학보』 52권(2014): 119-154.
윤소희. "천태성명(天台声明)과 진언성명(眞言声明)에 관한 연구 - 동경국립극장 개장 50주년 기념공연을 통하여 -" 『동아시아불교문화』 43권(2020): 473-509.
윤소희. "청련사 예수시왕생칠재의 범맥과 예술적 세계." 『동국사학』 66권(2019): 45-79.
윤소희. "티베트 참 의례의 상징체계와 의미 - 북인도 따시종 캄빠갈 사원을 통하여 -" 『동아시아불교문화』 37권(2019): 55-83.
윤소희. "한,중 불교음악의 사적 관계에 대한 연구 -중국 한족 불교음악사를 통하여-" 『한국음악사학보』 38권(2007): 153-182.
윤소희. "한국불교음악의 전통과 미래" 『동아시아불교문화』 8권(2011): 207-236.
윤소희. "한어 성조의 입성과 범패의 맺음형 -영남범패를 중심으로-" 『동아시아불교문화』 18권(2014): 145-176.
윤소희. "한ㆍ중ㆍ일 천수다라니의 송주신행에 관한 연구." 『정토학연구』 35집(2021): 81-121.
윤소희. "향풍범패의 장르적 규명과 실체." 『동아시아불교문화』 39권(2019): 557-584.
윤소희. "화엄자모와 21세기 불교음악." 『동아시아불교문화』 22권(2015): 153-188.
윤소희. "화엄자모와 고대 음악문화 -인도와 중국의 고대음악문화를 통하여-" 『한국불교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15권 1호(2015): 339-374.
윤소희. 『국악 창작곡 분석』. 서울 : 어울림, 1999.
윤소희. 『국악창작의 흐름과 분석』. 서울: 국악춘추사, 2001.
윤소희. 『동아시아 불교의식과 음악』. 서울 : 민속원, 2013.
윤소희. 『문화와 음악』. 서울 : 맵씨터, 2020.
윤소희. 『범패의 역사와 지역별 특징: 경제·영제·완제 어떻게 다른가? 』. 서울 : 민속원, 2016.
윤소희. 『세계 불교음악 순례』. 서울: 운주사, 2021.
윤소희. 『용운스님과 영남범패: 악보해설집』. 서울 : 민속원, 2013.
윤소희. 『한∙중 불교음악 연구』. 서울 : 백산자료원, 2014.
  
◈ 기타자료 ◈
윤소희 카페. https://cafe.daum.net/ysh3586

작품목록

1998년 실내악곡 <점잖은 축제>
2012년 국악관현악 <지하철 연가>
연대미상 <그리운 날엔>
연대미상 <다대포 아리랑>
연대미상 <방갓에 죽장짚고>
연대미상 <산사의 하루>
연대미상 <신(新) 옹헤야>
연대미상 <심우도(尋牛圖) Ⅰ>(거문고 독주)
연대미상 <심우도(尋牛圖) Ⅱ>(거문고 독주)
연대미상 <아득히 먼 옛날부터>(해금 독주, 무용)
연대미상 <연향(漣香)>
연대미상 <염화미소>
연대미상 <청산별곡>
연대미상 <초심(初心)>
연대미상 <회향(回向)>(합주. 무용)

작품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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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연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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