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음악

현을 위한 세레나데

작곡가
정승재
작품연도
2007년
카테고리
양악 - 기악 - 합주 - 현악합주

작품해설

최근 4-5년 동안의 나의 작업은 미니멀리즘적 사고에서부터 기인한다. 단순히 70년대 미국에서 유행하였던 음악의 스타일을 모방하기 보다는 미니멀리즘이라는 단어 자체가 지니고 있는 의미를 재해석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즉 최소의 재료를 사용하여 음악적 구성을 만들고 그 안에서 다양성을 추구하는 것이다. 그간의 작업에서는 일관된 혹은 지속적인 텍스쳐 안에서의 점진적 변화들을 표현하였으나, 이번 작품에서는 고전적 발전형태인 - 베토벤, 브람스, 쇤베르그 등이 논의하고 사용하였던- 모티브의 변형이라는 개념을 최소의 재료와 결합하여 다양한 텍스쳐의 변화 안에서의 지속성을 표현하였다. 이 작품의 도입부에서 등장하는 2도 음정의 모티브는 그 이후에 등장하는 주요 선율적 모티브들의 핵심이 된다. 여러 다양한 텍스쳐들이 산재되어 있음에도 동일한 모티브적 내용을 담고 있기에 다양성 안에서의 통일성을 시도해본다.

작품해설(영문)

My recent works are originated form thought of minimalism. I concentrate on the re-interpretation of word itself, minimalism, rather than the imitation of the popular musical style of 70's in the United States. In other words, diversity in mu-sical structure with minimal elements was my pursuit. Meanwhile, I expressed the gradual changes in continuous texture in my curren pieces, for the Serenade, I attempted to demonstrate the continuity within the diverse textural changes combined with minimal elements and the transformation of motive, which is the classical idea of development, discussed and used by Beethoven, Brahms, Schoenberg, and so on. The idea of motive with second in the opening of the music becomes the most important element of other main themes that take place afterwards. The sense of unity in variety is possibly articulated in spite of he spread of many different textures because it has the identical motivic content.

연주정보

연주일
2010. 1. 30
연주장소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연주
코리안심포니오케스트라
지휘
박은성
행사명
제3회 ARKO 한국창작음악제 (2010)
행사주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행사주관
(재)대학로공연예술센터

멀티미디어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