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다양한 모습으로 삶을 살아가게 되며 마지막으로 죽음이라는 귀착점에 이르게 된다. 그러나 죽음이 마지막이라 여기고 싶지 않다. 죽음은 새로운 삶, 즉 하늘에서의 삶의 시작이라 생각되며 그러기에 죽음으로 인한 슬픔, 두려움은 새로운 희망, 구원으로 승화됨을 의미한다고 생각한다. 관현악을 위한 귀천은 시인 천상병의 시, 귀천에서 영감을 얻어 작곡되어진 곡으로 인간의 하늘로 돌아가려는 소망과 인간 세상사의 삶의 모습 등을 표현하였다. 또한 1997년 괌KAL기 추락사고 속에서 겪게되는 슬픔, 그리움, 죽음의 의미를 생각하며 사고의 전개과정과 그 속에서 겪게되는 슬픔, 그리움, 소망 등을 표현하였다. 5부분으로 구성되어졌으며 각 부분은 인간 삶의 항해의 시작, 인간의 꿈, 혼돈, 그리움, 소망으로 소제목을 갖으며 구조적으로 아치의 형태를 구성하고 있다. 3부분의 혼돈은 구조적인 중심이며 항공기 사고의 시점이며 현장이 된다. 삶과 죽음의 전환점에서 인간의 꿈, 욕망 등이 죽음을 겪으며 그리움, 소망 등으로 승화된다. 이 곡은 1997년 KAL기 사고로 유명을 달리한 KBS교향악단 바이올린 주자였던 작곡가 김진수의 처제 이수미 부부에 대한 기억으로 쓰여졌으며 그들에게 바쳐졌다.
작품해설(영문)
Gui-Chun Means returning to Heaven. Actually, I borrowed the title, Gui-Chun, from the poem fo Sang-Byung Tchun's Poet, Gui-Chun.In this Piece, I am going to try to express a person's desire to return to heaven, and his various experiences through hi life. This piece consists of five sections in an arch form. Each section has its own subjects; Start of a life's vovyage, Desire and Dream, Chaos, Nostalgia, and Hope. These five subjects are expressed through the contrasts between slow and fast tempos, static and kinetic motions, high and liw registers, and loud and soft dynamics. In structure, the third section, Chaos, regards as an axis of this piece. The first and second sections are symmetrical with the fourth and fifth sections.The piece, Gui-Chun is commissioned by Korean Symphony Orchestra, Seoul, Korea and is dedicated to the memory of my sister-in-law, Soo-Mi Lee, who was a violinist of Korean Broadcast Symphony Orchestra and passed away in the crash of Korean airline's plane on August 7,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