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음악

인간이고 싶은 아다지오

작곡가
백병동
작품연도
2004년
카테고리
양악 - 기악 - 실내악 - 4중주
위촉주체
화음 쳄버 오케스트라 '자화상' 프로젝트 op.21
위촉년도
2004년

작품해설

이 곡은 손문자 님의 ‘The way’에서 유발된 것이지만 묘사 음악은 아니다. ‘The way’ 시리즈 중에서 내가 택한 그림은 비교적 주체성이 강한 것이었는데 (‘오병이어’가 궤적으로 상징되어 있는 등......) 묘사적 방법 (떡, 물고기, 사람)으로 시작한 구상은 이내 좌절되고 말았다. 이러한 말초적인 감각은 그림의 이면에 담긴 종교적 경건함과 작가의 정신세계와 애당초 맞지 않는 것이었다. 고민 끝에 얻은 결론은 인간의 구현이었다. 인간 본연의 자세에서 신에게 갈구하는 인간적인 고뇌와 방황, 그리고 하나의 경지에 도달하는 정신세계의 정화됨을 그려 보았다. 한 못난 작가의 고민과 푸념으로 보아주었으면 고맙겠다.

(백병동과 화음챔버(음반) - 작품 해설: 배병동)

작품해설(영문)

This piece, inspired by “The way” by the painter Munja Son, is not a descriptive music, however. The picture I selected out of the series “The way” shows a relatively concrete theme, namely the bible story of five loaves and two fish.
My first idea to describe things such as bread, fish, men was immediately frustrated, Such a peripheral sense does not essentially suit with religious piety inside of the picture and spirit of the painter, After mature consideration, I decided to embody mental affliction and wandering along with an earnest desire for God of human nature, and finally transfiguration and purgation of spiritual world.

(Byung-Dong Paik & Hwaum Chamber [Live](CD)- Byung-Dong Paik / Translated by Jeong-Eun, Seo (Lecturer at the Seoul National University))

초연정보

초연일
2004. 4. 17
초연장소
서호미술관
연주
화음 쳄버 오케스트라

연주정보

연주일
2006. 5. 10
연주장소
LG Art Center
연주
화음 쳄버 오케스트라
협연
클라리넷: 박정환

멀티미디어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