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음악

열다섯 사람을 위한 "대사 더듬기"

작곡가
백병동
작품연도
1975년
카테고리
양악 - 성악 - 합창

작품해설

이 작품은 당초 “11인의 인성(人聲)을 위한 대사 더듬기”로 작곡되어 임헌정의 지휘로 초연 된 후 1975년 국립합창단 정기연주 (나영수 지휘)를 위해 “열 다섯 사람을 위한 대사 더듬기”로 개작되었다. 열다섯 명의 성악가가 등장하는 이 곡은 지휘자를 포함한 모든 합창단원들이 적절히 배색(配色)하여 평상복을 착용하고 세 명씩 다섯 그룹으로 나뉘어 무대에 서는, ‘행동을 수반한 합창곡 형태의 무대음악’이다. 당시의 사회상에 대한 ‘소시민적 양심의 시니컬한 절규’라는 일종의 현실 비판적 성격으로 인해 초연 시 크게 물의를 일으켜 한동안 연주가 불가능하기도 했다. ‘오늘날 바라보는 소시민들의 뒤틀린 심정’, ‘높은 자리에 앉은 인간 군상들의 추태’, 그리고 마지막 부분에 담긴 ‘예언적 독백’ 등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무의미한 음소(音素-자, 모음들), 입과 손가락을 이용한 다양한 소음(騷音)들을 배경으로 하여 암울한 시구(詩句)가 다양한 방법(리듬만 주어진 낭송, 억양이 주어진 낭송, Sprechstimme, 정상적인 노래 등)으로 불리운다.

(백병동 연주 현장의 기록 (1974~2000)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현대 작곡가 시리즈Ⅰ(음반) - 해설: 전상직 (작곡가, 서울대 강사)

작품해설(영문)

This work is stage music for 15 singers in the form of a chorus with gestures and action. The socio-critical subject matter of this piece – a voice of conscience, a cynical outcry against the sociopolitical situation of those days (a longtime autocracy) - even caused a stage ban for a time. Meaningless phonemes (consonants and vowels) and various noises produced by mouths and fingers express the gloomy verse by means of recitation for which only rhythms or intonations are indicated, and also by sprechstimme, ordinary singing, etc.

(Jun, Sang-Jick (Composer, Lecturer at the Seoul National University) / Translated by Seo, Jeong-Eun (Lecturer at the Seoul National University)

초연정보

초연일
1975. 3. 12
지휘
임헌정

연주정보

연주일
1975. 10. 12
연주
국립합창단
지휘
나영수
행사명
국립합창단 제3회 정기공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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