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음악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5개의 소품

작곡가
백병동
작품연도
1990년
카테고리
양악 - 기악 - 실내악 - 2중주

작품해설

첼로라는 악기가 가진 개성을 음악적으로 울려나게 해서 매력적으로 노래시키고 있는 작품이다.
제 1곡은 선율, 리듬, 화성적 요소를 표면화 했고 제 2곡은 끊임없이 움직이는 모습을 그리고 있다. 제 3곡은 카덴짜로서 악기의 기능을 충실히 발휘시키고 있으며 제 4곡은 화성을 배제하여 피아노 마저도 단선율로 대응하며 두개의 악기가 함께 노래하는 부분이다. 제 5곡은 두 악기간의 조화가 호모포니(Homophony)라는 관점에서 다루어진 작품이다.

(백병동 작품집(음반) 해설 中)

작품해설(영문)

This work fully exploits the distinctive quality of sounds that only a cello produce. The first movement manipulates melodic, rhythmic and harmonic elements, while the second one creates a perpetual motion. After the cadenza-like third movement. The fourth one is a duo of two-monodic lines where even the piano plays a single voice. Finally, the piece ends with a homophonic gesture.

(The works of BYUNG-DONG PAIK(CD))

멀티미디어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