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음악

가야금을 위한 주제와 변주

작곡가
백병동
작품연도
2007년
카테고리
양악 - 기악 - 독주 - 무반주
위촉주체
조수현
위촉년도
2007년

작품해설

2007년 본인(조수현)이 초연한 곡이다. 이 곡은 제 1 변주, 제 2 변주, 간주, 제 3 변주, 제 4 변주, 제 5 변주, 종결구의 총 8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각각의 박자는 6/8, 6/8, 6/8, 6/8, 3/4, 2/4, 4/4, 9/8, 6/8로 홀수박 계통과 짝수박 계통이 섞여 있는데 홀수박 계통이 주를 이룬다.
주제 선율을 가진 주제 부분과 주제 선율이 변주된 5개의 변주 부분, 간주, 종결구는 모두 리듬적, 표현적 모티브를 가지고 있는데 이는 한 변주가 끝날 때까지 일정하게 지속된다. 또한 각각의 곡들 모두가, 곡마다 갖고 있는 곡의 시작 선율이 마지막 부분에 다시 등장하여 마무리하는 형식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농현, 전성, 꺽기와 gliss, harmonics, 2개~4개 음의 연음처리, 반음계적 진행들이 많이 보이는데 이는 전통 가야금의 주법과 양악의 연주 기법을 두루두루 사용하여 작곡된 곡으로 본인은 국악적 특성과 가야금 본연의 멋스러움을 잘 살려내는데 중점을 두었다.
이 곡은 기존의 <신별곡>, <명>, <정취>로 이어지는 작곡가의 가야금 독주곡들과는 달리 모음곡 형식을 가지며, 전체 8곡들은 각각이 여습곡 같은 느낌을 주고 있기도 하다.
작곡자의 차분하고 심오한 정적인 분위기의 작품들과는 다르게 발랄하고 경쾌한 느낌을 주는 조미료 같은 곡이 아닐까 한다.

(가야금 솔로이스츠 JUL 작곡가 시리즈 Ⅱ 백병동(음반) - 작품 해설: 조수현)

작품해설(영문)

A piece premiered by myself in 2007, this work consists of eight: theme, variations 1 and 2, interlude, variations 3-5, and finale. The rhythm combines both odd and even numbered beats, with the former predominating. (6/8, 6/8, 6/8, 6/8, 3/4, 2/4, 4/4, 9/8, 6/8)
Each section has its own rhythmic and expressive motif which is maintained throughout the section. Each section also repeats its main introductory theme at the end, for a nice finishing touch. This work features vibration, jeongseong, note bending, glissande, harmonics, syncopation of 2-4 notes, and chromatic progression. It combines traditional Gayageum techniques with the techniques of Western music. However, I have emphasized the characteristics of Korean traditional music and what is unique to Gayageum music.
Unlike other pieces by the composer, such as "Sinbyeolgok", "Myeong" and "Jeongchwi" for Gayageum, this work is more like a suite, with each movement resembling an atude. Differing from his other, more calm and peaceful compositions, this particular work is characterized by its cheerfulness and lightness.

(Gayageum soloists JUL series of composer Ⅱ, ByungDong Paik(CD) - SooHyun Cho)

멀티미디어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