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음악

가야금을 위한 "정취(情趣)"

작곡가
백병동
작품연도
1977년
카테고리
양악 - 기악 - 독주 - 무반주

작품해설

1977년에 이정희 가야금 독주회에서 초연되었다. 이전의 가야금 독주곡인 '신별곡'과 '명'에 비해 새로운 조율법을 적용하여 한결 더 유연하고 자유로운 흐름으로 가야금 특유의 음색의 변화를 추구하였다. 하나의 악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6/♩=60, 9/♪= 86, 6//♩=60의 템포로 자연스럽게 연결된다.
트레몰로로 탄생한 d음이 리듬의 변화를 거치며 수평적으로 진행하다가 화성적, 수직적으로 진행하는 첫 부분, 6연음을 통해 진행되는 반음계적인 선율과 트릴, 글리산도와 스타카토로 대조된 음색이 클라이막스를 이루는 두 번째 부분, 그리고 첫 부분이 레트로그레이드(retrograde)된 마지막 부분으로 진행한다.

(가야금 솔로이스츠 JUL 작곡가 시리즈 Ⅱ 백병동(음반) - 작품 해설: 정효성)

작품해설(영문)

This work received its premiere at JeongHee Lee's Gayageum recital in 1977. More so than earlier pieces by this composer, such as "Sinbyeolgok" and "Myong", this piece features greater freedom and flexibility, and pursues a greater depth in the tone color unique to the Gayageum. It is a one movement work featuring various tempos 6/♩=60, 9/♪= 86, 6//♩=60.
A note in D which appears in tremolo will move horizontally with rhythmic change.
Then it undergoes harmonic change and become vertically more interesting, followed by chromatic progression, trills, glissando and staccato until it reaches the climax in part 2, folloewed by a retrograde in the final section.

(Gayageum soloists JUL series of composer, ByungDong Paik(CD) - Jinkyung Kim)

초연정보

초연일
1977. .
연주
이정희
행사명
이정희 가야금 독주회

멀티미디어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