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음악

쳄발로를 위한 세 개의 바가텔

작곡가
백병동
작품연도
1988년
카테고리
양악 - 기악 - 독주 - 무반주

작품해설

피아니스트 서수정의 위촉으로 작곡된 피아노 곡을 Michiyo Homma를 위해 쳄발로를 위한 작품으로 수정한 작품으로서 각기 화성적(Ⅰ), 리듬적(Ⅱ), 선율적(Ⅲ) 특성을 명확히 드러내는 세 곡으로 이루어진 모음곡이다.

Ⅰ. Mäßig, ziemlich fließend (알맞게, 흐르듯이)
'일관되게 지속되는 선(A♭)'이 장식음에 의한 수식, 역동성을 부여하는 리듬적 분할, 주변음을 추가함으로써 얻어지는 긴장도 및 굵기의 변화, 부분적으로 지속을 크게 흔들어 놓는 용틀임 같은 장식적 움직임 등을 통해 '머무는 듯 하나 머물지 않고 능동적으로 변화'해 나아가면서 그 아래에 놓인 대립(對立) 성부와 조화를 이룬다.

Ⅱ. Lebhaft (생기 있게)
동기적 전개(motivische ARbeit)에 의한 곡으로서 동일음의 연타 사이에 동적인 움직임을 삽입한 리듬적 동기의 다양한 변용과 대위 성부에 의한 Invention style의 곡이다.

Itermezzo
제시된 세 그룹의 음소재를 이용한 연주자에 의한 즉흥연주 부분으로 각 그룹의 음소재는 지속음 B(1), A와 E(2), A(3)와 이에 반사형태(mirror writing)로 부가된 음들로 이루어져 있다. 작곡자는 연주자에게 '각 그룹의 즉흥의 방법을 다르게 할 것'. 'Ⅲ곡의 도입부적 역할을 할 것', '시간적인 제한은 없으나 지나치게 과장시키지 말 것', '대체로 arpeggio가 주축이 되게 하되 특정 rhythm pattern이 나오지 않도록 할 것' 등을 요구하고 있다.

Ⅲ. Sehr ruhig (매우 조용하게)
각기 독립되어 교차되는 두 개의 선 즉, 극도의 저음역 B♭''으로부터 극도의 고음역 c#'''까지 일관되게 상승하는 정적인 선과 G#으로부터 상승한 후 다시 하강하는 동적인 선으로 이루어져 있다. 상승하는 선은 '새로운 음이 첨가되고 그 음이 계류(suspension)되는 가운데 앞서의 음이 사라지고 새 음이 첨가되는 과정'을 반복함으로써 포부르동(Fpxbourdong: 6화음의 병진행), 낭만음악의 병행화성, Debussy나 Messiaen의 mixture와는 전혀 다른 방법으로 두터운 선을 형성한다. 이와 교차되는 또 다른 선 (상승 후 하강)의 율동성 및 긴장도의 변화는 그 선율곡선과 거의 완벽하게 일치하고 있다. '무언가를 찾아 고집스럽게 상승하려고만 하는 직선'과 이를 아우르는 다정다감한 곡선'의 조화...... 곁에서 늘 뵈어온 백병동, 우화자 두 분을 닮은......

(백병동 연주 현장의 기록 (1974~2000)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현대 작곡가 시리즈Ⅰ(음반) - 해설: 전상직 (작곡가, 서울대 강사)

작품해설(영문)

Originally composed at the suggestion of the pianist Suh Su-jeong, this work was revised for the cembalist Michiyo Honma.

Ⅰ.Mäßig, ziemlich fließend
The consistently sustained pitch line (A♭) goes with the counter voices below, 'as if to stay, but actually not, and varying actively.'

Ⅱ. Lebhaft
This piece is structured by the 'motivische Arbeit', in the invention style.

Intermezzo
The player is instructed to improvise this section using given pitch materials of three groups. The instrumentalist is required,for example, to improvise differently for each group, and to make the intermezzo an introductory part to the next piece, and not to overextend, even though there is no time limit.

Ⅲ. Sehr ruhig
'Recitation like a monologue of a poet' rather than a song, and 'piano, which induces the poem's intonation and energy. also participating in that' - these are the framework of this piece. The poet, who monologizes a sense of vanity, while staying at the pitch D, then exclaims on the wide laeps of intervals, and finally returns to A♭ (the remotest - or maybe the closest - tone from D).

(Jun, Sang-Jick (Composer, Lecturer at the Seoul National University) / Translated by Seo, Jeong-Eun (Lecturer at the Seoul National University)

연주정보

연주일
1989. 9. 29
연주
쳄발로: Michiyo Honma
행사명
제17회 Pan Music Festival

멀티미디어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