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악기 주자가 triangle, bell(방울), chinese block, chime(A♭)으로 시의 정취를 빚어내는 가운데 Soprano가 E음을 중심으로 한 국악(가곡, 시조) 풍의 선율과 Sprechstimme로 시를 노래한다. 4개의 타악기는 각 악기의 음역, 종교의식에서의 용도 등 우리에게 각인되어 있는 음악 외적인 배경을 감안하여 각기 ‘하늘을 부르는 소리(triangle)’, ‘이에 응답하는, 하늘로 불러들이는 소리 (bell)’, ‘안내자(chinese block)’, ‘마음의 버팀목, 위안(chime)’을 상징함으로써 극적 상황을 연출하고 있다. 선율에 사용된 음들은 아래로부터 F, B♭, D, E, A 등 다섯음(4도 구성)과 장식적인 그 주변음들로서 이 구성음들은 중심음 E를 고정시킨 채 리듬과 세기의 변화, 음고의 치환 등을 통해 미묘한 변화를 일으킨다. 중심음 E로부터 가장 멀고도(5도권) 가장 가까운 (근대 이후) 음 A#(b♭)으로 가늘게 노래하는 마지막 구절은 이 세상(E)과 시인이 돌아간 하늘나라(A#)가 가장 멀고도 가까운 곳임을 표현하고자 한 것은 아닌지.......
(백병동 연주 현장의 기록 (1974~2000)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현대 작곡가 시리즈Ⅰ(음반) - 해설: 전상직 (작곡가, 서울대 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