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곡가 컬렉션

이만방 (李萬芳, LEE Manbang)

출생년도
1945년
수정일
2022-02-10 09:19:38

주요약력

◈ 수련과정 ◈
1964년~1968년 연세대학교 음악대학 작곡전공 졸업
1974년~1976년 연세대학교 대학원 작곡전공 졸업
1978년~1983년 프라이부르크음악대학(Hochschule für Musik Freiburg) 작곡 졸업
  
◈ 활동경력 ◈
1973년~1975년 서울예술전문학교, 청주여자사범대학교, 목원대학교, 연세대학교 출강
1973년~1975년 예산고등학교 및 경신고등학교 음악교사 재직
1982년 토리노음악제(Settembre Musica)에서 현악3중주 <락(樂)> 연주 (프라이부르크, 독일)
1983년 제8회 대한민국음악제(한국문화예술진흥원 주최)에서 관현악을 위한 <무당(巫, Mu Dang)> 초연 
1983년~2011년 숙명여대학교 교수 재직
1984년 범음악제 '국제현대음악 '84 전자음악 및 생전자음악' 프로듀서 지냄
1987년 세계음악제(World Music days)에서 <회상(Erinnerung)> 초연 (프랑크푸르트, 독일)
1987년 제15회 범음악제(한국국제문화협회 주한독일문화원 국제현대음악협회 한국위원회 주최)에서 현악4중주 세계초연
1989년 페스티벌 'Aktive Musik'에서 강연 및 실내악을 위한 <회상(Erinnerung)> 연주 (도르트문트, 독일)
1989년 페스티벌 'Aktive Musik'에서 기타, 비올라, 타악기를 위한 <3중주> 연주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주, 독일)
1990년 도쿄국제연극제'90(東京國際演劇祭)에서 심포지움 패널리스트 (도쿄, 일본)
1990년 온누리예술관개관예술제에서 현악4중주 2번 <아미타(Amitayus Buddha)> 초연
1992년 제12회 젊은작곡가들을 위한 여름학교(12th Summer Courses for Young Compsoers) 초청 강의 (바르사바, 폴란드)
1992년 제24회 서울음악제((사)한국음악협회 주최)에서 <회상> 위촉 연주
1993년 2as jornadas de arte contemporânea: música contemporânea에서 <회상(Erinnerung)> 연주 (포르투, 포르투갈)
1994년 '94 새마당Ⅶ '작곡가의 초상 이만방'(주한독일문화원 주최) 개최
1994년 제12회 아시안게임 개막제에서 <아쟁 협주곡> 위촉 연주 (히로시마, 일본)
1994년 제22회 범음악제: 박영린앙상블연주회에서 클라리넷 독주 연주
1995년 제5회 대구현대음악제(대구문화예술회관 주최)에서 '이만방의 작품세계' 강의 및 연주회 개최
1996년 20세기음악축제(한국페스티발앙상블 주최)에서 클라리넷 독주를 위한 <연작시> 및 탐탐을 위한 <心> 연주
1996년 제3회 가나가와예술페스티벌(神奈川藝術フェスティバル)에서 클라리넷 독주를 위한 <연작시> 일본 초연 및 관현악을 위한 <시선(詩, Poetry)> 세계 초연 (요코하마, 일본)
1997년 미래악회 제6회 작곡가의 초상 '이만방과 그의 음악' 개최
1998년 제30회 서울음악제에서 관현악 <시선(時選)> 위촉 연주
1999년~2001년 숙명여자대학교 음악대학 학장 지냄
2001년 제53회 한국음악창작발표회 '새가락 二日夜'에서 여창, 소금, 대금, 거문고, 장구, 바이올린, 첼로를 위한 <악장(樂章)> 연주
2002년 제38회 국제페스티벌(International Festival St. Petersburg Musical Spring)에서 현악4증주 2번 <아미타> 연주 (상트페테르부르크, 러시아)
2003년 제2회 서울국제작곡콩쿠르: 제48회 정기작품발표회 Ⅰ에서 <악장 Ⅱ> 연주
2003년 제41회 하우스콘서트 '2003 세미나-이만방' 개최
2004년 urban + aboriginal ⅩⅥ 'alte und neue musik aus korea'에서 클라리넷, 바이올린, 피아노를 위한 3중주 연주 및 한국 총감독 지냄(베를린, 독일)
2004년 국립국악원 창작악단 창단기념연주회 '세계를 위한 조율, 대화'에서 <우리음악의 소묘(素描)> 초연
2004년 제32회 범음악제: 일본 Phonosphere Musicale String Ensemble에서 <piece>(1, 5악장) 연주
2005년 윤이상 그후 현대한국음악(YUN Isang und danach Zeitgenössische koreanische Musik)에서 실내악을 위한 <회상(Erinnerung)> 연주
2005년 제11회 영남국제현대음악제(영남국제현대음악제 주최)에서 심포지움 1 한국현대음악의 진단과 전망 발표
2005년 제16회 하계작곡캠프(연작회, 광주작곡가협회 주최)에서 '작곡가 이만방의 작품세계' 발표
2005년 한국작곡가의 밤(TIMF앙상블 주최)에서 현악4중주 3번 세계초연
2005년~2008년 (사)한국작곡가협회 13대, 14대 이사장 지냄
2006년 작곡가 포럼(studio für neue musik)에서 실내악워크숍 및 음악회 개최 (취리히, 스위스)
2006년 제16회 대구국제현대음악제: 위촉작품연주회에서 클라리넷, 바이올린, 피아노를 위한 <3중주> 연주
2007년 국립국악원 창작악단 제9회 정기연주회(국립국악원 주최)에서 한국관현악을 위한 <예∙악(禮∙樂) 연주
2007년 제39회 서울창작음악제에서 관현악을 위한 <무당(巫)> 초대 연주
2008년 농 프로젝트(한국예술종합학교 주최)에서 초청작곡가로 토론 및 작품 연주
2008년 제11회 한민족창작음악축전에서 <최상> 초대 연주
2009년 씨날창작포럼20에서 "주제의 음악화에 따른 구조와 텍스추어 추출에 연관된 작업노트" 주제로 강연
2010년 Hundert Jahre koreanischer Musik에서 현악4중주 2번 <아미타> 연주 (베를린, 독일)
2014년 ACL-Korea 국제음악제((사)한국작곡가협회 에이씨엘코리아 주최)에서 '이만방의 작품세계 "잃어버린 숨결, 그 소리의 흔적을 찾아서…"' 발표
2015년 제6회 ARKO 한국창작음악제(한국문화예술위원회 주최)에서 <어디에서 어디로> 위촉 초연
2016년 제70회 하우스토크 개최
2018년 제28회 대구국제현대음악제: 현대음악 대가들과의 만남(대구콘서트하우스, 대구국제현대음악제 주최)에서 현악4중주 3번 연주
2018년 제29회 대구국제현대음악제: 작곡가와의 만남 출연
2020년 미래악회 제45회 작품발표회 'Hearing the Future Ⅰ'(미래악회 주최)에서 현악4중주 4번 및 <집으로 가는 길-Heim-Weg> 연주
  
◈ 수상경력 ◈
1975년 제7회 서울음악제((사)한국음악협회 주최)에서 오보에, 클라리넷, 트럼펫, 타악기, 현을 위한 음악 입상
1982년 제6회 공간음악상 현악3중주 <락(樂)>으로 수상
1988년 세계음악제(World Music Days)에서 관현악을 위한 <무당(巫, Mu Dang)> 입선 (홍콩)
1990년 제13회 ACL 대회 및 음악제 '아시아음악축제(Asian Music Festival '90)'에서 실내악 <회상(Erinnerung)> 입선
1991년 세계음악제에서 현악4중주 2번 <아미타(Amitayus Buddha)> 입선 (취리히, 스위스)
1992년 제11회 대한민국작곡상(사단법인 한국음악협회)에서 현악4중주 2번 <아미타>로 최우수상 수상
1997년 세계음악제 'Human Voice in Music 人聲'에서 바이올린과 타악기를 위한 <영가> 입상 (서울)
2007년 한국음악상((사)한국음악협회 주최) 본상 수상
2008년 보관문화훈장 수훈
2011년 옥조근정훈장 수훈
2013년 제62회 서울특별시 문화상 서양음악부문 수상
  
◈ 대표저서 ◈
이만방. "문화의 사회적 역할 - 음악, 과연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음악과 현실』 13권(1997): 190-211.
이만방. "윤이상, 그의 작품과 세계." 음악교육 통권 40호(1989. 4): 106-113.
이만방. "音樂과 數學-수학적 사고와 논리가 필요하다." 공간 21권 7호(1986. 8): 86-105.
이만방. "음악이란 무엇인가." 한국일보, 1984년 10월 21일, 5면.
이만방. "음악정책의 제문제와 그 개선책에 관한 제언." 『음악과 현실』 14권(1997): 94-111.
이만방. "창작 작품에 나타난 한국전통음악의 영향 - <樂>을 中心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논문집』 34집(1993): 347-406.
이만방. "한국 작곡계의 제문제와 전망 - 광복 50주년을 맞이한 한국음악계를 진단하며 21세기를 향한 몇가지 조언 -" 『음악과 현실』 12권(1996): 167-208.
이만방. "현대음악에 있어서의 대위법적 기법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76.
이만방. "현악사중주 제2번 <아미타> 분석 - 제1악장을 중심으로 본 한국 전통음악의 영향." 『국악원논문집』 9호(1996): 67-99.

작품목록

1979년 <흐름(Flumen)>(플루트 독주)
1980년 <락(樂, Rhak)>(현악3중주)
1981/1982년 <무당(巫, Mudang)>(관현악)
1981년 기타, 비올라, 타악기를 위한 3중주
1982년 <회상(Erinnerung)>(실내관현악)
1984년 <산조>(대편성 관현악)
1985/1986년 <5장-브람스의 회상>(대편성 관현악)
1985년 <고백(Konfession)>(바이올린, 첼로, 클라리넷, 피아노, 2인 타악기 주자)
1986/1987년 현악4중주 1번
1989년 현악4중주 2번 <아미타(Amitayus Buddha)>
1991년 어린이를 위한 피아노연습곡: <자장가>, <술래잡기>, <달맞이>
1992/1994년 <헡은가락>(첼로 독주)
1994년 <아쟁협주곡>(아쟁, 관현악)
1994년 <연작시(Poem)>(클라리넷 독주)
1994년 <영가(靈歌)>(바이올린, 타악기)
1995년 <心(Mind)>(탐탐)
1996년 <시선(詩, Poetry)>(관현악)
1997년 <락(樂)>(해금, 장구)
1997년 <소리>(마림바 독주)
1999년 관현악 소리 <반야(Prajna)>
2001년 <악장(樂章)>(여창, 소금, 대금, 거문고, 장구, 바이올린, 첼로)
2001년 목관5중주를 위한 단편들
2002년 <악장 Ⅰ>(여창, 피아노)
2003년 <3중주>(클라리넷, 바이올린, 피아노)
2003년 <슬픈노래>(클라리넷 합주)
2003년 <악장 Ⅱ>(2인 여창, 장구)
2003년 <작은 에세이>(피아노)
2004년 <우리음악의 소묘>(국악오케스트라, 소리)
2004년 <찬,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송(讚, 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 頌)>(소리, 피아노)
2005년 현악4중주 3번
2006년 <우리가 함께 부르는 노래>(클라리넷, 바이올린, 첼로, 피아노)
2007년 <예∙악(禮∙樂)>(한국관현악)
2008년 <율(律)>(한국관현악)
2008년 <잊혀진 노래(Forgotten Song)>(첼로 독주)
2010년 <바라보기와 껴안음(Contrast and Dialogue)>(아쟁, 현악앙상블)
2011년 <아버지의 노래(The Song of Father)>(관현악)
2014년 <어디에서 어디로(From Where to Where)>(관현악)
연대미상 <집으로 가는 길-Heim-Weg>
연대미상 현악4중주 4번

작품 소개

선택 작품명 카테고리 음원 악보 영상 팸플릿
"Sketch" for Violin, V.Cello & Piano
실내악
저작권 관계상
관내열람 가능
2중 현악4중주
실내악
저작권 관계상
관내열람 가능
Music for 9 Players
실내악
저작권 관계상
관내열람 가능
String Quartet No. 2 “Amitayus Buddha”
실내악
저작권 관계상
관내열람 가능
저작권 관계상
관내열람 가능
저작권 관계상
관내열람 가능
저작권 관계상
관내열람 가능
“Image” for V.Cello & Piano
실내악
저작권 관계상
관내열람 가능
“Karma” for Woodwind Quintet
실내악
저작권 관계상
관내열람 가능
“Kasaya” Fantastic Imagination
기악
저작권 관계상
관내열람 가능
관현악 "시선(詩選)"
합주
저작권 관계상
관내열람 가능
관현악을 위한 "무당(巫堂)"
기악
저작권 관계상
관내열람 가능
관현악을 위한 “어디에서 어디로”
합주
저작권 관계상
관내열람 가능
저작권 관계상
관내열람 가능
국악 오케스트라와 소리를 위한 “우리음악의 소묘”
합주
기타, 비올라, 타악기를 위한 삼중주
실내악
저작권 관계상
관내열람 가능
저작권 관계상
관내열람 가능
독주 플루트를 위한 "흐름"
독주
저작권 관계상
관내열람 가능
두명의 여창과 장구를 위한 악장(樂章) II
기타
저작권 관계상
관내열람 가능
목관5중주를 위한 “단편들”
실내악
저작권 관계상
관내열람 가능
바이올린, 첼로, 클라리넷, 피아노 2명의 타악기 주자를 위한 “고백”
실내악
저작권 관계상
관내열람 가능
저작권 관계상
관내열람 가능
바이올린과 타악기를 위한 "영가"
실내악
저작권 관계상
관내열람 가능
소리와 피아노를 위한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합주
저작권 관계상
관내열람 가능
아쟁과 관현악을 위한 “아쟁 협주곡”
국악기 혼합
저작권 관계상
관내열람 가능
오보에, 클라리넷, 트럼펫, 타악기와 현을 위한 음악
기악
저작권 관계상
관내열람 가능
인성, 플루트, 첼로, 타악기를 위한 “Transition”
실내악
저작권 관계상
관내열람 가능
클라리넷 독주 클라리넷트 독주를 위한 "연작시(連作詩)"
독주
저작권 관계상
관내열람 가능
클라리넷 합주를 위한 “슬픈노래”
합주
저작권 관계상
관내열람 가능
클라리넷, 바이올린, 첼로 피아노를 위한 "우리가 함께 부르는 노래"
실내악
저작권 관계상
관내열람 가능
탐탐을 위한 "心"
독주
저작권 관계상
관내열람 가능
피아노를 위한 "수상(隨想)"
독주
저작권 관계상
관내열람 가능
피아노를 위한 “Succession”
독주
저작권 관계상
관내열람 가능
헡은 가락
독주
저작권 관계상
관내열람 가능
현악3중주를 위한 “락(樂)”
기악
저작권 관계상
관내열람 가능
현악4중주 No.1
실내악
저작권 관계상
관내열람 가능
저작권 관계상
관내열람 가능
회상
실내악
저작권 관계상
관내열람 가능
회향(回響)
합주
저작권 관계상
관내열람 가능
선택듣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