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련과정 ◈
1964년~1968년 연세대학교 음악대학 작곡전공 졸업
1974년~1976년 연세대학교 대학원 작곡전공 졸업
1978년~1983년 프라이부르크음악대학(Hochschule für Musik Freiburg) 작곡 졸업
◈ 활동경력 ◈
1973년~1975년 서울예술전문학교, 청주여자사범대학교, 목원대학교, 연세대학교 출강
1973년~1975년 예산고등학교 및 경신고등학교 음악교사 재직
1982년 토리노음악제(Settembre Musica)에서 현악3중주 <락(樂)> 연주 (프라이부르크, 독일)
1983년 제8회 대한민국음악제(한국문화예술진흥원 주최)에서 관현악을 위한 <무당(巫, Mu Dang)> 초연
1983년~2011년 숙명여대학교 교수 재직
1984년 범음악제 '국제현대음악 '84 전자음악 및 생전자음악' 프로듀서 지냄
1987년 세계음악제(World Music days)에서 <회상(Erinnerung)> 초연 (프랑크푸르트, 독일)
1987년 제15회 범음악제(한국국제문화협회 주한독일문화원 국제현대음악협회 한국위원회 주최)에서 현악4중주 세계초연
1989년 페스티벌 'Aktive Musik'에서 강연 및 실내악을 위한 <회상(Erinnerung)> 연주 (도르트문트, 독일)
1989년 페스티벌 'Aktive Musik'에서 기타, 비올라, 타악기를 위한 <3중주> 연주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주, 독일)
1990년 도쿄국제연극제'90(東京國際演劇祭)에서 심포지움 패널리스트 (도쿄, 일본)
1990년 온누리예술관개관예술제에서 현악4중주 2번 <아미타(Amitayus Buddha)> 초연
1992년 제12회 젊은작곡가들을 위한 여름학교(12th Summer Courses for Young Compsoers) 초청 강의 (바르사바, 폴란드)
1992년 제24회 서울음악제((사)한국음악협회 주최)에서 <회상> 위촉 연주
1993년 2as jornadas de arte contemporânea: música contemporânea에서 <회상(Erinnerung)> 연주 (포르투, 포르투갈)
1994년 '94 새마당Ⅶ '작곡가의 초상 이만방'(주한독일문화원 주최) 개최
1994년 제12회 아시안게임 개막제에서 <아쟁 협주곡> 위촉 연주 (히로시마, 일본)
1994년 제22회 범음악제: 박영린앙상블연주회에서 클라리넷 독주 연주
1995년 제5회 대구현대음악제(대구문화예술회관 주최)에서 '이만방의 작품세계' 강의 및 연주회 개최
1996년 20세기음악축제(한국페스티발앙상블 주최)에서 클라리넷 독주를 위한 <연작시> 및 탐탐을 위한 <心> 연주
1996년 제3회 가나가와예술페스티벌(神奈川藝術フェスティバル)에서 클라리넷 독주를 위한 <연작시> 일본 초연 및 관현악을 위한 <시선(詩, Poetry)> 세계 초연 (요코하마, 일본)
1997년 미래악회 제6회 작곡가의 초상 '이만방과 그의 음악' 개최
1998년 제30회 서울음악제에서 관현악 <시선(時選)> 위촉 연주
1999년~2001년 숙명여자대학교 음악대학 학장 지냄
2001년 제53회 한국음악창작발표회 '새가락 二日夜'에서 여창, 소금, 대금, 거문고, 장구, 바이올린, 첼로를 위한 <악장(樂章)> 연주
2002년 제38회 국제페스티벌(International Festival St. Petersburg Musical Spring)에서 현악4증주 2번 <아미타> 연주 (상트페테르부르크, 러시아)
2003년 제2회 서울국제작곡콩쿠르: 제48회 정기작품발표회 Ⅰ에서 <악장 Ⅱ> 연주
2003년 제41회 하우스콘서트 '2003 세미나-이만방' 개최
2004년 urban + aboriginal ⅩⅥ 'alte und neue musik aus korea'에서 클라리넷, 바이올린, 피아노를 위한 3중주 연주 및 한국 총감독 지냄(베를린, 독일)
2004년 국립국악원 창작악단 창단기념연주회 '세계를 위한 조율, 대화'에서 <우리음악의 소묘(素描)> 초연
2004년 제32회 범음악제: 일본 Phonosphere Musicale String Ensemble에서 <piece>(1, 5악장) 연주
2005년 윤이상 그후 현대한국음악(YUN Isang und danach Zeitgenössische koreanische Musik)에서 실내악을 위한 <회상(Erinnerung)> 연주
2005년 제11회 영남국제현대음악제(영남국제현대음악제 주최)에서 심포지움 1 한국현대음악의 진단과 전망 발표
2005년 제16회 하계작곡캠프(연작회, 광주작곡가협회 주최)에서 '작곡가 이만방의 작품세계' 발표
2005년 한국작곡가의 밤(TIMF앙상블 주최)에서 현악4중주 3번 세계초연
2005년~2008년 (사)한국작곡가협회 13대, 14대 이사장 지냄
2006년 작곡가 포럼(studio für neue musik)에서 실내악워크숍 및 음악회 개최 (취리히, 스위스)
2006년 제16회 대구국제현대음악제: 위촉작품연주회에서 클라리넷, 바이올린, 피아노를 위한 <3중주> 연주
2007년 국립국악원 창작악단 제9회 정기연주회(국립국악원 주최)에서 한국관현악을 위한 <예∙악(禮∙樂) 연주
2007년 제39회 서울창작음악제에서 관현악을 위한 <무당(巫)> 초대 연주
2008년 농 프로젝트(한국예술종합학교 주최)에서 초청작곡가로 토론 및 작품 연주
2008년 제11회 한민족창작음악축전에서 <최상> 초대 연주
2009년 씨날창작포럼20에서 "주제의 음악화에 따른 구조와 텍스추어 추출에 연관된 작업노트" 주제로 강연
2010년 Hundert Jahre koreanischer Musik에서 현악4중주 2번 <아미타> 연주 (베를린, 독일)
2014년 ACL-Korea 국제음악제((사)한국작곡가협회 에이씨엘코리아 주최)에서 '이만방의 작품세계 "잃어버린 숨결, 그 소리의 흔적을 찾아서…"' 발표
2015년 제6회 ARKO 한국창작음악제(한국문화예술위원회 주최)에서 <어디에서 어디로> 위촉 초연
2016년 제70회 하우스토크 개최
2018년 제28회 대구국제현대음악제: 현대음악 대가들과의 만남(대구콘서트하우스, 대구국제현대음악제 주최)에서 현악4중주 3번 연주
2018년 제29회 대구국제현대음악제: 작곡가와의 만남 출연
2020년 미래악회 제45회 작품발표회 'Hearing the Future Ⅰ'(미래악회 주최)에서 현악4중주 4번 및 <집으로 가는 길-Heim-Weg> 연주
◈ 수상경력 ◈
1975년 제7회 서울음악제((사)한국음악협회 주최)에서 오보에, 클라리넷, 트럼펫, 타악기, 현을 위한 음악 입상
1982년 제6회 공간음악상 현악3중주 <락(樂)>으로 수상
1988년 세계음악제(World Music Days)에서 관현악을 위한 <무당(巫, Mu Dang)> 입선 (홍콩)
1990년 제13회 ACL 대회 및 음악제 '아시아음악축제(Asian Music Festival '90)'에서 실내악 <회상(Erinnerung)> 입선
1991년 세계음악제에서 현악4중주 2번 <아미타(Amitayus Buddha)> 입선 (취리히, 스위스)
1992년 제11회 대한민국작곡상(사단법인 한국음악협회)에서 현악4중주 2번 <아미타>로 최우수상 수상
1997년 세계음악제 'Human Voice in Music 人聲'에서 바이올린과 타악기를 위한 <영가> 입상 (서울)
2007년 한국음악상((사)한국음악협회 주최) 본상 수상
2008년 보관문화훈장 수훈
2011년 옥조근정훈장 수훈
2013년 제62회 서울특별시 문화상 서양음악부문 수상
◈ 대표저서 ◈
이만방. "문화의 사회적 역할 - 음악, 과연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음악과 현실』 13권(1997): 190-211.
이만방. "윤이상, 그의 작품과 세계." 음악교육 통권 40호(1989. 4): 106-113.
이만방. "音樂과 數學-수학적 사고와 논리가 필요하다." 공간 21권 7호(1986. 8): 86-105.
이만방. "음악이란 무엇인가." 한국일보, 1984년 10월 21일, 5면.
이만방. "음악정책의 제문제와 그 개선책에 관한 제언." 『음악과 현실』 14권(1997): 94-111.
이만방. "창작 작품에 나타난 한국전통음악의 영향 - <樂>을 中心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논문집』 34집(1993): 347-406.
이만방. "한국 작곡계의 제문제와 전망 - 광복 50주년을 맞이한 한국음악계를 진단하며 21세기를 향한 몇가지 조언 -" 『음악과 현실』 12권(1996): 167-208.
이만방. "현대음악에 있어서의 대위법적 기법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76.
이만방. "현악사중주 제2번 <아미타> 분석 - 제1악장을 중심으로 본 한국 전통음악의 영향." 『국악원논문집』 9호(1996): 67-99.